'뿔딱도 다듬으면 쓸만할 지도 몰라요' 베가56 니트로 한정판 사용기 > 팁 & 테크 / 유저리뷰

본문 바로가기


팁 & 테크 / 유저리뷰

그래픽 | '뿔딱도 다듬으면 쓸만할 지도 몰라요' 베가56 니트로 한정판 사용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1-16 05:35 조회1,433회 댓글22건

첨부파일

본문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38
 

1부는 장착기(링크)였다면 이번 2부는 사용기로 열흘 남짓 써본 소감 및 벤치마크를 적어볼까 합니다.

 


<사용 소감>은 ​좀 많아서 가능한 한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베가 니트로 한정판은 보조 전원 8핀 3개를 무조건 다 꽂아야 작동합니다. 580 니트로는 8+6핀 구성에서 6핀은 오버클럭을 대비한 예비 전원이라 안 꽂아도 작동했는데 베가 니트로는 이런 융통성이 없어서 아쉽네요.

-비디오 램은 580 니트로 S.E.가 하이닉스 GDDR5였는데 베가56 니트로도 하이닉스 HBM2네요. 다른 베가 니트로의 HBM2는 삼성제인지 하이닉스제인지 궁금하네요.

f599d74c31ea6d9c142fe516d1d65c7d_1520239
-바이오스가 두 종류인데 하나는 240W, 하나는 180W 전력 제한이고 드라이버에서 50%까지 더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럼 360W, 270W로 최대 300W 제한이었던 레퍼런스56 모델보다 60W 늘어났네요.

-벤치 사이트 게이머즈넥서스에 의하면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표시되는 전력 소비 수치는 보조 전원에서 공급하는 전력만이라고 합니다. PCI-E 슬롯에서 20~30W정도를 추가로 공급하며 기판과 메모리 컨트롤러가 사용합니다.

-전 베가56 니트로를 ​450W 파워에 ​사용하므로 180W 바이오스로 결정. 풀로드시 그래픽카드가 최대 300W, CPU가 최대 100W 전력을 소비한다고 잡으면 나머지 50W를 저장 장치와 메인보드가 나눠써야 한다는 소리가 됩니다. OCP 동작까진 여유를 많이 잡아놓은(53A) 파워긴 하지만 37.5A를 넘기지 않도록 추가로 언더볼팅이 필요합니다.

-Coil whine(통칭:고주파)는 적어도 로드 시 270W 지점까지는 귀에 들리지 않았습니다.

-파워 리미트를 +50%하고 돌려도 온도를 매우 잘 잡아주지만 소음에 민감한 제겐 로드시 팬 소음이 생각보다 큰 편입니다. 팬 기본 세팅이 최대 2400RPM인데 약간 줄여봐도 온도는 여전히 잘 잡네요.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 팬 속도 %와 RPM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자사 툴인 와트맨에서도. GPU-Z 2.6.0만 제대로 표시하네요.

-아이들 클럭이 580은 300/300MHz였는데 베가는 28/167MHz로 매우 낮네요.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아이들 시 파워 사용량 표시도 10W 미만이 찍히며 580보다 줄었습니다.

-580은 2모니터부터 메모리 클럭이 풀로 올라갔는데 베가56은 파워플레이가 작동합니다. 3모니터는 단자가 안 맞아서 테스트를 못 했습니다.

-580과는 달리 GPU-Z에서 ASIC값은 나오지 않네요.

a1460d7eacae3c9ac1ea2a4fad44c66e_1516160
-위 스크린샷처럼 특정 몇몇 게임 혹은 영상 플레이어를 전체 화면으로 실행하고 그 상태에서 종료하면 코어 클럭이 1200대로 올라가서 고정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아무 프로그램이나 전체화면 들어갔다가 창 모드로 바꿔주고 종료하면 해결되지만 사용자를 상당히 귀찮게 만드네요.

