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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리뷰]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 리프레시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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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4-18 21:51 조회9,857회 댓글6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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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고된 리프레시에 대처하는 AMD 와 NVIDIA 의 자세

양대 그래픽 카드 제조사인 AMD와 NVIDIA의 신제품 출시 사이클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그래픽 카드들은 2017년 2/3분기 GPU 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맡는 라인업으로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 아니라 기존 제품들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인 "리프레시(Refresh)" 모델로 출시되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다만 리프레시 방법에 대한 양사의 접근 방식은 달랐습니다.

AMD는 폴라리스(Polaris) 아키텍처의 공정 최적화를 통해 GPU 코어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했고, NVIDIA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지포스 GTX 1080 Ti 출시와 함께 언급되었듯이 기존의 파스칼 GPU 코어에 개선된 GDDR5/5X 메모리를 탑재함으로써 성능 향상을 꾀할 것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어느 기업의 선택이 더 나을지는 결과와 판매량이 말해줄 따름이겠지만 출시 시기와 물량으로  따진다면 이전 세대에서 비교적 부진했던 AMD가 반격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 시간부로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의 4개 제품군을 공식 발표하며 그 중 가장 넓은 유저층을 수용할 수 있는 라데온 RX 580 과 RX 570,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엔트리 모델 라데온 RX 550 제품이 곧바로 시장에 투입됩니다.


▲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폴라리스(Polaris) 아키텍처에 최신 14nm FinFET 공정을 적용한 리프레시 버전입니다.




▣ 2년 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유혹하는 AMD

AMD 나 NVIDIA 모두 PC 사용자들이 새로운 그래픽 카드가 출시될 때 마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것을 어느정도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 중인 제품은 물론이고, 이미 개발이 완료된 제품도 잠재적인 유저층의 구매력을 염두에 두고 출시여부와 시기를 결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폴라리스 아키텍처의 리프레시답게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라데온 Rx 300 시리즈가 판매되던 시기에 가격이 $300를 넘는 R9 390X / 390 이나 R9 Fury 라인업을 구매했거나 2016년에 RX 400 시리즈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유저를 제외한, 약 80%의 구형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업그레이드를 돕기 위한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최근에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배틀필드1, 콜 오브 듀티, 바이오 하자드와 같은 대작 게임 타이틀을 즐기기에는 구형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이 부족한 시기가 되었기 때문에 라데온 RX 580 / 570 시리즈의 메리트가 충분히 갖춰졌기 때문입니다.

▲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가 노리는 시장은 R9 380X 급 미만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게이머들 입니다.

▲ AMD는 2017년에 3배의 다이렉트X 12 기반 게임과 VR 헤드셋을 지원하는 AAA급 타이틀이 출시되는 한편,
AMD FreeSync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와 게임 방송 및 시청자 수가 2배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 공식 사양

아래는 AMD가 공식 발표한 라데온 RX 500 시리즈 4종의 공식 사양과 목표로 하는 성능기준 자료입니다.

AMD 라데온 RX 580 / RX 570 라인업은 클럭 스피드 향상을 제외하면 기존의 폴라리스 10 기반 RX 480 / RX 470 라인업과 동일한 구성으로 제공되지만, 폴라리스 11 기반의 라데온 RX 560은 향상된 클럭 스피드와 16개의 컴퓨트 유닛을 갖춘 풀-칩 구성으로 12CUs 컷-칩 구성인 RX 460과 차별화 되었습니다.


