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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 테크 / 유저리뷰

그래픽 | AMD 프리싱크 사용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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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7-28 12:53 조회1,350회 댓글2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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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프리싱크 모니터를 구매하고 도대체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아무런 설명도 없어서 어떻게 사용 해야하나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 하드웨어 커뮤니티에 수 많은 의견이 존재했지만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쓰는 분은 드물었고 잘못된 정보가 만연하던 때였습니다.

결국 시행착오 끝에 개념정립을 하게되면서 적절한 사용이 가능해졌고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허접한 팁을 쉽게 공유해 드리고자합니다.

 

 

1. 프리싱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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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싱크란 위 그림에서 보듯이 출력화면이 위 아래로 찢어지는 현상 ( 티어링 ) 을 잡아주는 수직동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적응형싱크입니다.

 

 

 

 

2. 수직동기와 프리싱크의 차이

 

 그렇다면 수직동기를 쓰면 되는 거지 왜 프리싱크를 쓰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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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수직동기는 티어링을 잡아주는 대신 3가지의 단점을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미세한 끊김 ( 스터터링 ) 입니다.

보통 그래픽카드가 그리는 속도 모니터에서 보여주는 속도는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그 차이로 인하여 티어링이 생기게 됩니다.

그 티어링을 잡고자 수직동기를 키면 위에 그림처럼 모니터가 그래픽카드가 그리는 속도에 따라 맞추기 위해서 조절하는 시점이 생기는데 그 때 좀전에 한 번 출력했던 화면을 그대로 출력해주게 되고 그 때 사용자는 미세한 끊김을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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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단점은 바로 전체 프레임의 하락에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그림 속 그래프를 보시면 수직동기를 키고 껐을 때 차이가 나타나 있는데요 그 중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수직동기를 켰을 때보다 껐을 때 전반적으로 프레임 상태가 나아지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점은 바로 인풋렉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림 속 그래프 중 아래에 그래프를 보시면 수직동기를 켰을 때보다 껐을 때 전반적으로 입력 지연시간이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수직동기를 키면 결과적으로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 증가로 인해 끊김, 답답한 프레임과 조작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고 이는 빠른 반응이 생명인 FPS, 실시간 전략시뮬, 액션 게임에서 보다 악조건에 놓이게 되는 겁니다. 

 수직동기와 마찬가지로 티어링을 잡아주면서도 수직동기와는 다르게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 증가를 상당히 개선해 주는 것이 바로 프리싱크인 것입니다.

 

 

 

3. 프리싱크의 적절한 사용법

 

 

 프리싱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프리싱크는 수직동기의 단점을 상당히 개선해주지만 수직동기보다 작동 가능한 주사율의 범위가 극히 적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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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다수의 보급형 프리싱크 모니터의 경우엔 프리싱크가 작동하게 되는 주사율의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모니터의 경우는 위 그림처럼 48~72의 범위에서만 프리싱크가 작동하기 때문에 프레임이 주사율에 미치지 못하는 48프레임 미만으로 하락하는 경우나 프레임이 주사율을 넘어서는 72프레임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엔 프리싱크가 작동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티어링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프리싱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프레임이 적정주사율로 유지되게끔 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최저 주사율을 넘기 위한 방편으로는 게임 옵션의 조절을 통해서 프레임의 여유를 확보해주시고, 최대 주사율을 넘지 않기 위한 방편으로는  맞추기 위한 프레임제한 기능이나 수직동기를 함께 걸어 줌으로써 가능합니다.

 주의 하실 점은 최대 주사율의 경우엔 미만을 나타내므로 프레임제한의 경우 최대주사율 -1로 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ex 144 프리싱크의 경우 143으로 )

 

 프리싱크와 함께 쓰면서 최대 주사율을 넘기지 않기 위해서 수직동기를 쓸 것이냐 프레임제한을 쓸 것이냐는 자유겠지만 수직동기는 끄시고 프레임제한을 쓰시는 것이 수직동기를 함께 사용할 때보다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 문제를 확연하게 줄여주기에 저는 프리싱크와 수직동기보다는 프리싱크와 프레임제한을 함께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4. 패스트싱크나 인헨스드싱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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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에도 프리싱크에 대응하는 지싱크가 있다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그 지싱크가 작동하지 못 하는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패스트 싱크이며, AMD의 경우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못 하는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인헨스트 싱크 입니다.

 프리싱크의 경우 프레임이 모니터의 최대주사율 이상으로 넘어서게 되면 프리싱크는 작동하지 않게 되며 당연히 티어링이 동반하게 됩니다.