-VP9 하드웨어 가속은 베가도 여전히 지원 못 하는군요. 크롬 하이브리드 가속(크롬 속성 창에 --enable-accelerated-vpx-decode=2 추가)은 지원되지만 풀 클럭이 들어갑니다.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37
이렇게 아드레날린 드라이버에서 크롬 항목을 만들어서 클럭 상한을 낮게 정해두면 되지만 이러면 다음 부팅할 때 때때로 전역 설정에 이 상한선이 걸려있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버그 때문에 전 하이브리드 가속은 끄고 VP9는 그냥 CPU로 디코딩합니다.

-갖고 있는 가장 고 비트레이트 4K30P 영상을 플루이드모션으로 영상 보간했을 때 580은 풀 클럭(1430MHz) 40%가 필요했는데 베가56은 300~350MHz 60%정도로도 가능합니다. 연산능력이 엄청나다는 증거죠. 게임 성능에는 이게 다 발휘가 안 돼서 문제지만...

 

긴 사용 소감은 이걸로 끝입니다. 그럼 이제 와트맨을 사용해서 베가56 니트로의 기본 세팅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죠.

 

 

<베가56 니트로 세팅하기>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38
전역 설정 와트맨으로 들어가면 화면 위쪽에 성능 프로필이란 이름으로 프리셋 설정 바가 있습니다(전원 절약, 균형 조정됨, 터보, 사용자 지정). 사용자 지정 이외의 3가지 세팅에선 사용자가 전혀 손댈 수 없게 만들어놨군요.

 

3DMARK Fire Strike의 Graphics Score로 비교해보니

'전원 절약'         G.S. 18958 / 전력 ~163W / 코어 클럭 ~1343MHz / 온도 ~55 / 전압 ~0.993V / 전력 제한 -10%​​

'균형 조정됨' G.S. 19528 / 전력 ~180W / 코어 클럭 ~1400MHz / 온도 ~57 / 전압 ~1.025V / 전력 제한   0%

'터보' G.S. 20266 / 전력 ~209W / 코어 클럭 ~1470MHz / 온도 ~58 / 전압 ~1.125V / 전력 제한 +15%

기본 세팅이 '균형 조정됨'이고 나머지 둘은 여기서 전력 제한 수치만 변화를 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세 가지 프리셋 다 만족스럽지 못하군요. '사용자 지정'으로 일일이 세팅을 바꿔봅시다.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39​파워플레이 기본 설정값을 ​N/A로 공개하지 않았는데 이건 와트맨 설정을 저장해서 생성되는 XML파일을 읽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GPU

 0

 주파수

 852

991 

1138 

1269 

1312 

1474 

1537 

1592 

 전압

 800

900 

950 

1000 

1050 

1100 

1150 

1200 

 Memory

 0

 주파수

167 

500 

700 

800 

 전압

800 

800 

900 

950 

이게 코어 및 메모리의 순정 세팅 값인데 먼저 전력 제한만 +50%로 바꿔봤습니다. G.S. 21326에 전력 270W를 찍네요. 비효율적입니다.

기본 프리셋 테스트를 통해 바이오스의 180W ​전력 ​제한과 +50% 270W는 잘 지켜지고 있다는 걸 알았으니 270W 한도 내에서 언더볼팅을 통해 가능한 한 높은 점수를 뽑아내는 게 사용자 지정 세팅의 목적입니다.

전압을 낮춰가며 각각의 값에 맞는 코어 클럭을 찾고 전력 제한은 최대한 높이는 게 언더볼팅의 기본이지만 칩에 따라 달성 가능한 전압 별 클럭 수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조절해가며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수밖에 없겠죠.

 

실전에 들어가보니 ​언더볼팅 난이도가 ​2016년에 480 레퍼런스 모델로 할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480에선 꺼놓고 출시했던 AVFS(Adaptive Voltage and Frequency Scaling: 개별 칩에 맞는 전압과 클럭을 자동으로 찾아서 적용하는 기능)가 베가에선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와트맨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클럭이 그대로 들어가지 않고 AVFS가 이 칩에서 적절하다고 판단한 전압 당 클럭값을 적용해버립니다. 예를 들어 전압 1000mV, 클럭 1590MHz을 지정하면 실제 동작은 1560MHz대에서 고정되거나 클럭이 오를 때 전압을 같이 올려버립니다.

