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CES2018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현장취재 | AMD@CES2018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1-08 14:00 조회5,698회 댓글44건

본문

새해 시작되고 벌써 한 주가 지나갔지만 우린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볼 여유가 없었습니다. 일과 삶에 지쳐서 일까요? 아닙니다. 지난 한 해, 특히나 우리에겐 너무나 많은 일이 있었기에 그 모든 것들을 다시 반추해보기 보다 돌아서서 앞으로 나아갈 길에 집중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와 함께 격정적인 한 해를 보낸 AMD 가 CES 2018을 앞두고 올 한해에도 무척이나 바쁠 것 같이 보이는 그들의 스케쥴을 함께 보자며 하배를 소환했습니다. 벌써부터 꽉 짜여진 그들의 신년 달력엔 굵직한 빨간 줄이 마구 그어져 있었고 빈 공간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사진: AMD CEO Dr. 리사 수>

 

한 동안 DL(Disabled List) 에 포함되었던 4번 타자가 다시 메이저 리그에 복귀하였으니 그는 바로 2017년도의 AMD 일 것입니다. 새로운 x86 CPU 와 하이엔드 GPU 를 발판으로 다시금 마운드에서 섰고 분명 제대로된 적시타를 제대로 때려주어 게임을 원점으로 만들었습니다. AMD 의 CEO 인 Dr. Lisa Su 의 뛰어난 용병술과 전략은 물론이고 (야구는 팀플레이!) 팀 AMD 가 보여준 플레이는 확실히 상대팀을 통타한 것으로 우리는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수 년간의 리소스를 투자한 Zen 아키텍처는 데스크탑에서 Ryzen 7,5,3 시리즈 프로세서로, 서버에서 EPYC 프로세서로, 그리고 Ryzen 모바일 프로세서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Radeon 그래픽은 VEGA 아키텍처를 사용한 하이엔드 GPU 와 애플의 맥프로에 탑재된 전문가용 제품에 탑재되었으며 PS4 PRO, XBOX One X 와 Ataribox 를 비롯한 콘솔에 적용되어 사실상 Radeon GPU 는 중흥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진: 2017년 애플 iMac Pro>

 

 

▣ 2018년 NEW 로드맵!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된 AMD 핵심 인사들의 신년도 로드맵 소개는 각 제품과 기술별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만 공통적이고 핵심적인 부분들을 발췌하여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내용들은 올해 2018년을 거쳐 2020년까지의 포괄적인 AMD 의 계획과 짧게는 이번 CES 2018 을 시작으로 Q2 까지 세부 일자가 확정된 제품 출시 일정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있어왔던 과거 사례로 볼 때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내용들은 담고 있지 않아 우리들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것은 맞습니다.

 

 

 

 

