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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Radeon RX Vega는 FreeSync™ 2 로 말한다. (feat. Samsung C32HG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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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9-22 11:35 조회5,375회 댓글4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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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는 AMD의 FreeSync™ 는 큰 각광을 받으며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주도적인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2015년 발표된 FreeSync™ 는 올해 초 FreeSync™ 2 의 발표와 함께 HDR(High Dynamic Range) 을 지원하며 프리미엄 기술로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얼마 전 추가된 Enhanced Sync 기능은 FreeSync 기술이 완전체를 이루기 위한 마침표를 찍었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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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eSync™ 2 는 HDR 디스플레이에서도 기존 FreeSync™ 의 민첩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Enhanced Sync 기능의 경우, 출시 지연으로 Radeon 팬들의 애간장을 태우던 Radeon RX Vega 의 발매에 발맞추기 위해 준비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연인지 알 수 없으나 FreeSync 2 를 지원하는 모니터도 같은 시기에 때맞춰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게이밍을 위한 Radeon 의 삼박자는 다 갖추어진 셈입니다. FreeSync 2 의 경우 아직 생소한 부분이 있으나 앞으로 모니터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이므로 이 기회에 위의 삼인방을 모두 모아 몇 가지 테스트를 진행해보기로 하였습니다.

 

FreeSync™ 2는 기존의 FreeSync 기술과 같으나 LFC(Low Framerate Conpensation) 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HDR 환경에서 인풋렉을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HDR 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제품들이 하반기 대거 등장할 것으로 보이며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삼성전자에서 가장 먼저 시장에 선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한 제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거나 이미 사용 중이신 삼성전자의 C32HG70 (모델명 LC32HG70QXX ) 제품입니다.

 

§ 시스템 셋업: HDR 과 FreeSync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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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C32HG70 울트라와이트 144Hz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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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HD 100Hz 와 UHD 60Hz 환경을 모두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HDR 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처음 접하는 경우 화면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PC 모니터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드라이버 혹은 색상 프로필을 우선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그 이후에 디스플레이 보정 기기나 소프트웨어로 자신이 원하는 색상 프로필로 추가,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10 도 크리에이터즈 업데이트 (Creators Update) 부터 HDR 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연결된 모니터 혹은 TV가 HDR 을 지원하면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HDR 지원" 옵션이 생깁니다. 게임 혹은 애플리케이션이 FreeSync™ 2 를 지원한다면 sRGB 의 2배 이상의 명암과 색역(color volume) 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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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출시된 게임 타이틀 중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서 HDR 를 지원하는 경우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화려한 화면을 자랑하는 RPG 나 레이싱과 같은 장르의 게임들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EA 에서 출시한 Battlefield 1 도 얼마전 패치를 통해 HDR 지원이 추가되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스크린샷을 찍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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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ttlefield 1 에서 HDR 모드에서 찍어본 스크린샷. (Radeon Relive 사용. HDR 설정후 사용자 조정으로 밝기 조절)

 

자신의 입맛에 맞게 모니터 설정을 잘 마쳤다면 기존에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화면을 기대해볼 만합니다. HDR 화면을 일반 모니터에서 보는 것은 의미가 없겠지만 비교를 위해 샘플 이미지를 준비하여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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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R 모드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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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R 모드를 적용한 경우. (별도의 사용자 설정을 하지 않고 HDR만 적용한 상태)

 

 

 

화면상에 표시되는 색상에 대한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긴 합니다만 제가 느낀 HDR 화면의 장점은 보다 사실적인 느낌, 특히 단일화된 흑과 백의 이미지가 아닌 다단계로 표현되는 세밀한 명암과 색상의 조합으로 화면의 몰입도를 큰 폭으로 상승시켜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FreeSync의 경우 사용자가 설정해 주어야 하는 것은 모니터에서 FreeSync 기능을 Enable 하여 주고 Radeon 제어판의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FreeSync 를 사용하도록 해주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모니터가 FreeSync 를 지원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면 Radeon 제어판에서 이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사용하게끔 설정됩니다. FreeSync 2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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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의 옵션에 표시되는 FreeSync 설정 화면. 위 화면은 삼성전자 C32HG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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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의 모니터 C32HG70을 HDMI 포트를 사용하여 연결하였다.  