또한 전압 칸에 1020나 1030같은 값은 넣을 수는 있어도 모니터링해보면 실제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000 1050 이런식으로 50단위씩만 적용됩니다.

 

코어 클럭은 파워플레이 6,7단계만 조정할 수 있는데 3DMARK처럼 99% 부하를 주는 프로그램을 돌릴 때는 6단계 수치 기준으로 작동하고 부하량이 낮을 때 7단계가 적용됩니다. 전압 950mV부터 클럭 값 찾기를 시작했는데 적용되지 않아서 1V부터 찾기로 했습니다. 

1000mV 1550MHz 전후

1050mV 1590MHz 전후

1100mV 270W 한도로는 확인 불가

낮은 전압에선 ​코어 클럭 ​오버 마진이 별로 없네요. 이런 칩은 완전히 뿔딱이든지 높은 전압과 클럭 컨셉으로 쓰면 잘 버티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만 지금 파워로는 그런 세팅이 불가능하니 확인해볼 길이 없습니다.

 

HBM2 오버클럭은 제게 더욱더 실망을 안겨줬습니다. 다른 칩들은 베가 56이라도 최소 900은 넘게 들어가던데 전 900을 넣으면 화면이 번쩍거리고 이상 현상이 생깁니다. 860이 한계네요. 와트맨에서 메모리 컨트롤러 전압을 조정할 수 있는데 아무 효과도 없었습니다.

 

라데온은 GCN을 도입한 타이티 때부터 피지도 그렇고 베가도 SP만 신나게 때려박은 가분수 구성으로 만들어놨기 때문에(핏케언, 하와이는 제외) SP의 1/8을 꺼버려도 코어와 메모리를 동일한 클럭으로 맞추면 완전체 칩(64)​이든 커팅한 칩(56)​이든 ​게임에선 ​거의 성능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게이머들은 더 싼 커팅 칩 그래픽카드를 사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하겠죠? 그런 사태를 막기 위해 AMD가 완전체와 커팅 제품의 성능 차이를 뭘로 벌려놓냐면 코어와 메모리 클럭 조정 및 전력 제한입니다.

 

코어 클럭은 와트맨 등으로 전압을 조절할 수 있으니 칩만 받쳐준다면 56도 64와 동일 세팅이 가능하지만 56엔 전력 제한선을 빡빡하게 걸어놓기 때문에 64에선 가능한 클럭이 56에선 넣을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메모리 클럭은 더 심합니다. 베가64는 메모리 오버를 하면 쉽게 1050MHz를 찍지만 베가56은 950MHz도 힘든 경우가 대부분인데 왜냐하면 HBM2 전압이 ​64는 ​1.35V고 56은 1.25V이기 때문입니다. 와트맨 메모리 칸에서 조정하는 전압은 메모리 컨트롤러 전압이지 메모리 전압이 아닙니다.

이 메모리 전압 값을 수정하려면 ​바이오스 모딩​을 해야하는데 베가부터는 AMD가 바이오스에 락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단 하나 방법이 있는데 동일 제품군의 64 바이오스를 56에 입히는 것입니다. 레퍼런스 모델은 가능했는데 니트로에서도 이게 가능할지는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어쨌든 제 베가56 니트로는 코어, 특히 메모리가 심각한 뿔딱이라는 결론이고 실망스럽지만 찾아낸 값을 토대로 세팅값을 만들어봤습니다.(전력 제한은 +50%)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41
이 세팅은 풀로드시 190W~230W를 소비하며 G.S. 22000대 전후가 나옵니다.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41
이 세팅은 풀로드시 230W~270W를 소비하며 G.S. 22400대 전후가 나옵니다.

 

3DMARK Fire Strike가 램 대역폭에 영향을 적게 받는 프로그램인데도 HBM2 클럭만 차이를 두고 측정할 때 800MHz에서 21400 전후, 860MHz​에서 22000 전후로 꽤 큰 점수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현재 베가 56이 램 대역폭 병목 상태라는 걸 암시하죠.