CTO 로 기술과 엔지니어링을 총괄하고 있는 Mark Papermaster 의 소개는 x86 CPU 로드맵에 대한 좀 더 상세해진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미 해외 외신들을 통해 알려졌던 12nm LP 공정의 사용이 확인되었고 올해는 기존(!)의 Zen 아키텍처를 그대로 사용한 ZEN + 기반의 프로세서들이 출시되며 2019년에 Zen 2 아키텍처를, 2020년에는 7nm+ 공정을 사용한 ZEN 3 아키텍처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다면 12nm LP 공정을 사용한 제품은 어떤 제품이 될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가 될 텐데, 우선은 데스크탑용 2세대 고성능 CPU에 적용된다고만 밝히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일부 2세대 데스크탑 Ryzen 과 서버용 EPYC 프로세서에 우선 적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또 한가지, 기존의 1세대 Ryzen 프로세서가 단종되는가에 대한 의문도 생길 수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그래픽 아키텍처 (GPU) 로드맵 입니다. AMD 는 VEGA 아키텍처를 올 해에도 계속 사용할 것이며 7nm 공정의 사용은 확실하게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시기인데 현재의 시장 상황이나 공정 전환 및 도입 여부의 결정 변수들이 외부에 존재하고 있어 정확한 일정은 알 수 없습니다. AMD 가 GPU 아키텍처를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VEGA 아키텍처를 사용한 추가 제품들이 더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인 RADEON INSTINCT 입니다. 이번 CES 2018 을 통해 AMD 는 ML(Machine Learning) 에 대한 완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스택(stack) 을 갖추게 되었다는 내용과 7nm 공정을 사용한 Vega 기반의 Radeon Instinct 제품을 올해 선보인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타겟은 ML 및 Automotive 그리고 HPC 가 되며 이 부분에 대한 신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18년 2월 12일: 데스크탑용 Ryzen APU,  4월: 2세대 Ryzen 프로세서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데스크탑 Ryzen 프로세서가 가져온 파장이 워낙 컸기에 이와 함께 AMD APU 로 등장하게될 레이븐 릿지(Raven Ridge) 에 대한 기대가 무척이나 클 것이라 봅니다. 우선 출시 시기는 데스크탑 Ryzen APU 는 2018년 2월 12일로 정해졌으며 두 개의 모델이 출시됩니다. 스펙에 따라 기존의 1세대 Ryzen 프로세서 라인업과 조화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존 제품들의 가격이 조정되었고 새로운 2000 시리즈 모델의 스타트를 끊는 제품들이 되겠습니다.

 

 

 

 

 

 

 

 

이번 Ryzen APU 는 가격 포지셔닝에서 매우 파격적인데요 Ryzen 3 2200G 는 100 달러 이하 부분에서, Ryzen 5 2400G 는 200 달러 이하의 프로세서 부분에서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AMD에서 제공한 성능 자료를 보아도 기존의 Ryzen 5 1400 과 Ryzen 3 1200 제품을 과감하게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가격대비 성능, 그리고 사용자 가치에 있어 우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경쟁사의 동급 세그먼트가 아닌 동급 이상의 라인업을 파고들 수 있는 경쟁력을 지니게 됩니다.

 


:-p​

 

 

또한 Ryzen 시리즈의 특징인 오버클러킹(배수락 제한 해제)이 GPU (Vega GPU)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새롭게 배포될 예정인 Ryzen Master 유틸리티에 이 기능이 포함될 것이며 사용자는 메모리 클럭과 GPU 코어 클럭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성능도 UP!!

 

 

 

 

 

2세대 데스크탑 Ryzen 은 기존 1세대에서 향상된 Precision Boost 2 와 XFR 2 기능을 갖추게 되며 실리콘 레벨에서의 튜닝을 통해서 메모리와 캐쉬 부분을 개선하고 멀티코어 동작 알고리즘도 상당 부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Ryzen APU 가 추가됨에 따라서 2세대 데스크탑 Ryzen 시리즈의 라인업은 현재와는 다르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2nm 공정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1세대 보다 클럭과 전력 효율도 보다 향상될 것이며 XFR 의 적용 단계와 범위에도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2세대 데스크탑 Ryzen 프로세서의 출시일은 2018년 4월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AMD 는 새로운 X470 칩셋을 함께 발표하게 되며 새로운 400 시리즈 칩셋 제품들의 시작을 알리게 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AMD 는 소켓 AM4 와 향후 출시될 프로세서를 모두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2세대 데스크탑 Ryzen 프로세서는 기존 300 시리즈 칩셋 마더보드에 바로 장착이 가능하며 현재 판매되고 있거나 향후 새로 출시될 300 시리즈 마더보드의 경우 " AMD Ryzen Desktop 2000 Ready " 라는 스티커를 통해 호환성을 표기하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단, 기존 300 시리즈 마더보드의 경우 바이오스 업데이트 필수!!)

