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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장치 | 데스크탑 스토리지를 Ryzen 한다 - AMD StoreMI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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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5-11 14:10 조회2,078회 댓글2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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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출시된 AMD 의 2세대 Ryzen 프로세서와 함께 궁합을 맞추는 새로운 X470 칩셋의 기능 중, StoreMI 기술이 있습니다. 이것은 연초 CES 2018 관련 업데이트에서 FuzeDrive 라는 소프트웨어를 400 시리즈 칩셋과 함께 제공할 것이라는 정도로 소개되었으나 X470 칩셋 마더보드들의 출시와 함께 이름도 바뀌고 관련 내용이 추가되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우선 StoreMI 의 정확하고 간단한 설명은 " Intelligent Tiered Storage Acceleration Software for Windows® 10 " 이며 가장 기본적인 필요 요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AMD 의 소켓 AM4 를 사용하는 프로세서와 400 시리즈 칩셋

- 시스템 메모리 최소 4GB ( RAM Cache 를 사용하는 경우 6GB ) 권장

- Windows 10 운영체제

- 추가로 사용 가능한 SSD 혹은 HDD

 

이 정도만 갖춰지면 StoreMI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400 시리즈 칩셋으로 X470 을 사용한 마더보드만 출시되어 있지만 추후 출시될 400 시리즈 칩셋 모두에서 당연히 StoreMI 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AMD 의 설명입니다. 또한 StoreMI 사용을 위한 제품 등록이나 시리얼 번호 입력과 같은 별도의 과정이 필요없이 StoreMI 설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D 웹사이트의 StoreMI 페이지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는 물론 StoreMI 사용자 가이드와 FAQ 문서를 다운로드하여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 AMD StoreMI 는 캐슁 소프트웨어?

 

 

StoreMI 는 흔히 생각하는 캐슁(Caching) 방식이 아닌 맵핑(Mapping) 에 가까운 방법으로 스토리지의 성능을 높여줍니다. 캐슁의 경우 임시로 중복되는 파일을 생성하여 이를 통해 성능을 개선하지만 StoreMI 는 가상의 AHCI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스토리지 성능에 따른 가상의 계층(Tier)형 스토리지를 생성하고 별도의 알고리즘을 통해 파일의 속성 - 크기, 읽기 빈도, 쓰기 빈도 등 - 에 따라 계층화된 저장장치 - SSD 혹은 HDD - 별로 맵핑시켜 관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캐슁이 아니라는 사실은 StoreMI 를 실제로 설정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 GB 용량의 SSD 와 동일한 크기의 100GB HDD 를 가지고 StoreMI 드라이브를 생성하면 만들어진 가상의 드라이브의 크기는 대략 200GB 크기입니다 (볼륨 구성과 파일시스템 구성 논외).  여기에서 100GB 의 SSD 를 캐쉬 버퍼로 사용했다면 실제 사용가능한 드라이브의 크기는 100GB 정도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 여기서 StoreMI 에서의 계층(Tier) 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StoreMI 에서는 빠른 성능을 저장장치(Fast Tier, 예 SSD) 와 큰 용량을 가진 저장용 드라이브를 결합하여 가상 드라이브로서 생성이 된 계층화된 드라이브(Tiered Drive ) 와 그렇지 않은 싱글(Single) 드라이브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StoreMI 는 사용하는 데에 있어 특별한 라이센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하였지만 실은 '400 시리즈 칩셋에서 StoreMI 의 Fast Tier 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최대 크기는 256GB ' 라는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GB 의 SSD 를 StoreMI 에서 Fast Tier 드라이브로 사용한다면, 256GB 에 해당하는 드라이브는 Fast Tier 드라이브로 할당하여 사용하게 되며, 나머지는 일반 볼륨 - D 나 E 드라이브와 같이 별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혹 256GB 이상의 Fast Tier 용 드라이브를 구성하고 싶다면 FuzeDrive 를 통해 별도의 구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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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치관리자에서 살펴본 StoreMI 드라이브의 구성입니다. 'AMD T00 StoreMI ' 드라이브가 생성 되었고 이를 위한 별도의 AHCI 컨트롤러가 존재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부트 드라이브를 StoreMI 를 사용하여 구성해보면서 구성되는 내용과 실제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트 드라이브용 StoreMI - HDD 가 C 드라이브인 경우, 여기에 250GB SATA SSD 를 추가