 

다만, 우리가 가장 궁금하고 꼭 알아야 하는 점이 있다면 바로 이 모니터의 가변주사율 범위, 즉 FreeSync 범위가 얼마인가이며 DP 혹은 HDMI 중 어떤 것으로 연결해야 하느냐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해당 모니터의 제조사에서 제공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그렇게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삼성전자의 모니터 C32HG70 의 경우, DP(Display Port) 와 HDMI 인터페이스 중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 FreeSync 를 사용할 수 있으나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의 표로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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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에 사용한 두 모니터의 FreeSync 범위. LG 27UD68P 의 경우 4K UHD 해상도 지원 모니터.

 

 

모니터 연결에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그리고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모드에서 따라서도 FreeSync 지원 범위는 차이가 있습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이 범위는 FreeSync 모니터를 이용하는데에 있어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꼭 알아둬야하는 사항입니다. 이 FreeSync 지원 범위도 Radeon 제어판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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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deon 제어판의 AMD FreeSync 를 켜고 마우스를 다시 올려놓으면 팝업으로 감지된 FreeSync 범위를 표시한다.

 

위의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Radeon 제어판에서 자동으로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모니터가 제공하는 가변주사율 범위를 쉽게 알 수 있고 실제 게임에서는 이 범위에서 FreeSync 가 동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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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 FreeSync와 VSync 를 함께 사용했다면 이제는 Enhanced Sync 가 정답이다.

 

 

Enhanced Sync 는 기존의 VSync 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어떤 모니터에서도 적용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기술로 FreeSync 사용자들에게는 보다 완벽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VSync 가 모니터의 화면주사율에 고정되는 방식이었으므로 이에 따른 스터터링(Stuttering) 과 레이턴시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Enhanced Sync 는 레이턴시와 스터터링을 최소화하고 화면주사율에 구애받지 않는 방식을 취합니다. Enhanced Sync 를 적용하면,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범위 아래로 떨어질 경우 약간의 테어링이 생기더라도 가능한 스터터링을 줄이도록 동작하게 되며, 프레임레이트가 화면주사율 범위를 상회하면 프레임을 고정시키지 않고 가능한 인풋렉을 줄이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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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FreeSync 의 지원 범위는 30Hz 에서 240Hz 까지이다. 이외의 구간을 Enhanced Sync 가 보완하게 된다.

 

 

§ 테스트

 

고정식 VSync 와 FreeSync 와 같은 가변식 주사율을 사용할 경우 실제 게임이 어떻게 동작하게될지는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고정식과 달리 가변식 Sync 는 게임과 GPU 드라이버가 어떤 궁합을 가지고 있을지 일반 사용자들이 알기는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DirectX 11 과 DirectX 12 와 같은 API 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AMD 는 Enhanced Sync 가 DirectX 9, 11, 12 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점은  크게는 두가지입니다. FreeSync 와 VSync 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와 새롭게 지원되는 FreeSync 와 Enhanced Sync 의 조합에서 어떻게 게임이 동작하는가 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FreeSync + VSync (Tripple Buffer):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 (주사율) 내에서 이뤄지면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FreeSync 동작을 수행한다.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보다 높으면 VSync 에 의해 FreeSync 의 최대 지원 주사율에 프레임레이트가 고정된다.

     이 경우, 인풋렉이 존재하지만 최대 주사율시의 레이턴시보다 증가하지는 않는다.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최하 범위 보다 낮으면 VSync 가 동작하며 스터터링이 발생한다.

 

FreeSync + Enhanced  Sync: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 (주사율) 내에서 이뤄지면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FreeSync 동작을 수행한다.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보다 높으면 Enhanced Sync 는 프레임레이트를 제한하지 않는다. No Sync 와 같이 그대로 출력.

 ○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최하 범위 보다 낮으면 LFC 가 또는 Enhanced Sync 가 동작하여 스터터링을 최소화한다.

     LFC 가 동작하면 GPU 드라이버에서 추가 프레임 삽입을 통해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제공하며, Enhanced Sync 는 간헐적인 테어링이 발생하더라도

     스터터링과 레이턴시를 줄인다.