한편, AMD 라데온 RX 550은 새롭게 선보이는 폴라리스 12 기반의 엔트리급 모델로 인텔 프로세서의 내장 그래픽으로는 부족한 초저가 e스포츠 게이밍 및 멀티미디어 GPU 가속 PC를 위한 제품으로 선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는 옵션을 낮춰도 쾌적한 플레이가 어려운 오버워치, DOTA2, 카운터 스트라이크 GO와 같은 e스포츠 게임을 즐긴다거나,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의 미디어 편집 어플리케이션이 지원하는 GPU 가속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 제품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실질적으로 3D 그래픽 성능보다는 RX 460 제품군들 중 많은 인기를 누렸던 보조 전원 커넥터 없는 싱글 슬롯 설계의 염가형 모델이 주를 이루며, 플루이드 모션 및 어플리케이션 GPU 가속을 위한 서브 그래픽 카드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 공식 사양에 대한 추가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이번 세대는 AMD 레퍼런스 제품이 출시되지 않습니다. 사파이어, 파워컬러, 기가바이트, 에이수스, MSI와 같은 AIB(Add In Board) 파트너들의 비레퍼런스 제품들이 출시되기 때문에 AMD 공식 사양은 사실상 최저 기준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 라데온 RX 580은 QHD(1440p) 해상도에서도 높은 화질(High)로 쾌적한 성능(60+ fps)을 제공하도록 설계됩니다.



▲ 라데온 RX 570은 FHD(1080p) 해상도에서 최고 화질(Ultra)로 쾌적한 성능(60+fps)을 제공하는 가성비를 제공합니다.



▲ 라데온 RX 560은 저렴한 가격에 이전 세대 저가형 VGA보다 높은 성능으로 최신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라데온 RX 550은 최저가에 CPU 내장 그래픽보다 월등한 성능으로 캐주얼 게임과 GPU 가속을 지원합니다.


▣ 최신 14nm FinFET, LPP(Low Power Plus)로 전력 효율 증가

AMD가 주장하는 라데온 RX 500 시리즈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개선된 14nm FinFET 공정에 힘입어 멀티 디스플레이 사용시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점 입니다. 전 세대 공정인 RX 400 시리즈는 약 7~8W 정도 차이를 보이지만,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싱글과 듀얼 디스플레이의 차이가 약 1~2W 내외라고 밝혀 낭비되는 전력을 최소화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추가로 영상 출력시에 소모되는 전력량 또한 약 39W에서 14W 수준까지 낮추는 등 영상출력 관련 프로세스에서 낭비되는 전력량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했다는 내용을 전했습니다.

▲ AMD 에서 공개한 단일 디스플레이 - 듀얼 디스플레이 간 그래픽 카드 단독 전력소비량 비교 테이블

▲ 동일한 폴라리스 10 아키텍처 기반인 RX 580과 RX 480의 유튜브 재생간 소비되는 전력량을 비교한 테이블입니다.




▣ SAPPHIRE Radeon™ RX 580 & RX 570 NITRO+

사파이어(SAPPHIRE)는 AMD 라데온 RX 400 시리즈를 출시했을 때 RGB LED를 도입하고 멋진 디자인의 백플레이트를 탑재해 디자인 측면에서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명성을 쌓는데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쿨링 솔루션이 너무 빈약해졌다는 평가와 함께 유저들의 반응은 예전만 못한 굴욕을 맛봐야 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접한 사파이어가 그동안 얼마나 정성스럽게 쿨러를 깎았는지,
라데온 RX 500 니트로 시리즈는 시원하게 개방된 옆구리로 비치는 히트파이프의 크기와 쿨링팬 너머로 보이는 촘촘한 히트싱크를 보는 것 만으로도 냉각 성능을 짐작할 수 있게끔 꾸며졌습니다.

또한 사파이어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라데온 RX 400 제품군들이 취했던 저전력 위주의 설계보다 추가 전원 커넥터로 높은 성능을 유지하는 것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았던 것을 감안했는지, RX 580 / RX 570 니트로+ 제품군을 모두 6+8핀 커넥터를 제공함으로써 전력 제한에 의한 성능 하락을 막도록 설계된 점이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500 NITRO+ 시리즈의 사진입니다. 막혀있던 측면을 개방시켜 풍절음을 최소화시켰습니다.