 

StoreMI 의 가장 큰 장점은 유연하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사용 중이던 드라이브에 Fast Tier 로 SSD 를 추가하여 성능을 향상 시키거나 사용 중인 SSD 에 대용량 HDD 를 추가하여 동일한 볼륨명 - C 혹은 D 드라이브 - 를 유지하며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AMD 가 제공하는 StoreMI 사용자 가이드는 영문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사용 경우와 구성별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일반 PC 사용자들에게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StoreMI 를 실행시켜 구성하려고 하는 경우 크게 두 가지 경우로 정리가 됩니다.

 

  • 1) " Create ....... " 로 시작하는 경우:  기존 사용 중인 드라이브에 추가로 SSD 나 HDD 를 장착하여 StoreMI 를 구성하려고 할 때.
  • 2) " New ...... " 로 시작하는 경우: 완전히 새로운 두 개의 드라이브로 처음부터 StoreMI 를 구성하려고 할 때.

 

 

위의 큰 두 가지 경우와 더불어 부팅용이냐 아니냐의 차이만 있을뿐 StoreMI 를 구성하려고 할 때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부팅용 C 드라이브로 사용하던 2TB HDD 에 M.2 방식의 250GB SATA SSD 를 Fast Tier 로 추가하여 StoreMI 를 구성하여 보기로 하겠습니다. HDD에 우선 Windows 10 OS 를 설치하고 최신 AMD 칩셋 드라이버와 StoreMI 소프트웨어를 AMD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다음, 여기에 M.2 SATA SSD 를 장착하고 나면 윈도우의 ' 디스크 관리자 ' 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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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eMI의 메뉴 중에서 " Create Bootable StoreMI " 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 Create...... ' 으로 시작하는 메뉴는 현재 사용 중인 드라이브에 추가된 새로운 드라이브를 조합하여 새로운 드라이브를 만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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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트드라이브용 StoreMI 를 생성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브를 생성한 후에 재부팅 과정을 거치면서 부트레코드를 변경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AMD T00 StoreMI ' 드라이브로 부트 과정이 이루어지게끔 합니다. 또한 성능 향상을 위해 부팅 과정에서 사용되는 파일들을 Fast Tier 로 이동하고 최적화 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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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런! 데!

 

사실 바로 위의 최적화 메시지가 등장하기 전에 한 가지 빼놓은 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2TB 크기의 HDD 를 부트드라이브(C 드라이브) 로 사용하다가 StoreMI 용 드라이브를 추가하고 윈도우의 ' 디스크 관리자 '를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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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가상디스크(하지만 윈도우는 일반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인 " 디스크 2 " 가 생성이 되긴 하였는데 기존의 C 드라이브와 동일한 볼륨으로 구성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다름 아닌 레거시 모드 MBR 타입의 드라이브인 경우 Windows 에서 최대 2TB 까지만 부트 드라이브로 지원하는 한계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트용 드라이브로 StoreMI 를 구성하는 경우 가능하면 UEFI 로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 C 드라이브의 볼륨을 최대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파티션을 확장하여 주면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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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티션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드라이브 볼륨 크기까지 C 드라이브를 늘려주었습니다. UEFI 시스템이라면 이러한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이와함께 StoreMI 는 Fast Tier 드라이브 외에 한 단계 더 빠른 계층(Tier) 으로 시스템 메모리 2GB 를 캐쉬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StoreMI 메뉴를 통해 생성된 T00 StoreMI 드라이브의 옵션을 통해서 " 2GB RAM Cache " 를 Enable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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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과정으로 부팅용 StoreMI 드라이브를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그럼 성능은 어떻게 될까요? 간단하게 부팅 속도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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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한 결과(?)대로 HDD 를 사용하던 때와 비교하여 절반가량 단축된 부팅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결과는 PC 시작시 BIOS 를 거쳐 부트로더가 로딩되는 시점부터 측정된 시간이므로  StoreMI 가 부트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주요 파일들을 최적화 과정에서 추가된 Fast Tier 용 SSD 로 옮겨 놓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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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지 성능을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HD TUNE 을 사용한 읽기 성능 테스트에서도 250GB 용량의 SSD 의 효과는 충분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StoreMI 사용으로 인한 부트 드라이브로서의 성능 향상도 매우 준수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2TB HDD + 집에서 뒹굴거리던 120GB 고전 SSD 의 결합이 가져다주는 효과