 

 

위와 같이 이론적으로 예상하고 실제 게임인 Rise of the Tomb Raider(이하 ROTR) 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시나리오는 2가지이며 HDMI 로 연결하여 FreeSync 지원 범위를 50 - 100 Hz 로 설정한 경우와 4K UHD 해상도에서 지원 범위가 40 - 60 Hz 일 경우를 설정하여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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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TR 의 벤치마크 중 Geothermal Valley 부분.  Frametime 의 분포도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므로 가상의 가로 눈금선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색상을 보면 된다.

 

위의 그래프는 물론 앞으로의 그래프를 보실 때 주지하셔야 할 점은 프레임 레이트나 프레임 타임이 높고 낮음이 아니라 FreeSync 의 범위가 50 - 100 Hz 사이이며 범례에 표기된 조건에 따라 우리가 예상한 것과 같이 GPU 와 가변주사율이 동작하고 있느냐 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레이턴시를 알 수 없는 점은 아쉽지만 일단 FreeSync 범위 내에서 프레임레이트가 워낙 잘 생성되고 있어 FreeSync + Enhanced Sync 가 더욱 뚜렸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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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레임타임이 비교적 균일하게 생성된 구간.

 

벤치 구간 중 선지자의 무덤(Prophet's Tomb) 에서 보면 FreeSync + Enhanced Sync 의 분포도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변화가 아닌 주변에 많은 군집을 이루면서 분포가 변하고 있는데 이 경우 사용자는 보다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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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TR 의 벤치구간 중 가장 큰 프레임레이트 변화를 보이는 산봉우리(Spine of The mountain) 구간.

 

 

위의 벤치 구간이 FreeSync + VSync 와 FreeSync + Enhanced Sync 와의 차이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구간입니다. 예상대로 FreeSync 의 지원 범위를 넘어서는 프레임레이트에서 VSync 에 따른 프레임레이트 고정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급격한 프레임 레이트의 변화가 보이는 구간에서 Enhanced Sync 의 능력이 발휘되고 있습니다. FreeSync + VSync 의 경우 전체 프레임 수도 적고 프레임레이트 변화 크기는 적으나 분포도가 두껍게 형성되므로 레이턴시와 스터터링 현상이 발생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4K UHD 해상도에서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 보다 낮게 생성되는 경우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최소 프레임을 더욱 낮추기 위해 DirectX 12 가 아닌 DirectX 11 API 를 사용하고 게임의 모든 옵션 항목을 최대(Maximum) 으로 적용하였습니다. 4K 해상도 임에도 Radeon RX Vega 64 의 프레임레이트가 만족스럽지 않게 높게(?) 나와 RX Vega 56 으로 교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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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형적인 DirectX 11 API 기반 게임에서의 VSync 적용시 동작을 볼 수 있다.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LG 의 27UD68P 모니터의 FreeSync 지원 범위는 40 - 60Hz 입니다. No Sync 상태에서 프레임레이트가 40fps 이하로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FreeSync 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FreeSync + VSync 의 조합일 경우에도 분포가 아래 위로 건너뛰듯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즉, Tripple 버퍼 모드를 사용하면 FreeSync 의 상위 범위 60Hz 에 막히거나(프레임 캡 Frame Cap), 1/2 값인 30Hz 에 묶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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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열계곡과 유사한 분포. 이 구간은 GPU 보다 CPU에 보다 의존적인 구간이므로 VSync 의 동작이 더 확연하게 나타난다.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은 No Sync 의 경우와 VSync, 그리고 FreeSync+VSync 의 경우를 잘 대조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VSync (Tripple Buffer)  와 FreeSync 의 조합에서 VSync 가 FreeSync 의 정상적인 동작에 도움을 주진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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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극적인 그래프가 되어버린 ROTR 벤치마크의 산봉우리 구간.

 

 

마지막 산봉우리 구간은 이전 QHD 해상도 + DX12 때와 마찬가지로 No Sync(Normal) 시의 프레임 레이트가 FreeSync 상한 범위인 60Hz 주변에서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VSync 의 분포가 매우 두드러지게 치중되는 모습입니다.