그래서 결론은 ​자연스럽게 ​위쪽 프로필로 선택. G.S. 22000점이면 전력 소비량을 생각하면 나쁘진 않은 점수고 대역폭 병목 상태에서 메모리 클럭을 더이상 못 올린다면 코어 클럭만 높여봐야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죠. 베가 56 니트로의 첫 번째 바이오스가 '부스트' 1572MHz인데 전력 제한이 빡빡하게 걸린 두 번째 바이오스로도 풀로드 시 1560MHz 정도로 거의 고정할 수 있으니 언더볼팅으로 얻은 이득은 확실한 셈입니다. 비록 '뿔딱' 칩이라도 말이죠.

 

앞으로 등장하는 베가 56의 수치는 순정 프리셋 대신 이 세팅으로 측정한 값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글 맨 위쪽에 보면 지금까지 썰을 푼 와트맨 세팅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 '​뿔딱용 ​G.S. 22000점 세팅'은 아마도 세상에 존재하는 99.9%의 베가56 니트로에서 사용 가능할테니 언더볼팅 경험이 없는 분은 저걸 받아서 베이스로 깔고 조금씩 클럭과 전압 올려가며 자신만의 세팅을 찾아보세요.

 

 

<HBCC> 

580과 베가56 니트로끼리 벤치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HBCC(HIgh-Bandwidth Cache Controller)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이 기술 컨셉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비싸고 빠른 HBM2는 캐시로 쓰고 대신 (상대적으로)싸고 느린 메인 메모리를 비디오 메모리 대용으로 쓰자"는 겁니다. 지금까지는 비디오 메모리에 '앞으로 필요할 것 같은 데이터'를 ​이것저것 ​미리 쌓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갖다 쓰는 방식인데 이러면 자연스럽게 용량 낭비가 생기죠. 비디오 메모리 용량이 충분히 여유있다면 그래도 상관없지만 모자랄 때는 프로그램이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HBCC를 켜면 데이터를 미리 쌓아두는 공간이 HBM2가 아닌 메인 메모리로 바뀝니다. HBM2에는 자주 쓰이는, 빠른 속도가 필요한 데이터만 선별해서 집어넣는(캐시) 거죠. 이러면 HBM2 용량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게 장점이라면 단점은 간단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윗줄에서 말했듯 HBM2 8GB 용량으로도 남아도는 프로그램에선 그냥 HBCC를 안 켜는 게 굳이 메인 메모리를 열심히 활용할 필요가 없으니 더 빠르겠죠.

 

게임으로 말하자면 비디오 메모리 잡아먹는 하마라서 8GB로도 부족한 게임이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비디오 메모리가 점점 모자라게 되는 관리 부실형 게임엔 HBCC를 켜는 게 효과적일 거고 그렇지 않으면 끄는 게 더 나을 겁니다. HBM2 8GB에선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으니 이 옵션이 기본 OFF인 것이죠.

만약 앞으로 베가32(가칭) 같은 칩이 HBM2 4GB를 달고 출시된다면 HBCC를 켜는 게 이득인 경우가 훨씬 늘어날 겁니다.

852816080bd7eb2af16c15f8c4d1655c_1516044
제 메인 메모리는 16GB인데 HBCC를 켰을 때 표시되는 메모리 총량은 기본 11786MB에서 최대 16010MB까지였습니다. 즉 여기서 HBM2 8192MB를 빼면 3594~7818MB까지 메인 메모리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16GB의 절반 좀 못 미치는 분량이네요.

메인 메모리 크기에 따라 ​HBCC로 할당 가능한 용량도 달라집니다. 또한 윈도 작업 관리자에서도 전용 GPU 메모리가 ​​8GB​였다가 ​HBCC를 켜면 최대 16.5GB까지 늘어나는 걸 확인 가능합니다.