 

 

그런데 여기서 말입니다......;;;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StoreMI 의 효용성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지금 PC 부품 시장에서의 SSD 의 가격과 새로운 X470 칩셋 마더보드의 가격대를 일단 염두해 본다면 위와 같은 시나리오는 현재의 우리나라 PC 유저들에게 딱 들어맞는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500GB 내외의 단일 SSD 를 부팅 디스크로 주로 사용하고 캐슁과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 손실에 대한 부가적인 위험 요소를 두기 싫어하는 유저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사용 예가 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면에서 StoreMI 가 가지고 있는 유연함은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법한 구형 SSD 에게 새로운 사용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데스크탑 스토리지로서 하드 디스크(HDD) 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과도기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SSHD 라는 하드디스크가 작은 캐쉬 버퍼(NAND 플래시 메모리)와 일반 HDD 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반면, StoreMI 는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의 대용량 HDD 와 최대 256GB 라는 SSD 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과 가용성은 물론 가성비 또한 뛰어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데스크탑용 고성능 대용량 스토리지의 가능성을 현실화 시킨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현재의 120GB 용량급 SSD 의 저렴한 가격과, 또는 서랍 깊숙히 보관하고 있던 기존 SSD 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TB HDD 와 과거의 전설적인 Vertex 3 SATA SSD 120GB 를 결합한 저장용 StoreMI 를 구성하여 테스트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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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부트용 드라이브도 아니며 두 개의 빈 드라이브를 사용할 것이므로 " NEW Non-Bootable StoreMI " 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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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디스크 관리자를 사용하여 두 디스크의 StoreMI 드라이브 생성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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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간색으로 표시한 두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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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윈도우 디스크 관리자를 통하여 보면 " 디스크 3 " 가 새롭게 생성되었고 아직 파일시스템과 볼륨 할당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디스크를 포맷하여 드라이브 명을 할당하여 주고 테스트 해볼 것입니다.

 

 

▣ 스토리지용 StoreMI 드라이브의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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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한 가상의 StoreMI 드라이브는 윈도우즈에서 HDD 또는 SSD 로  관리하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AMD T00 StroreMI 드라이브의 옵션 항목에서 보시면 " Drive Type: " 을 지정하는 옵션이 있는데 여기서 설정을 해주면 윈도우즈에서 이 가상의 드라이브를 SSD 또는 HDD 로 관리하게 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Virtual SSD 인 경우 일반적인 SSD 에서 지원되는 TRIM 명령어도 동일하게 지원되며 Virtual HDD 는 단편화 현상을 막기 위한 조각 모음도 가능합니다.

 

 

이제 AS SSD 벤치마크 유틸리티를 시작으로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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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엇!! 하고 놀라시며 그래프가 잘못된거 아닌가? 하실 수 있겠습니다. AS SSD 의 Copy-Bench 의 경우 실제 동일한 파일 형태를 생성하여 기록하는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결과가 왜 벌어지는지는 이어지는 테스트 결과를 보시면 짐작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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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AS SSD 의 쓰기 테스트에서 연속쓰기(Sequential Write) 결과는 이상(?) 합니다. 4KB 블럭 단위의 테스트 결과는 예상대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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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TUNE 테스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연속 쓰기에 대한 의문이 계속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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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예를 상정하여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한 PCMark Vantage 의 HDD 테스트 항목에서도 StoreMI 드라이브의 성능은 발군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Fast Tier 의 빠른 읽기 속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쓰기의 경우라도 " 정형화된 블럭 사이즈 " 를 사용하는 파일이나 " 동일한 패턴이나 크기로 구성된 워크로드 " 의 경우에는 StoreMI 가 효율적인 드라이브 맵핑(Mapping )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4KB 블럭 단위를 사용하는 같은 작고 빠른 엑세스가 필요한 파일들은 Fast Tier 드라이브를 우선으로 저장하게 되며 이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 맵핑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쓰기 속도가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StoreMI = Store + Machine Intelligence 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일단 파일이 저장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파일의 읽기/쓰기 방법과 행태에 대한 히스토리가 쌓이게 되면 이를 반영하여 드라이브 계층(Tiered) 화를 적용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결론과 맺음말