 

 

§ 맺음말

 

PC 게임의 시작에서부터 함께 존재해왔던 VSync 라는 유물이 그간 아무런 개선도 이루어지지 않은채 그 모습 그대로 게이밍 환경에서 매우 당연한 것으로 치부되어왔습니다. 이것을 단순히 강력한 성능으로 밀어붙이듯 해결하려 하기보다 흔히 말하는 스마트한 방법으로 접근한 것이 FreeSync 와 Enhanced Sync 와 같은 기술일 것입니다.

 

HDR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게임과 게이밍 환경의 발전을 단순히 높은 프레임레이트와 시각 효과를 추가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근본적으로 보다 현실에 가까운 픽셀을 구현할 수 있다면 시각 개선 효과를 위해 성능을 사용하는 불필요한 작업도 없을 것입니다.

 

FreeSync 2 와 Radeon RX Vega 의 조합은 1차원적인 게이밍 성능 향상이 아닌 게이밍 환경의 변화와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HDR 지원 게임이 테스트에 사용되진 않았지만 Radeon RX 시리즈는 이미 HDR 에 대한 준비가 갖춰진 상태이고 RX Vega 는 이를 위한 충분한 프레임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진 FreeSync™ 2는 HDR 이라는 새로운 게이밍과 디스플레이 트렌드에 대비하는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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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Radeon RX Vega 64 Air Limited Edition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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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나른범호님의 댓글

나른범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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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hdr 느낌이 다르네요
집 가서 자세히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프리싱크 지원 범위 저렇게 알 수 있군요
꿀팁입니다 대장님:)

Woori님의 댓글

Woor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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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 바뀐거 아닌가요?
HDR 미적용은 풍부한 계조, 적용은 명부 암부 디테일 다 날아간 초보자가 커브 틀어놓은듯한 망한 사진인데요 ;;;
??????????????????????????????????????????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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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R과 계조는 다른 개념입니다. 아마도 원하시는 HDR 이미지는 첫 이미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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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뀐 게 아닙니다.
저게 맞습니다.
상기 리뷰에 쓰인 모니터나 동류의 퀀텀닷 모니터에서 HDR 사용 시 명확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HDR을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로 아무리 비슷하게 세팅해도 왜 HDR 적용 스샷이 더 좋은가 알 도리가 없습니다.

필립스 4037 UHD를 C32HG70 게임모드와 비슷하게 세팅해놓고 보면 아래가 보기 더 좋긴 한데
(필립스 4037 게임모드 세팅에서 밝기, 감마, 색감을 최대한 높이는 쪽으로 조정)
이 경우도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이 모조리 날아가서 잘 구분이 안 됩니다.
HDR을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라서 그렇죠

HDR 지원 및 미지원, C32HG70 특유의 스펙을 고려하고 봐야 하는 리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C32HG70을 직접 사용해봤기에 어디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을 따름이죠.
그리고 현재의 HDR이 무적은 아닙니다.
HDR을 지원하는 고가 모니터라도 해도 호불호가 갈리는 측면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극단적으로 말하면 C32HG70 자체가 좋은 모니터라서 HDR도 빛을 발하는 거죠.

VEGA + HDR+ FreeSync™ 2 + 144 = 새로운 게이밍과 디스플레이 트렌드에 대비하는 조합

1080TI + UHD는 현재로선 단일 카드로 낼 수 있는 비교적 가성비가 좋은(?) 조합이고
그에 대한 역으로 꼽을 수 있는 게 상기한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펙을 바탕으로 한 V싱크냐
기능을 바탕으로 한 프리싱크2냐
여기에 대한 선택은 유저들의 몫인데
전자가 UHD를 정복하기엔 아직도 미진한 구석이 있기에 후자의 선택 또한 괜찮아 보입니다.

Woori님의 댓글

Woor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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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KS8000을 쓰는데  HDR 적용하면 정확하게 저 반대로 나와요.
영화도 그렇고 게임도 그렇고 HDR 자체가 말 그대로 다이나믹레인지의 확장을 말하는거에요.
모니터와 송출기기가 지원을 하면 원 소스에서는 데이타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 DR에서 표현 못하던 부분들이 보이는
풍부한 계조 상태를 말하는거에요.