 

베가56을 사용한 게임 벤치마크에서도 HBCC를 켠 항목을 넣어서 이 기능이 득인지 실인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또한 게임의 실제 체감에 매우 밀접한 수치들인 프레임타임 백분위 1%와 0.1%값이 나오는데 이게 무슨 뜻이냐면

1%는 전체 측정 수치 중 1%만 그 값 미만이라는 뜻입니다. 딥이 포함되어서 별 의미가 없었던 기존의 최소 프레임보다 더욱 실 체감에 가까운 대체값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0.1%는 전체 측정 수치 중 0.1%만​ ​그 값 미만이라는 뜻입니다.​ 이건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폭락했다 돌아오는 딥 구간을 의미합니다. 딥이 생기면 게이머는 순간적인 버벅임과 짜증을 느끼게 되죠.

1을 프레임타임 값으로 나누고 1000을 곱해주면 초당 프레임으로 환산 가능한데 애프터버너(RTSS)로 측정하면 자동으로 환산해줍니다.

 

 

<벤치마크 환경>

i7 5775C 4GHz + DDR3 2133MHz 16GB + Z97

RX 580 Nitro Special Edition (1430/2100)

RX Vega56 Nitro Turbine-X (1560/860)

FHD 144Hz

 

Windows 10 64Bit Version 1709(OS Build: 16299.192)

Adrenalin 17.12.2 (Freesync, Chill OFF)

MSI Afterburner 4.4.2.12263

RivaTuner Statistics Server 7.0.2

 

DX9 게임은 위처1을 준비했는데 580으로 인트로 구간을 측정할 때 CPU 코어 하나만 100%를 써서 병목 현상이 일어나고 그래픽카드 간 변별력이 없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Bioshock Infinite Benchmark Tool(DX11, FHD, 벤치 명령어 2,1)

구간1: 프레임 평균 110/1% 69/0.1% 66

구간2: 프레임 평균 131/1% 110/0.1% 105 (RX 580)

 

구간1: 프레임 평균 134/1% 69/0.1% 65

구간2: 프레임 평균 197/1% 165/0.1% 142 (RX Vega56)

 

구간1: 프레임 평균 135/1% 70/0.1% 67

구간2: 프레임 평균 198/1% 164/0.1% 139 (HBCC 11786MB)

 

구간1: 프레임 평균 134/1% 67/0.1% 64

구간2: 프레임 평균 197/1% 158/0.1% 145 (HBCC 16010MB)

 

구간1은 게임 자체 문제로 병목이 걸리는 지점이 있어서 변별력이 없고 구간2는 580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내는 베가56을 볼 수 있습니다. HBCC는 효과가 없네요.

 

 

The Division Benchmark Tool(DX12, FHD, FXAA 제외, 엔비디아 옵션 제외 ​나머지 최고치​)

프레임 평균 58/1% 29/0.1% 16​ (RX 580)​

프레임 평균 101/1% 60/0.1% 49​ (RX Vega56)​

프레임 평균 98/1% 60/0.1% 44 (HBCC 11786MB)

프레임 평균 98/1% 57/0.1% 45 (HBCC 16010MB​) 

 

디비전 역시 평균치도 그렇지만 1%, 0.1%값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실체감에서도 급이 다르다는 표현이 어울립니다. HBCC는 오히려 역효과네요.

 

두 게임 다 HBCC가 효과를 볼 두 가지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만 확인했네요. ComputerBase의 벤치에 따르면 16GB를 할당했을 때 AotS, Deus Ex: Mankind Divided, For Honor, Mafia 3 이렇게 4종 게임에서 백분위 99% 수치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AA만 빼고 다른 옵션은 다 채워놓으니 ​580으로는 ​성능이 모자라서 콘솔처럼 30프레임 고정으로 플레이했던 게임이 위처3과 퀀텀브레이크(스팀판)인데요

위처3은 무려 72프레임 고정이 가능했고 프리싱크를 곁들이면 100프레임 넘게도 활용 가능했습니다.

반면 퀀텀브레이크는 베가56으로도 60프레임 고정이 불가능했습니다.(업스케일링 OFF)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파는 DX12판으로 했으면 다른 결과가 나왔겠지만 DX11전용인 스팀판은 정말 라데온에겐 쥐약이네요.