▲ 사파이어에서 한정판(Limited Edition)으로 출시하는 제품은 쿨링팬 커버의 색상이 메탈릭 실버로 제공되며
Blue LED가 점등되는 클리어 타입 교체 쿨링팬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기본 쿨링팬 x2 + LED 쿨링팬 x2)


▲ SAPPHIRE 라데온 RX 400 니트로(좌)와 라데온 RX 500 니트로+(우)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PCB 기판이나 히트싱크의 크기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APPHIRE 라데온 RX 580 / RX 570 NITRO+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PCB 기판 설계가 달랐던 RX 480 / RX 470
니트로와 달리, 사파이어 라데온 RX 580(좌) / RX 570(우) 니트로+는 완전히 동일한 구성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 AMD 라데온 RX 580 / RX 570, 리프레시로 성능 레벨 업!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는 최신 14nm FinFET(3rd Gen) 공정이 적용된 리프레시 제품이기 때문에 클럭 스피드 상승으로 인한 성능 향상과 효율 상승과 관련된 변화가 주를 이룹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AMD 레퍼런스 모델이 없기 때문에 곧바로 사파이어를 비롯한 고성능 비레퍼런스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며,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의 클럭 스피드를 갖춘 제품들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배틀은 앞서 소개한 사파이어(SAPPHIRE)와 기가바이트 어로스(AORUS) 라데온 RX 580 / RX 570 시리즈를 확보했고, 이 중 SAPPHIRE 라데온 RX 580 / RX 570 NITRO+ 제품으로 성능측정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지난 12일 공개된 슬라이드에서는 3세대 14nm FinFET 공정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재 가동
중인 14nm 공정은 LPE(1st Gen)와 LPP(2nd Gen) 뿐이기 때문에 프로토 타입을 포함, LPP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3DMARK Time Spy (DirectX 12) & Fire Strike (DirectX 11)

Performance Preset Resolution 1920x108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 Texture filtering mode Trillinear, Max AF anisotropy Off,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5, Max tessellation factor 16, Shadowmap size 1024, Surface shadows 8,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5,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 Ambient occlusion quality 5, Depth of field quality 5, Color saturation 100) 

Extreme Preset Resolution 2560x144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5, Texture filtering mode Anisotropic, Max AF anisotropy 16,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10, Max tessellation factor 24, Shadowmap size 2048, Surface shadows 16,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10,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0, Ambient occlusion quality 10, Depth of field quality 10, Color saturation 100 

Ultra Preset Resolution 3840x216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5, Texture filtering mode Anisotropic, Max AF anisotropy 16,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10, Max tessellation factor 24, Shadowmap size 2048, Surface shadows 16,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10,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0, Ambient occlusion quality 10, Depth of field quality 10, Color saturation 100 



하드웨어 배틀 -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AMD RYZEN 7 - 1800X (서밋 릿지, Default Clock)

RAM

G.SKILL DDR4 8GB PC4-21300 / x2 (Total 16GB, 17-17-17-38)

MBD

ASRock Fatal1ty X370 Professional Gaming (X370)

SSD

Samsung SSD 850 PRO (256GB, SATA3)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Driver

AMD Radeon™ RX 500 Series : Radeon Software Driver 17.4.3 (Press)
AMD Radeon™ R9 Nano & RX 400 Series : Radeon Software Driver 17.4.3 (Press)
NVIDIA GeForce® GTX 1060 6GB : Game Ready Driver 378.92 (Lastest)


[DirectX 11] OVERWATCH [측정구간 보기]

그래픽 품질 최상, 렌더링 스케일 100%, 텍스처 품질 높음, 텍스처 필터링 품질 최상 - 16X, 안개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동적 반사 효과 높음, 그림자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모델링 세부모사 매우 높음, 효과 세부 묘사 매우 높음, 조명 품질 매우 높음, 계단 현상 방지 높음 - SMAA 중간, 굴절 품질 높음, 스크린샷 품질 1X 해상도, 로컬 반사 활성화, 환경광 차폐 활성화, 시야범위 103



[DirectX 11] Grand Theft Auto V [측정구간 보기]