그래서 종래에는 프리싱크와 수직동기 또는 프레임제한을 걸어줘야만 했고 수직동기를 함께 쓸 경우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이 어느정도는 발생하게 되고

프레임제한을 쓸 경우엔 그래픽카드 자체에서 그리는 프레임을 제한하게 되어 온전하게 역량대로 다 그려내는 경우보다는 프레임 하락 시 미치는 영향 부드러움의 척도가 되는 프레임 응답 속도면에서 프레임제한이 없는 때보다 전체적으로 원할함이 모자란 상태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엔비디아 AMD 양사는 지싱크와 프리싱크와 같은 적응형 싱크가 모니터 최대주사율 이상의 영역에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각각 패스트 싱크와 인헨스트 싱크로 보완함으로써 지싱크와 프리싱크의 효과와 체감을 지속시키고자 했던 것입니다.

  이는 프리싱크나 지싱크 + 프레임제한의 효과와 눈에 보일 정도로 구분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니고 비교정보도 없는 상황이며 프레임이 모니터의 주사율을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모니터가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지만, 넓은 영역에서의 동일한 효과를 누리게된 게이밍의 명백한 원활함과 사용자의 만족감을 위해서 도입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결국 수직동기를 끄시고 프레임제한도 쓰지 마시고 프리싱크와 인헨스드싱크를 함께 쓰시는 것이 좋다는 것이겠지요.

다만 특정한 게임이 성능이 좀 낮은 편이라 프레임이 전구간에서 144 이상으로 너무 많이 나와 프레임하락 따윈 걱정할 게임이 아니다 하시면 프레임제한을 모니터 최대 주사율로 함꼐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 저같은 경우는 72니까 프레임제한을 72로 같이 걸면 게임 내에서는 72로 칼 고정이 될 겁니다. )

 

 고사양 게임: 프리싱크 on + 수직동기 off + 향상된 싱크 on + 프레임제한 off

 저사양 게임: 프리싱크 on + 수직동기 off + 향상된 싱크 on + 프레임제한 on ( 모니터 최대 주사율 )

 

위와 같이 세팅하셔서 쓰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5. 고급형 보급형 프리싱크 모니터의 차이

 

 보급형과 고급형 프리싱크 모니터의 차이는 프레임 보간 기능인 LFC의 작동 유무에 있습니다.

인헨스드 싱크는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않던 모니터의 프리싱크 주사율을 넘어서는 영역을 보완했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모니터의 프리싱크 주사율에 도달하지 못하는 영역은 보완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때 필요한 것이 프레임을 인위적으로 더해 모니터의 프리싱크 작동 주사율에 도달하도록 보정해주는 LFC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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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그림은 LFC기능의 유무 차이를 잘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특히 아래 2줄을 보시면 프레임이 프리싱크 작동 주사율에 미치지 못 할 때 LFC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나와있습니다.

 설명을 드리면 맨 아래의 경우 LFC기능을 쓰지 못 한다면 프레임이 프리싱크 작동 주사율에 미치지 못 할 때에는 원칙상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않게되고 수직동기도 쓰고 있지 않다면 당연히 티어링이 유발 됩니다.

이 때 수직동기를 키게되면 어차피 프리싱크는 작동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결국은 수직동기의 효과만 발동되어 티어링은 잡겠지만 인풋렉과 스터터가 동반하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LFC기능이 있는 경우엔 어떻게 될까요?

프레임이 프리싱크 작동 주사율에 미치지 못 하더라도 프레임이 보간되기 때문에 프리싱크는 적정 주사율 범위로 인식해 발동하게 됩니다.

결국 프리싱크가 작동하게되므로 수직동기를 껐다하더라도 티어링이 생기지 않게 되는 것이고 나아가 수직동기로 인한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도 없어지게 되는 것이며, 수직동기를 켜서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을 불러온다고 하여도 이 경우엔 프리싱크가 함께 작동하는 것이 되어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보다 스터터 프레임하락 인풋렉은 적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LFC의 강점이고, LFC는 모니터의 프리싱크가 작동하는 최소 주사율과 최대 주사율의 차이가 2.5배 이상인 경우에 이 LFC는 드라이버에서 자동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6. 맺음말

 

 프리싱크는 수직동기 스터터 티어링 인풋렉 프레임하락 프레임제한 인헨스드싱크 등등 많은 개념을 정립하신 뒤에 이해하고 쓰셔야 온전하게 쓰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알지도 못 하면서 하드웨어 커뮤니티마다 뭐를 키고 뭐를 끄면 된다라고 자신있게 말씀하시는 일부 유저들의 잘못된 정보들을 보면서 참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프리싱크 모니터를 처음 샀을 때 정확한 사용법을 몰라 헤맸던 당시의 제가 떠올라서 잘못된 정보를 접하고 따라하시곤 아 프리싱크모니터 뭐 별로 쓸모 없더라 하는 후기를 보면 아쉬움과 탄식이 밀려와 이렇게 허접한 지식이라도 사용자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운수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이만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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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뽐뿌수달님의 댓글

뽐뿌수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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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7.7.2 오늘 설치해서 프리싱크와 인핸스드 싱크 키고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ㅎㅎ
그나저나 LFC 기능이나 조금 더 알아봐야겠네요.