 

검은사막은 580 성능으로는 60프레임까지가 적절했지만 베가56으로는 56~144프레임까지 가능했습니다.(하이델, 칼페온을 돌아다님, 최고사양 일반 프리셋, AA와 피사계 심도 끔, 시야 70) 문제는 프리싱크를 지원 못하는 점이네요. 이런 프레임 변동이 심한 게임에 꼭 필요한 기능이죠.

 

 

<칠과 프리싱크>

마지막으로 칠(Chill)과 프리싱크에 대해 이야기하고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죠.

칠은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이전엔 특정 게임들에서만 작동했는데 이제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사용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프레임이 일정한 상태를 만들어야 제대로 사용 가능하며 프레임 페이싱을 고르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프리싱크​​는 모니터를 그래픽카드 출력과 동기화시키기 때문에 프레임 유지를 못해서 들쭉날쭉하게 변하는 게임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둘은 언뜻 보기엔 양립할 수 없는 기술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어떨까요?

옵션을 타협해서 원하는 프레임에 맞춰 적절히 세팅하다보면 ​100, 120, 144 이런 식으로 사용자가 정한 한계선을 ​꾸준히 유지되는 듯하면서도 일정 구간에선 원인이 CPU든 GPU든 게임 자체든 병목을 일으켜서 프레임 유지가 잠시 흔들리는 게임. 은근히 이런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이럴 때 두 기술을 다 걸어놓으면 평소엔 칠이 프레임 페이싱을 고르게 만들어주고 프레임이 요동칠 때는 프리싱크​​가 게임 체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과장 않고 비단결 같은 화면 움직임을 느낄 수 있죠.

 

또한 이 두 기술은 게임 뿐 아니라 팟플레이어에 적용해서 동영상을 감상할 때도 활용 가능합니다.

팟플을 켜고 영상 재생​을 ​시작한 다음 Alt + R을 누르면 라데온 설정 창이 뜨는데 여기서 칠과 프리싱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렌더러가 EVR Custom Present일 때만 작동)​​

 

칠은 영상 보간을 사용할 때 전체 독점 화면으로 돌려도 ​나타나는 미세한 버벅임을 잡아줄 때​ 효과적입니다.

플루이드모션을 쓸 때​는 모니터 60Hz에 칠은 60/60으로 지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전 SVP4 커스텀 스크립트로 120프레임 보간을 해서 영상을 보기 때문에 120Hz에 칠은 120/120​으로 설정하고 봅니다.

 

이번 CES 2018에서 NVIDIA가 발표한 BFGD(Big Format Gaming Display) 내용 중에 지싱크를 활용해서 영상 소스에 정확히 맞춰서 디스플레이를 동작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23.98, 24, 25, 29.99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일부 TV엔 예전부터 있는 기능입니다만 모니터에서 이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러면 아티팩트 없이 모션 저더를 완벽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프리싱크 모니터는 ​24Hz까지는 싱크를 맞춰주지 못하기 때문에 BFGD와 똑같이 하는 게 불가능합니다.(​24프레임이 ​LFC 적용 범위 안에 들어온다 쳐도 ​2배 프레임 뻥튀기를 시키기 때문에​ 이 용도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 보간 기술이나 팟플에 내장된 프레임 더블러(비추천)를 사용해서 프리싱크 범위(제 모니터의 경우 70~144Hz) 안​으로 들어오게 만든 영상과 모니터를 싱크 맞추는 건 가능합니다. 이러면 모니터 세팅은 프리싱크로 고정시켜 놓고 영상 보간 쪽만 신경쓰면 어떤 영상이든 싱크를 맞춰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되죠.

 

 

<사용기를 마무리하며> 

이 사용기를 쓴 목적 중 하나가​ 니트로​를 비롯한 ​베가를 구매할 생각이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내용을 적어보자는 생각이었는데 어떠셨는지 모르겠네요.