추천 제한 무시 켜기, DirectX 버전 DirectX 11, 화면 형식 전체 화면, FXAA 켜기, MSAA X4, VSync 끄기,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끄기, 인구 밀도 100%, 인구 다양성 100%, 거리 척도 100%, 텍스처 품질 높음, 셰이더 품질 높음, 반사 품질 높음, 리플렉션 MSAA X4, 물 품질 높음, 입자 품질 높음, 풀 품질 높음, 소프트 섀도우 가장 부드럽게, 포스트 FX 높음, 모션 블러 강화 0%, 이방성 필터링 X16, 주변 폐색 높음, 테셀레이션 높음, 긴 그림자 끄기, 고해상도 그림자 끄기,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끄기, 거리척도 확장 0%, 연장된 그림자 거리 0%



[DirectX 11] Call of Duty : Black Ops III [측정구간 보기]

Display Mode Full Screen, Render Resolution 100%, Max Frames Per Second 240, Sync Every Frame Off, Draw FPS Off, Texture Quality High, Texture Filtering High, Mesh Quality High, Shadow Map Quality Medium, Dynamic Shadows On, Subsurface Scattering On, Order Independent Transparency Medium, Volumetric Lighting Medium, Anti-Aliasing FXAA, Ambient Occlusion Medium, Motion Blur Dynamic



[DirectX 12] BATTLEFIELD 1 [측정구간 보기]

DX12 Enabled On, Resolution Scale 100%, GPU Memory Restriction On, Graphic Quality Ultra, Texture Quality Ultra, Texture Filtering Ultra, Lighting Quality Ultra, Effects Quality Ultra, Post Process Quality Ultra, Mesh Quality Ultra, Terrain Quality Ultra, Undergrowth Quality Ultra, AntiAliasing Post TAA, Ambient Occlusion HBAO, Field of View 55 (Hor+ 70), Vehicle 3P Field of View 55 (Hor+ 70), ADS Field of View Off, Motion Blur 50%, Weapon DoF On



[DirectX 12] Tom Clancy's The Division [측정구간 보기]

그래픽 화질 가장 높음, 수직동기화 모드 끄기, 최대 프레임 끄기, 그림자 품질 높음, 그림자 해상도 높음, 스팟 쉐도우 설정 높음, 스팟 쉐도우 해상도 가장 높음, 접촉면 그림자 모두 높음, 후처리 FXAA 끄기, TAA 슈퍼샘플링, 해상도 조정 100%, 이미지 선명도 70%, 파티클 품질 가장 높음, 바람에 날리는 눈 효과 사용 , 입체 안개 효과 가장 높음, 반사 품질 중간, 부분 반사 특징 매우 높음, 난반사 효과 , 이방성 필터링 16X, 시차 보정 맵핑 높음, 앰비언트 오클루전 매우 높음, 심도 높음, 오브젝트 품질 60%, 오브젝트 로딩 거리 확대 100%, 색 수차 보정 , 중간 밝기 조명 아니오, 렌즈 반사광 , 비네트 효과



[DirectX 12] Sid Meier's Civilization VI [측정구간 보기]

성능 영향 Max, 메모리 영향 Max, 수직동기화 Off, 프레임 제한 비활성화, 안티 앨리어싱 MSAA 4X, 고해상도 자산 텍스처 고품질, 시각효과 높음, 조명 확산 On, 그림자 해상도 8192x8192, 오버레이 해상도 4096x4096, 화면 공간 오버레이 On, 지형 품질 높음, 고해상도 지오메트리 On, 고해상도 텍스처 On, 고품질 셰이더(지형) On, 주변 폐색 렌더 해상도 2048x2048, 높은 세부 표현 클러터 On, 고해상도 물 On, 고품질 셰이더(물) On, 반사 패스 4회, 지도자 애니메이션 품질 높음



[DirectX 12] Total War : WARHAMMER [측정구간 보기]

품질 울트라,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세부묘사 울트라, 시각효과 세부묘사 울트라, 나무 세부묘사 울트라, 유닛 세부묘사 울트라, 피사계 심도 끄기, 화면 공간 반사 끄기, 안티 앨리어싱 FXAA, 텍스처 필터링 Anisotropic 16x, 물 세부묘사 울트라, 수풀 세부묘사 울트라, 지형 세부묘사 울트라, 건물 세부묘사 울트라, 유닛 크기 울트라, 포문 품질 3D, 무제한 비디오 메모리 끄기, 수직 동기화 끄기, SSAO 켜기, 왜곡 효과 켜기, 비네팅 끄기, 근접 페이딩 켜기