 

 

본문에 언급한 바와 같이 AMD 의 StoreMI 기술은 FuzeDrive 를 AMD 의 새로운 400 시리즈 칩셋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한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여타 스토리지 관련 가속 애플리케이션들과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적용시에 드라이브의 성능과 용량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효율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현재까지는 Windows 10 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RAID 가 적용된 드라이브 볼륨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면이 있으며, 생성된 가상의 드라이브를 해제하는 경우 사용한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롤백 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팅용 드라이브는 드물게 Diskpart 를 사용한 초기화가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StoreMI 의 최대 장점은 역시나 데스크탑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에 매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속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며 데이터 손실의 위험 줄이며 쉽게 적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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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GUINNESS님의 댓글

GUINNES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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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뭐 SSD고용량이 가격이 부담스럽고
요즘 게임들이 고용량이 많으니 이런거 있으면 좋을것 같긴하네요
부팅용으론 따로 두고 게임용은 StoreMI로 구성하던가..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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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방법이 좀 어렵긴 하지만 다수의 SSD와 복수의 HDD를 사용하고 있는 저 같은 사용자는 나름 유용하겠네요.
부팅용 마이크론 SSD는 모멘뻥을 해서 그대로  두고, 여유 SSD와 게임이 깔린 HDD에 적용하면 쓸모가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마이크론 MX500 1TB에 저장하고 있지만 깔아놓고 지우지를 않으니 결국 1TB도 모자라더군요.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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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by Step 을 늘어놓아서 그렇지 실제 해보시면 StorMI 설정은 클릭 몇 번이면 끝납니다.  사용 중인 스팀 게임 저장용 HDD 가 있다면 구형 SSD 를 하나 더 물리고 StoreMI 로 묶어버리면 끝입니다. ^^*

올리고님의 댓글

올리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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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복잡하군요 ;;; 
인텔이 옵테인 메모리로 하드성능을 조금? 향상 시켜주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ㅎㅎ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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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의 옵테인 메모리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옵테인 메모리는 인텔 RST 를 사용하여야 하고 전용 옵테인 메모리와 사용가능한 옵테인 메모리의 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대호이님의 댓글

대호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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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quential Write 가 늦어지는건 매핑(?)을 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한게 아닐까요? ㅎㅎ

전 보자마자 서버 생각이 나네용.. SSD는 용량도 작은데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불안하고..
일반 HDD는 느리고.. 그러다보니 비싼 SAS 사용할 수 밖에 없거든요..
위와같은 기능이 서버에서도 잘 적용된다면 비용이 훨씬 저렴해질 것 같습니다.. ㄷㄷ

기본부터하자님의 댓글

기본부터하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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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내용이였는데 언급되는곳이 없어서 답답했는데 시원하게 해결해주시네요
남는 6년된 128g mlc 스스디가 드디어 제 역활을 할곳이 생겼군요 ㅎㅎ

이것저것님의 댓글

이것저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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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디스크 6개나 사용하는 저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이군요.
하.지.만 시스템 전체를 갈아 엎어야 한다... 크읔..