 

뿔딱이니 뭐니 하는 내용을 보고 "저놈은 유니콘 쓰면서 무슨 불만이 저렇게 많냐"고 생각하실 분도 있으셨을 테지만 복에 겨운 소리를 좀 해본 것뿐이고 580 니트로 S.E.를 쓰다가 베가56 니트로를 쓰는 기분은 신세계 그 자체입니다. 행복 그 자체입니다. 단순히 G.S. 15500점과 22000점 차이로 생각할 게 아니라 실제 체감은 아예 급이 달라요. 이제서야 FHD 144Hz 모니터를 프리싱크의 도움을 받아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멋진 베가56 니트로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신 하드웨어배틀과 이엠텍에 감사드리며 이만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tipntech&wr_id=2274 ]
추천 7 비추천 0

댓글목록

필살후니님의 댓글

필살후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모니터 환경도 적어주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uhd 인지 qhd인지~ fhd 인지
vega 56 으로 위쳐3는 몇프레임 정도 나오는구나 계산이 가능할것 같아서요 ㅎ
리뷰 잘 봤습니다. ㅎ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삼성 c27fg73입니다. 프리싱크 지원 fhd 144hz 모니터죠.
벤치마크 환경 칸에 fhd 144hz라고 간단히 적어놔서 못보셨나봅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게이머즈넥서스에 의하면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표시되는 전력 소비 수치는 보조 전원에서 공급하는 전력만이라고 합니다.
PCI-E 슬롯에서 20~30W정도를 추가로 공급하며 기판과 메모리 컨트롤러가 사용합니다."

상당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그래픽 슬롯에서 추가로 약간의 전력을 받아오는 게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거 쿠로님 사용기 보고 알았습니다.
베가56과 64의 메모리 클럭 차이가 메모리 전압값의 차이에 의한 것이라는 거 또한 좋은 정보였습니다.
많은 걸 알려주는 정보 차원에서 상당히 유익한 글입니다.

베가64 HBM2 클럭이 1050까지 무리없이 상승이 가능해서 56도 가능할 거라 생각했는디
저런 이유로 뿔딱용사가 될 수도 있었네요.
진짜 수율 좋은 베가64 HBM2는 약간 더 높은 1060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더군요.

HBCC 기능은 저도 좀 써봤는디 실사용에서 별 의미가 없더군요.
현재로서는 말이죠.
리뷰를 봐도 그렇고 프레임이 오히려 줄어드는 게임도 있고 늘어나는 게임도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HBCC 기능은 더 다듬어야 실사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AMD의 의도대로 원활히 그리고 문제없이 HBCC가 기능한다면 4K에서도 수 프레임 정도는 증가하지 않을까 합니다.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사진보다는 글 위주라 이걸 페이지 뒤로가기 안누르고 읽어줄 분이 몇이나 될까 싶었는데 감격입니다 ㅠㅠ

제 왕뿔딱 베가56도 하이닉스 램용 니트로 64바이오스를 입혀서 메모리 클럭을 올리고 더 좋은 파워를 달아서 전력소비 감수하고 코어에 고전압 고클럭을 매겨보면 의외의 발견을 할수있을지도 모릅니다만 현실적으로는 어렵죠.

예전부터 1기가 vs 2기가, 2기가 vs 4기가 식으로 비디오램이 게임에 충분하냐 아니냐로 설전이 벌어졌는데 지금은 8기가로 충분하더라도 몇년후 초고해상도 텍스쳐 떡칠한 게임들이 주류가 된다면 그때서야 hbcc가 빛을 보게 될거같습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저야 관심이 많아서 말이죠 ʕ⊙ᴥ⊙ʔ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너무 오랜만에 만져보기도 하는 거고 베가 니트로가 원체 좋은 제품 아닙니까.