예제의 사진은 오히려 다이나믹 레인지가 극단적으로 좁혀진 계조가 무너진 사진이라 의아하다는거죠.
오히려 미적용 사진이 더 풍부한 계조를 보여주니 뭔가 뒤바뀐거 같은, 위 무거운돌덩이님도 그래서 바뀐거 같다고 하시는게 아닌지.

도대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HDR 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잘못 알고 계시는듯합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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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의 문제가 아니라 스샷은 저렇게 나와도 C32HG70로 보면 볼 만합니다.
이건 직접 보시라고 밖에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래가 HDR 적용샷인 걸 단박에 알아본 건 직접 사서 써보면서 그 차이를 느꼈기 때문이죠.
HDR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고 적용된다는 게 의미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HDR 호불호가 갈린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모니터에 따라 유저가 원하지 않는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에디션님의 댓글

에디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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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은 기존 0~100nit이던 영상표준을 0~1000nit까지 끌어올린 기술입니다 명암표현을 세부화함으로써 진한 암부를 지니더라도 계조가 무너지지 않게되는 이점이 있고요 기존 SDR모니터 에서 보실경우 어둡고 이상한 색감으로 보이는것이 당연합니다 SDR 표준에서는 HDR을 표현해낼수가 없거든요 16비트 색상모니터에서 32비트 이미지를 보면 이상한 색처럼 보이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HDR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언급하시기 전에 확실히 공부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길티독님의 댓글

길티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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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촬영본이 hdr이 가지는 넓은 색영역을 표현하지 못해서, 어둡거나 밝은 영역의 색상이 뭉게진 것으로 이해합니다.

해쉬아킥님의 댓글

해쉬아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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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c에서도 프리싱크2 지원 모니터를 내놓는다고 얼마전에 들은 기억이 있네요 ㅎㅎ 뽐뿌가 막 생기지만 그러면 베가까지 세트도 지르고 싶어질거라 고민이 되네요 ㅠㅠ

크라브님의 댓글

크라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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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 2는 베가만 지원하는 기능이군요.
그런데 rx580도 hdr을 지원하며 프리싱크도 지원하고 Enhanced Sync 도 지원하는거 같은데 그럼 뭐가 다른걸까요?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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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FreeSync™ 2 는 RX Vega 만을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FreeSync 가 지원되면 FreeSync 2 도 사용가능합니다.

크리스탈님의 댓글

크리스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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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양질의 분석자료 감사합니다.
그럼 제가 해당글을 이해하기로는,
부하가 적은 그래픽연산 과정에서는 프리싱크+En싱크가 좋고,
부하가 많은 그래픽연산 과정에서는 프리싱크+V싱크가 좋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될까요?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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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래픽 로드와 FreeSync 와의 연관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내용은 아닙니다.
본문의 일부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수의 FreeSync 유저들이 GPU 프레임레이트를 FreeSync 범위에 맞춰두기 위해 VSync 를 사용하고 있으나
VSync 사용으로 인한 단점을 Enhanced Sync 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옵티머스플라이님의 댓글

옵티머스플라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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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리뷰 잘봤습니다^^
Enhanced Sync는 Free Sync 지원모니터가 아닌경우 효과가 있고
Free Sync 지원모니터를 사용중이라면
VSync 켜지않고 프레임 제한 걸어주고,  Free Sync 를 켜주기만해도 되는것이 아닌지요.
저는 VSync를 끄고 프레임제한을 걸어둘 경우 Free Sync모니터로 Free Sync가 작동됩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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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hanced Sync 는 모니터의 FreeSync 가 지원하지 못하는 범위에서도 테어링을 없애고 스터터링, 그리고 레이턴시를 최소화 해주게 됩니다.
즉, FreeSync 기술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프레임레이트 제한은 말그대로 프레임레이트를 (무조건) 지정 상한선까지로 제한만 할뿐 FreeSync 와 같이 모니터와 상호 동작하여 가변 주사하는 데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야생풍님의 댓글