[DirectX 12] Rise of the Tomb Raider [측정구간 보기]

화질 가장 높음, 텍스쳐 품질 가장 높음, 이방성 필터 16x 비등방성, 그림자 품질 높음, 태양광 그림자 높음, 피사계 심도 가장 높음, 세부 묘사 수준 가장 높음, 역동적 수풀 높음, 앰비언트 오클루전 HBAO+, 퓨어헤어 켜짐, 거울 반사 품질 보통, 비넷 블러 켜짐, 모션 블러 켜짐, 블룸 켜짐, 테셀레이션 켜짐, 화면 공간 리플렉션 켜짐, 렌즈 플레어 켜짐, 화면 효과 켜짐, 필름 그레인 켜짐, 안티 앨리어싱 FXAA



[DirectX 12] HITMAN™ [측정구간 보기]

Display Mode Exclusive Fullscreen Level of Detail Ultra, Anti-Aliasing FXAA, Texture Quality High, Texture Filter Anisotropic 16x, SSAO On, Shadow Maps Ultra, Shadow Resolution High, Override Memory Safeguards No, Render Target Reuse (D3D12) Auto Multi GPU (D3D12) Disabled



[DirectX 12] Ashes of the Singularity [측정구간 보기]

Quality Profile Crazy, Mode Fullscreen, VSync Off, Enable Multiple GPUs On, Enable 3rd Party Overlays Off, MSAA 2x, Point Light Quality High, Glare Quality High, Terrain Object Quality High, Shading Samples Ultra, Terrain Shading Samples Ultra, Shadow Quality High, Texture Quality Mid



[Vulkan] Doom (2016) [측정구간 보기]

Overall Quality Ultra, Resolution Scale 100%, Lights Quality Ultra, Shadows Quality Ultra, Player Self-Shadow On, Directional Occlusion Quality High, Decal Quality Ultra, Decal Filtering Anisotropic 8x, Virtual Texturing Page Size Ultra, Reflections Quality Ultra, Particles Quality Ultra, Compute Shaders On, Motion Blur Quality Ultra, Depth of Field On, Depth of Field Antialiasing On, HDR Bloom On, Lens Flare On, Lens Dirt On, Rendering Mode Default, Sharpening Amount 2.0, Flim Grain 1.0, UI Opacity 100%, Show Performance Metrics Off





▣ 다양한 부가기능과 잠재력으로 순조롭게 스타트 끊는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의 입장은 여러모로 초창기 폴라리스 아키텍처 시절보다 훨씬 나아졌습니다. 최초의 폴라리스 아키텍처로 출시된 라데온 RX 400 시리즈는 예상보다 낮은 성능으로 갑론을박이 많았지만,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히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는 것을 몸소 증명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2016년 12월에 등장한 세 번재 메이저 업데이트 리-리브 에디션(Crimson ReLive)부터 경쟁사에 비해 아쉬운 부분으로 꼽히던 GPU 실시간 녹화, 스트리밍 기능과 전력 소비량과 온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해주는 라데온 칠(Radeon Chill) 기능을 이미 갖춘채로 출시됩니다.