AMD마니아님의 댓글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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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C가 있고 없고가 중요하긴 합니다.
모니터 주사율의 경우엔 144라고 써 놓고 실제 프리싱크 작동 주사율은 144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들이 더러 있어서 돈은 비싼데 LFC가 안 되는 녀석들이 있더라구요 제조사에 확실히 프리싱크 최소 최대 작동 주사율 범위를 문의해보고 사야겠더라구요~

Proximus님의 댓글

Proxim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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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프리싱크가 지원되는 27MP68HM 모델 구입 생각중인데, 설정할 때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아요

김장김치님의 댓글

김장김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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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직 프리싱크 모니터가 없어서 사용 못하지만 꼭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입니다.

AMD마니아님의 댓글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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툼레이더 리부투의 경우에 옵션에서 전체화면독점모드 체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체크하니 강제 수직동기가 적용이되어 향상된 싱크가 적용되지 않기에 프레임이 모니터 최대 주사율 이상이되면 티어링이 발생합니다.

어쌔신 크리드 블랙프래그나, 엘더스크롤 스카이림 같은 게임은 주사율 강제 고정이라 수직동기나 프레임제한을 꺼도 역시 60이상으로 안 나오실 겁니다. 주사율 지원이 제대로 안 되는 나온지 좀 오래된 패키지 게임들이 대부분 이렇습니다.

이 밖에 무슨 방법을 써도 수직동기가 강제고정되는 게임은 향상된 싱크가 적용되지 않아 프레임이 모니터 최대 주사율에 이르면 무조건 티어링이 발생하니, 프레임제한을 모니터 최대 주사율에서 -1로 꼭 세팅해 키셔야만 티어링 발생하지 않습니다. ( ex 모니터의 프리싱크 적용 최대 주사율이 72인 경우 -1 = 71로 프레임제한 on )

초코보님의 댓글

초코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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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단순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숙지해야 될 것이 많네요 ㅎㅎㅎ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만 나중에 실기를 얻으면 다시 차근차근 봐야 겠어요 ㅎㅎ

AMD마니아님의 댓글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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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그라운드의 경우에도 강제 수직동기가 걸리기 때문에 향상된 동기화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프리싱크on + 프레임제한on ( 모니터 프리싱크 최대 주사율에서 -1) 으로 설정해 쓰시기 바랍니다.

AMD마니아님의 댓글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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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은 자꾸 왜 걸라는 거지? 이해가 안 가실 수도 있는데
향상된싱크가 작동하는 범위 즉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않는 범위가 모니터 최대주사율 초과 범위가 아니고 모니터 최대주사율 이상 범위기 때문입니다.
가령 144모니터의 경우 145부터가 아니라 144부터 저 영역이 됩니다. 60 모니터의 경우엔 61이 아니라 60부터 72 모니터의 경우엔 73이 아닌 72부터
티어링이 생깁니다. 그러니까 강제 수직동기가 걸려서 어차피 향상된 싱크를 쓸 수가 없다면 ( 수직동기 향상된동기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으므로)
수직동기on + 프리싱크on + 향상된 동기OFF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 적으론 모니터 최대 주사율 이하가 아닌 미만 범위에서만 효과가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정리하면
1.  프리싱크 + 향상된 싱크로 (기본)
2. ( 프레임이 너무 많이 나와요~ 글카 고주파 날 정도로~) 프리싱크 + 향상된 싱크 + 프레임제한(최대주사율144 72 60)
3. ( 강제 수직동기 걸려요~ ) 프리싱크 + 프레임제한 ( 최대주사율 -1, 143 71 59 )
로 쓰면 됩니다.

김밥지단님의 댓글

김밥지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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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마니아님 프리싱크의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 잘 참고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답글에 배틀그라운드는 수직동기가 강제로 걸린다고 하셔서 좀 이해가 가지 않는데, 저 같은경우 인게임 옵션에서 수직동기화 체크하지 않으면 수직동기가 걸리지 않았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전 프레임제한 59 + 프리싱크on으로만 쓰긴 하는데 향상 된 수직동기화를 써도 별효과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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