하이닉스 HBM2라 그럴까요.
만약 삼성제 고대역폭 메모리2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현재는 4K에서 8G 정도면 대개 충분하더군요.
아닌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만 이건 특별한 경우고 일반적인 경향은 그렇죠.
몇 년 후라....내년과 내후년은 크게 변화가 없을 거 같고 3년 정도 지나면 뭔가 격변이 올지도요.

real님의 댓글

rea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450w에서 돌아가는군요. 그래서 그런지 치밀한 전력 계산이 인상적입니다.
몰랐엇는데 흐븜이 하이닉스 꺼였군요...
암튼 글 안에 제가 모르는 여러 정보가 많군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네 아직까진 450w 파워로 문제없이 만족하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베가에 대해 조사한것 경험한것들을 글로 적으려니 문자지옥을 만들어버렸네요.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꼼꼼한 후기를 잘 봤습니다~^^
전압설정이 실제로 와트맨 설정대로 들어가지 않는 건 처음알았습니다~orz
전 gpu-z 전력표기가 지멋데로라 외부전력측정기를 쓸 수 밖에 없었는데 보조적인 전력소모는 표기되지 않았군요~
메모리사는 전에 듣기론 64는 삼성, 56은 하이닉스로 알고있는데 아마 메인칩은 인터포징 상태로 amd에서 직접공급 되는 걸 겁니다~^^
전 56, 64를 둘 다 사용중인데 둘 다 메모리에 어느회사인지는 않나오더군요ㅠ
이번 hbm의 경우는 각 회사별 수율차이가 아닌 단순한 바이오스상 제한때문인듯 합니다. 56의 경우 950까지 1020이면 들어갔는데 64의 경우는 기본이 1000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1050까지 1060이 필요했으니까요~^^
이번엔 풀칩과 컷칩에 확실한 차이를 두기위해 노력한 모양입니다~^^
사실 차이가 별로 없을줄알고 56을 먼저 영입했었는데 이럴줄 알았으면 64를 2개 영입할 껄 후회됩니다ㅠ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와트맨으로 56레퍼는 전압 950부터 들어갔는데 니트로는 1000부터 50단위씩만 먹더군요. 교체 불가능한 파워플레이 5단계 전압값(1100)에서 -100넘게는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놓은거같네요.
전원 콘센트에 연결해서 측정하는 방식은 본체에 들어있는 모든 부품의 총 전력소비를 표시하기때문에 부품별 세부 전력소비 수치는 알수없죠. 하지만 몇몇 벤치 사이트는 측정기기 단자를 그래픽카드에 직접 연결해놓고 측정합니다.
이런...윗 댓글을 gddr 생각하고 적었네요.
gpu-z를 쓰니 전 hbm2(hynix)라고 표시되더군요.
네 바이오스에 hbm2 전압이 각각 다르게 설정돼있습니다. 56은 1.25v 64는 1.35v라서 56은 램클럭 오버가 잘안되죠
솔직히 56을 신청한건 예전 컷칩 제품들 생각하면서 클럭오버해서 완전체와 거의 같은 성능으로 쓸 생각이었던건데 이번엔 암드가 아주 신경써서 성능 제한을 걸어놨네요 한방 먹었습니다. :)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베가56을 450w 파워에서 돌리려면 깐깐하게 기준을 잡을 필요가 있어서 하는김에 자세한 과정을 적어봤습니다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팁 & 테크 / 유저리뷰 목록

Total 209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해인아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24
02:22:17
120
다섯살시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06
15:24:18
551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8
03:25:10
932
발랄수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7
11:27:11
412
꼬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6
21:12:33
171
작은꼬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5
14:18:27
268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3
23:02:04
421
Zion1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28
17:29:25
274
Zion1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15
01:45:22
554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01
01:49:27
1340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6
05:35:02
1434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6
00:37:08
1314
이것저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5
23:05:39
401
레몬딸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5
20:07:56
359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1
01:51:22
764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07
20:04:26
825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05
01:07:59
1133
고슴도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02
23:29:46
674
고슴도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9
17:03:33
617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8
01:59:00
1463
512r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14
00:37:52
628
일산사는남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02
15:21:40
888
치즈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04
13:59:43
482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27
19:28:46
1348
무한으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20
09:04:13
464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28
23:56:27
2485
KSJS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14
22:41:19
800
potait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13
22:43:17
693
소나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01
02:41:53
642
KSJS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8-31
01:13:52
842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3,797
어제
11,277
최대
24,782
전체
7,440,07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