 

※ 1세대 Ryzen 프로세서도 새로운 400 시리즈 칩셋 마더보드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AMD 는 ENMOTUS 사의 FUZEDRIVE™ 를 Ryzen 시스템 전용 유틸리티로 제공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대용량 스토리지(HDD 등)에 대한 캐슁 기능을 제공하여 윈도우 시작과 애플리케이션 로딩 타임을 개선하며 윈도우 재설치 없이도 획기적인 스토리지 가속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후 www.fuzedrive.com/amd 참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AMD는 많은 호평을 받은 WRAITH 쿨러를 한 단계 더 발전 시켜 RGB LED 링을 채용하고 발광 블레이드 팬을 채용한 WRAITH PRISM 쿨러를 선보입니다. 이 쿨러는 히트파이프 접촉 방식을 개선하고 프로파일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팬 속도 프로파일을 스위칭 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1월 9일: Ryzen 3 모바일 APU 출시와 2018년 Q2 Ryzen PRO 모바일 APU 탑재 제품 출시

 

 

 

이번에는 모바일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지난 2017년 Q4 에 발표된 Ryzen 7 2700U 모바일 APU 와 Ryzen 5 2500U 에 이어 Ryzen 3 2300U 와 2200U 모바일 APU 를 내놓습니다. 그래서 올해 2018년 Q1 부터는 레이븐 릿지 기반의 노트북들을 보다 많이 볼 수 있게 되리라 봅니다. 모바일 APU 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들은 추후 별도의 기회를 통해 다루겠습니다.

 

노트북 시장의 경우 기업 고객들을 위한 제품들이 필요하게 되며 AMD 도 Ryzen PRO 모바일 APU 제품을 올해 2분기에 시장에 공급하게 될 것으로 밝혔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의 경우 OEM 파트너사들의 제품들과의 협력이 가장 필요한 비즈니스이므로 데스크탑 Ryzen 프로세서를 탑재한 많은 PC 제조사들에 이어 노트북 제조사들이 Ryzen 모바일 APU 제품을 출시할 경우 기업 시장에서의 AMD 프로세서 도입이 보다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AMD 는 기업용 시장을 위해 필요한 AMD GuardMI 기술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 AES-128 비트 엔진을 사용한 메모리 암호화와 Windows 10 기업용 버전의 시큐어 부트(Secure Boot), fTPM/TPM 2.0 호환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제공하여 보안에 대한 높은 수준의 노트북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Radeon™ "Vega" 모바일의 등장

 

 

AMD 는 이번 기회를 통해 인텔과의 그래픽 칩 공급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을 하였습니다. 이른바 " RADEON EVERYWHERE " 를 위해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더불어 'VEGA 포트폴리오' 를 보다 확대, 넓혀 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모바일을 위한 Vega 그래픽이 등장하게 됩니다.

 

 

정확한 출시 일정이나 스펙, 그리고 가격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만, 인텔의 모바일 플랫폼에 VEGA 그래픽을 성공적으로 입성시킨 사례를 통해 보다 많은 OEM 제조사들이 VEGA 모바일 GPU를 사용하게 되고 하이엔드 모바일 게이밍 및 전문가용 모바일 그래픽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예상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AMD 는 Radeon 이 HDMI 2.1 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임을 전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것은 2가지 입니다. 모니터 제조사들이 HDMI 포트를 사용한 FreeSync 지원 제품을 더 늘릴 수 있다는 것과 HDMI 포트를 통한 FreeSync 지원 범위(가변 주사율 범위) 가 더욱 늘어날 것이란 것입니다.

 

 

 

▣ THE BEST GETS BETTER IN 2018

 

CEO 인 Dr. Lisa Su 는 자신의 프레젠이션 마무리를 위의 ' THE BEST GETS BETTER IN 2018 ' 이란 문장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르면 자신이 신년을 맞아 세운 목표가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그 목표를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고 다녀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타인에게 내뱉은 말이 무의식적인 스스로에 대한 자극과 의지 향상을 일으키는 효과를 발휘하게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CEO 인 Lisa Su 에게 지난 2017년이 BEST 였던 것이 아닌 것이었단 말로 들립니다. 올해에는 더 나은 BEST 가 될 거란 것일테니까요.