야생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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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프리싱크 관련 궁금한게 있어서 답글 올려 봅니다.
사용환경 부터 체크해보면, 제 모니터는 44 ~ 144 까지  프리싱크를 지원하고 있고,  모니터 주사율은 144 hz 입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은 프리싱크  On ,  향상된 동기화 On , 프레임 레이트 제한 142 입니다.
제가 이해한 내용으로는 44 이하로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우 향상된 동기화 실행 , 44 부터 144 까지는 프리싱크 수행 , 그리고144 이상이면 어차피 모니터 주사율이 받아주지 않기 때문에  프레임 제한을 142 로 설정했습니다.

프레임레이트 제한은 프리싱크에 안좋다 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어차피 144 이상의 프레임은  그래픽 카드에 부하만 더할뿐  모니터에 뿌릴 수도 없는 환경에서... 프레임 레이트 제한을 안하는게 맞는걸까요?

프레임 제한을 하면 프리싱크를 안한거나 마찬가지 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으신데...  이해가 잘 안됩니다.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vga&wr_id=197029 
이 게시물 아래쪽 댓글을 보면    이 게시물을 근거로 들고 있는데...  저는 프리싱크랑  프레임레이트 제한이랑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옵티머스플라이님의 댓글

옵티머스플라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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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AMD Radeon RX Vega 64 Air Limited Edition 사용중이기도 하고 말씀드리면
프리싱크 범위로 프레임제한해두면 온도에 도움이되는것 같습니다
프레임제한은 어찌됐건, 프레임만 제한을 하니 어떨까 궁금합니다.
저는 모니터가 75Hz까지 프리싱크 지원이라 73Hz로 제한했습니다.

모니터가 75Hz까지 지원이니 그이상 과도하게 높은 프레임은 크게 의미 없는듯하기도 합니다.

벤치 돌릴때는 싱크관련 옵션이나 프레임제한을 풀고 있습니다.

배틀뉴스님 답변 보고 저도 Enhanced Sync 켰습니다ㅎㅎ

모니터의 프리싱크 범위보다 게임의 프레임이 낮게 나오기는 쉽지 않지만, Enhanced Sync가 보간 프레임을 제공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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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하는 게임이 레이턴시가 중요한 FPS 라고 한다면, FreeSync 의 지원 범위 이상의 프레임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합니다. Enhanced Sync + FreeSync 의 조합으로 사용하면 프레임레이트가 FreeSync 지원 범위를 넘어 높게 나오더라도 프레임레이트 제한이 걸리지 않고 프레임이 출력되며 테어링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FRTC 나 수직동기화를 사용하면 본문에 나온 그래프(QHD 해상도. 산봉우리 그래프) 와 같이 프레임 제한이 걸리게됩니다.  RPG 게임이나 레이턴시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FreeSync 를 적용하면 GPU 드라이버는 프레임레이트와 모니터의 화면주사율을 동기화시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FRTC 를 적용시키게 되면 GPU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FreeSync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까요? 어떤 조건에 맞춰 먼저 프레임레이트를 맞춰야할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API, 게임엔진 그리고 라데온 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적용시킬지 아무도 확신하지 못합니다.

프레임 제한을 두면 당연히 GPU 온도는 낮아지고 전력소모도 줄어듭니다. 프레임 제한을 통한 보다 확실한 전력 소모와 온도 제한 효과를 누리는데에는 Radeon Chill 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FreeSync 지원 범위와 Radeon Chill 의 적용 범위를 일치시키면 됩니다.

프레임 제한으로 FreeSync 범위 안에서 프레임레이트를 조절하고 싶으시면 라데온 제어판의 FRTC 가 아닌 게임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제한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하면 FreeSync + Enhanced Sync 의 효과를 누리는 것은 물론 프레임 제한을 통한 전력과 온도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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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데온 제어판의 FRTC(FrameRate Target Control) 을 사용하여 프레임 제한을 사용하신다면 FreeSync 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FreeSync 지원 범위가 44 - 144Hz 정도이고 그래픽 카드에서 출력되는 프레임 레이트가 그 이하라면 굳이 '프레임제한' 설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nhanced Sync 를 FreeSync 와 함께 적용하시면 44 fps 이하, 144 fps 이상에서 프레임레이트가 생성될 경우 Enhanced Sync 가 적용됩니다.