adiot님의 댓글

adio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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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d볼륨은 미지원인게 아쉽긴하지만
옵테인메모리의 캐슁이랑은 확실히 차별화된면이 있네요..
X4xx한정 무료고 x3xx는 유료라이센스판 퍼즈드라이브 구매않하면 맛을 못본다는것은 분하다!!!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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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고 유용한 기능이긴 한데. 안정성 문제는 어떤지 모르겠군요~
강제분리도 그렇고 중간에 묶인 스토리지 가운데 하나가 이상이 생기면 분명 모든 스토리지 손상이 발생하겠죠~
활용도는 좋으나 기능이 너무 늦게 나온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대용량 ssd의 가격이 낮아지는 추세라 추가적으로 x470 제품을 구입하고 적용하기엔 좀 아쉽기도 하네요~^^

walkholic님의 댓글

walkholi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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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에서나 제공하던 티어링이 일반 PC에 내려오다니 재밌군요.
사실 티어링 기능은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에서 SSD 가격이 높았을 때 많이 쓰던 기능입니다. SSD로만 스토리지 용량을 구성하자면 매우 높은 금액이 필요했으므로, 하드디스크의 캐쉬와는 별도로 자주 쓰는 데이터 계층을 나눠서 자주 쓰고, 더 작은 데이터를 위쪽 계층에 저장해서 쓰는 기능이죠. 다만 현재는 SSD가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는 충분히 싸졌기 때문에 티어링도 사장되고 있습니다. 그냥 올플래시로 쓰는 게 낫다고 판단하고 있는 거죠. 다만 현재도 SATA / SAS 와 NVMe 와의 인터페이스 속도 차이로 인해 티어링은 여전히 존재하긴 합니다.
이러한 티어링 시스템을 적용한 스토리지 역시 쓰기 속도는 획기적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Tiering 규칙을 별도로 설정해 두지 않는다면, 읽기와는 달리 쓰기는 처음에 매우 느린 게 당연한(?) 일입니다. 티어링 시스템에서 데이터 우선순위를 지정해 주지 않으면 아래 계층에 먼저 쓰고 나서 데이터 히트율을 분석해서 더 위층으로 올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하위 계층이 느린 하드디스크라면, 처음엔 하드디스크에 쓰는 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아래 계층에 있는 데이터를 위로 올리게 되면 그만큼 스토리지 내부에서는 Process 가 또 늘어나게 되어서 그만큼의 속도를 날려먹죠. 그래서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는 이 계층간 데이터 이동을 주로 사용자가 적은 시간으로 예약해 둡니다.
StoreMI 는 작은 크기의 데이터는 우선적으로 Fast Tier 에 먼저 읽기쓰기를 하고, 대용량 데이터의 경우에는 Fast Tier 가 아닌 하위 Tier 에 읽기쓰기를 한 이후 몇번의 Hit 가 일어난 이후로 상위 Tier 로 데이터를 옮기는 게 아닌가 짐작해 봅니다. 데이터 유형이나 크기를 설정하는 알고리즘이나 세팅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설정을 못하게 막아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regedit 나 ini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는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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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eMI 는 모체가 되는 FuzeDrive 의 Lite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FuzeDrive 의 주용도가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만들어진 것이기에 스토리지 계층화를 기본으로 하여 성능 향상을 꾀한 것이구요.
데스크탑 윈도우즈용으로 만들어진 Lite 버전이므로 파일 맵핑 알고리즘을 Override 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4kB 블럭의 읽기/쓰기 향상이 크게 이루어지는 것만 보아도 대강은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Bloodsugar님의 댓글

Bloodsuga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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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테인 메모리와 같은 캐싱 방식이 아니었군요. 캐싱과 비교해서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우선 SSD 용량을 전부 활용이 가능한것은 캐싱에 비해 확실히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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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슁이 아니므로 기본적으로 읽기와 쓰기 성능 모두 향상이 이루어집니다.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단순한 캐슁 기능에 비해 특정 파일에 대한 성능 향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장점도 가집니다.

WineSpirits님의 댓글

WineSpirit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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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개인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에서 큰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네요.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지원과 자료의 안정성이 중요한 문제군요. 내년 업그레이드시 한번 써 봐야 하겠습니다. 잘 봤습니다.

Zion12님의 댓글

Zion1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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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은 좀 다르지만 옵테인 처럼 ssd로 hdd 를 보조하는 기능인가 보군요 용량이 그닥 상관 없다면 옵테인 이나 저렴한 16,32기가의 ssd로도 사용이 가능한지, 그리고 이게 효과가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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