 

 

FIN.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8486 ]
추천 14 비추천 0

댓글목록

오꾸리님의 댓글

오꾸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2400G가 $169, 2200G $99 면 엄청난데요?
CPU 성능 좀 떨어지더라도 이정도 가격대면 엄청난 파장이겠는데요. ㄷㄷㄷ

E사람아님의 댓글

E사람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파스가 통합인지 그래픽인지 모르겟지만. 그래픽이라면. 꽤나 완본체로 많이 니올것 같네요. 그런데 로드맵이저러면 2018년 메인스트림 글카는 무소식으로 봐야하는건가요??

ARMCC님의 댓글

ARMC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APU의 ES샘플 클럭이 좀 시궁창이어서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본품 클럭은 그나마 간신히 비벼볼 정도로는 올라 갔네요....

5라인업에서 별로 쓸데 없었던 1500x는 확실히 2400G로 교체될 것이고....(클럭/가격 모두 2400G가 우월하니...)

그야말로 잉여 3라인업은 확실히 2200G가 포지셔닝....

마낀쓱이님의 댓글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새로운 쿨러도 나오는군요
베가가 7나노로 나오는건 좋은 소식이지만 현재도 물량 자체가 부족한 상황이나 7나노 베가는 물량부터 확보해주시면 좋겠네요 채굴이 문제겠지만 ㅜ,ㅜ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멋지군요!! 계획대로만 되면 더 좋으련만....ㅡㅜ
올해 7나노 베가를 선보이겠다는 건 좀 무리가 아닐까 싶은데.... 음....
apu는 기대가 큰데 보드사에서도 hdmi2.1을 직접적으로 지원해주고 탑재해 줘야 할듯 합니다~^^
제발 2.0이라도 좀....ㅡㅜ

해쉬아킥님의 댓글

해쉬아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황회장은 절대적인 점유율과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매출을 늘려나가는 스타일인 반면에 리사 행님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의 제품도 희한하게 잘 팔아먹는 스타일인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엔 순수한 장사꾼 레벨로 따지면 리사 수가 황회장보다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장사 수완이면 개발 로드맵만 잘 지켰어도 지금보다 더 많은 수익을 거둬들였을텐데 아쉽네요.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2세대 라이젠 ZEN+ 피너클릿지 라이젠 2000 시리즈는 결국 4월로 밀렸군요.
아쉽지만 기존 정보와는 1달 차이니 괜찮네요.

특이한 건 7나노공정 베가네요.
코두리 아재가 설계한 나비가 이번 연도에는 나오지 않을 거라 예상해서
과연 2018년 라데온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걸로 의문이 해소됐네요.

2018년은 일단 7나노공정 베가로 GPU 로드맵을 유지하고 2019년에 나비를 출시한다.
대략 이런 추측을 가능하게 해주네요.
기존 14나노공정 베가처럼 7나노공정 베가도 수율과 플래티넘 곡괭이라는 인식 덕에
일반 소비자가 구할 수 있는 물건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

피너클릿지는 성능이 대략 예상돼서 아직 전모가 밝혀지지 않은 XFR 2.0 기능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네요.
만약 XFR 2.0 기능이 이전보다 진보해서 X모델이 논X모델보다 메리트가 있다면 X모델 판매에 도움이 되겠죠.
기존 XFR 기능은 저 같은 오버클럭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었기에  이번엔 뭔가 좀 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는 이번에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건 새로운 레이스맥스 쿨러인 레이스 프리즘입니다.

레이스맥스 구하지 않은 걸 땅을 치며 후회하고 있습니다.
1700에 동봉된 레이스스파이어 LED버전도 분명 이쁘긴 합니다만 냉각성능이 떨어져서 도저히 쓸 수가 없더군요.
레이스맥스는 비교적 준수한 냉각성능을 보여줘서 이 정도면 되겠다 싶더군요.
다행히 이번에 신형 레이스 프리즘이 나와서 구매욕구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번 신형 레이스 프리즘은 써볼 겁니다.