또한 FreeSync 지원 범위가 44 - 144Hz 로 LFC(Low Framerate Compensation) 가 적용되는 모니터이므로, 갑작스런 프레임레이트 드랍 상황에서는 GPU 드라이버가 가장 최신의 프레임을 강제삽입,출력시켜 부드러운 화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FreeSync 사용 시에 프레임 제한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게임 내의 옵션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제한 설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야생풍님의 댓글

야생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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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 580 을 쓰고 있는데... 오버워치 같은 경우에는 프레임 제한을 풀면 144 이상 프레임이 나와버려서...(170 ~ 190 정도)  베그는 프레임이 들쑥 날쑥 하구요...
현재 Chill 기능과 프레임 제한 기능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 말씀처럼 라데온 제어판의 프레임 제어는 Off , Chill 은 On , 그리고 오버워치는 내부 프레임 제한으로  조정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Chill  범위를 72 ~ 144 로 주고 쓰고 있는데....  권고는 44~144 이신거죠?  개인적인 느낌 적인 느낌은 60 ~ 144 가 맞을거 같기도 한데..
Chill 을 적용하게 되면.. 사용해 보셔서 아시겟지만. 프레임이 적용 범위의 중간 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거든요....    바쁘시겟지만, 적절한 Chill 범위에 대한 의견 부탁 드려도 될까요?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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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eon Chill 과 FreeSync 를 함께 사용하실때에는 지원되는 FreeSync 범위와 Radeon Chill 의 범위를 맞추는게 맞습니다.
프레임 제한과 Radeon Chill 중에 하나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옵티머스플라이님의 댓글

옵티머스플라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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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일단 말씀하신 Chill은 오버워치에는 적용되지만 스타2에는 적용이 되지않습니다.
Chill은 게임이 지원되야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스타2같은 경우는 게임내에 프레임제한 옵션이 없으며 게임내에서 수직동기화 옵션은 당연히 끄고 플레이합니다.

Free Sync ON + Enhanced Sync ON + 프레임제한 OFF 의 경우
-> 게임내 프레임이 Free Sync범위보다 높을때 Free Sync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프레임이 Free Sync 구간에 있을때만 부드러웠습니다.

Free Sync ON + Enhanced Sync ON + 프레임제한 ON의 경우
-> 게임내 프레임이 Free Sync범위보다 높지 않아  Free Sync가 잘 적용되었습니다. 균일하게 화면이 부드럽게 출력되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라데온 드라이버상으로 프레임제한을 하는것은, Enhanced Sync와 Free Sync에 악영향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Enhanced Sync ON/OFF를 비교해보면 최저 프레임이 Free Sync보다 낮을때 부드럽게 유지하게 해주는것으로 보였습니다.

배틀뉴스님의 댓글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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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adeon Chill 의 경우 지원되는 게임이 많이 추가되긴 하였지만 말씀하신대로 해당 프로파일이 Radeon 제어판에서 지원되어야 적용 및 사용 가능합니다.
조만간 Radeon Chill 에 대한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귀축소년님의 댓글

귀축소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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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것을 다 떠나서 모니터만 보면 프리싱크 1, 2 를 동시지원하는 것으로 보면 되겠네요. 그나저나 항상 게임은 티비아웃이라 막상 프리싱크 모니터를 쓰면서도 못느낌 ㅡㅜ

이것저것님의 댓글

이것저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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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동은 진리 같아요. 144 모니터 경우 프리싱크 없이 향동+144 모니터 쓰면 프리싱크 쓴거랑 진짜 별 차이를 못느끼는...

보노사랑님의 댓글

보노사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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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모니터 다좋은데 프리싱크지원범위가 애매하네요 hdmi에서는 100이상안되고 dp에서는 72이하로 안된다는게 너무아쉽네요

로치비님의 댓글

로치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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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화면에서 게임한번 해보고싶네요, 옵션하나 준것뿐인데 게임자체가 정말 달라보입니다.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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