이제 4월만 오면 되겠군요.
2800X와 레이스 프리즘 기대됩니다 :)

사랑나무님의 댓글

사랑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오우 라이젠 2세대 허허.,. 그리고 다음에 나올 젠2 머 카이젠 요런 이런이겠죠 어디서 들었는데 말이죠 허허..
그리고 쿨러가 더 영롱해 지는 군요 크...ㅋㅋ

잘만뻥파워님의 댓글

잘만뻥파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4월에 12nm  2600G  CPU 6코어 12쓰레드 / GPU 22cu / 100w TDP 199달러 출시해주면 좋겠네요.
  내장 성능이 최소한 MX150은 따라 잡아야 쓸만합니다. mx150이 8년전 고전 3D 게임 원할하게 돌리는 사양입니다.

99달러 CPU가 8쓰레드로 나왔으면 엄청났을듯..

이것저것님의 댓글

이것저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이야~ 가격 대박이네요. cpu는 항상 핵 가성비를 보여주는군요.
FUZEDRIVE를 젠 유틸에 기본탑재라니 정말 이제 진짜 amd 시스템만의 매력이 확 오네요.
그리고 업글된 레이스 쿨러라니!  젠+ 진짜 기대 됩니다.
여기서 개선된 젠+가 4.4만 찍어줘도 좋겠어요 ㅎㅎ

영상보는걸좋아해요님의 댓글

영상보는걸좋아해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APU 2400G가 좋아보이긴하는데 대략20만정도니 그정도 가격대 쓰시는분들이 대부분 외장그래픽 쓰실걸 생각하면 매력이 부족해보이네요.
2200G는  12만원정도선이니 그정도선 시피유 쓰는분들이 내장을 많이쓰신단느걸 생각하면 매력이 넘치네요. 나오면 구매해야겠어요.

고정황제님의 댓글

고정황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1월 12일: 데스크탑용 Ryzen APU 출시라고 하셨는데
아난드텍기사에는
Ryzen 3 Mobile APUs: January 9 th
Ryzen Desktop APUs: February 12 th

모바일 apu가 1월 9일 데스크탑용은 2월 12일이라고 나왔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무한창공님의 댓글

무한창공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7나노 베가라는 소식을 보니, 기대는 되는데 올해라는 약속이 지켜질지 우려스럽네요.  무엇보다도 물량부터 해결을 해주셔야 하는데...

대호이님의 댓글

대호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Ryzen 사용하다보니.. Ryzen APU도 관심이 자꾸 갑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괜찮을 것 같습니다.. ㅎㅎ
로드맵대로 제품 출시가 잘 되길 빌며.. 또한 수량도 넉넉하길 빕니다.. -_-..
사고싶어도 물건이 없어서 못 사는 일은 이젠 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ㄷㄷㄷ..

에스틱님의 댓글

에스틱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장기적인 계획이야 두고봐야 할 거지만
단기적으로는 꽤나 괜찮아보이네요 주가가 살짝이라도 오르지 않을까 싶은데 ㅎㅎ

보라카이님의 댓글

보라카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이번 기회를 통해서 라이젠이 인텔을 살포시 눌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리사 형님!! 뉴 라이젠!!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194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23
09:55:20
140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19
13:38:08
39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19
21:59:38
4675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13
18:22:22
2962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05
15:33:03
2831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3-16
12:13:49
2886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26
15:00:59
590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12
19:42:22
1165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28
09:49:31
370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22
16:39:26
4520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4
18:24:56
3642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14
18:53:53
1492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08
14:00:00
569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7
14:45:52
188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2
17:06:42
231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0
16:15:51
2184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08
17:39:51
210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8
12:53:09
3476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1
12:10:55
2576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16
00:15:37
2004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13
20:46:47
1313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14
18:32:09
1574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08
23:27:44
3303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29
11:18:39
193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02
19:42:21
286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27
22:17:42
231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16
16:29:33
271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22
11:35:37
537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15
12:32:04
2712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15
12:30:58
1601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118
어제
10,826
최대
24,782
전체
7,434,119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