특히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의 출시와 함께 라데온 칠을 지원하는 게임이 2개 더 추가되었는데, 그 타이틀이 다름아닌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와 도타2(DoTA 2)라는 점에서 더더욱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일 제목 조회수 추천 / 비추천
2018-01-08 AMD@CES2018 [40] 4488 14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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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인라님의 댓글

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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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레시임에도 570이 대략 480정도의 성능을 내더라고요. 문제는 지금 시장에서 제품을 죄다 구하기 힘들어져서.ㅋㅋㅋㅋ ㅠㅠ

prokon님의 댓글

prok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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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드디어 하배 자체 리뷰가 올라왔네요. 방열판이 생각보다 많이 업그레이드됐고 성능이 몇몇 게임에선 나노를 넘어서는군요. 상당히 괜찮네요. ㅋㅋ

StoneDragon님의 댓글

StoneDrag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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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전원 6핀 추가한것치고 성능향상은 그저그런데.. 리프레쉬니까 큰 기대를 하기엔 무리겠죠
오버 포텐셜이 얼마나 있냐에따라 480이랑 갭이 좀 생기겠서요

유자나무님의 댓글

유자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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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기대를 했었는데 기대에는 못 미치는군요.

리프레쉬니 당연하겠지만서도... ㅎㅎ

일단 가장 중요한 정식 가격 발표가 남았네요.

사파이어 LE 모델이 30만 초반이면 바로 구매할 듯 한데, 설마 30만 후단대로 나오지는 않겠죠????

이러면 1070 가격대를 바짝 쫓아가는데...

제발 가격 발표에서 소비자 환호성이 나올만큼의 파격 발표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제발~~~~ ㅎㅎ

유세하님의 댓글

유세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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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480 8GB : $239 -> 580 8GB : $229
480 4GB : $199 -> 580 4GB : $199
470 4GB : $179 -> 570 4GB : $169
로 약 10$씩 인하되었네요.

town님의 댓글

tow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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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0 가성비는 괜찮네요.(물론 공시가격 기준.....) 어차피 성능이야 그냥저냥일게 뻔했던지라 재차 확인한 수준이였네요 ㅎ 그래도 기존 400번대에서 1400대 클럭이 결코 쉽지 않았던거 생각하면 확실히 개선된게 맞네요.

러브유님의 댓글

러브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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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인텔 CPU로 리뷰하던데..역시, 하배는 특징이 있군요.ㅎㅎ
라이젠에서 GTX 1060과 비교해 RX 580에서 좀 더 성능이 높아 보이고요~

octopusfreak님의 댓글

octopusfrea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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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게임으로만 비교하면 인텔이든 암드든 클럭이 높아진 580이 약간 유리하거나 비슷할겁니다 대략 툼레이더 나온 이후 시기의 게임들로 벤치를 한다면 말이죠 1060 리프레쉬가 나온다면 뒤집어질 수 있을 정도의 차이로 보이지만요

건강수달님의 댓글

건강수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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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공정덕인데 나노랑 친구먹는게 놀랍습니다.
또 폴라리스때 말 많았던 듀얼 디스플레이사용시 과도한 소비전력이 나아졌다니 좋은 소식이네요.
그리고 신형 니트로 기판과 방열판 보니 든든!!

유자나무님의 댓글

유자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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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그러거보니 소비 효율 증가 표만 있고,

시스템 소비 전력 비교 표는 안보이네요..;;;

580 레퍼 TDP 185W 로 증가 했다는 얘길 들었는데,

이러면 비레퍼들은 200W 선에서 놀겠군요. ㅎ

이게 전성비 잡았다고 좋아해야 하는건지.. .으으...

씁쓸하긴 한데 일단 가격에 기대를 걸어보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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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봤습니다~;ㅂ;
가격 정보가 없는게 좀 아쉽지만, 확실히 성능은 딱 클럭만큼 올라간 듯 하군요~@_@
그나저나 이번 하베 리뷰는 좀 아쉬운 면이 많네요~ㅠㅠ

anious님의 댓글

anio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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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정된 리프레쉬
일부러 전원부도 하나 제거하고 쿨링솔루션도 하향해서 내놓은 480 니트로
어디로 가야하는가

마낀쓱이님의 댓글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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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레쉬성능은 올라가는것이 당연지사 쿄쿄쿄
그나저나 이번 레퍼는 쌍팬 디자인인가 보군요 출시하면 땡길텐데 쿄쿄쿄

adiot님의 댓글

adio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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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모니터에서의 전력량은 아마도 메모리 스테이트가 그간 풀클럭/다운클럭 2단계로만 작동한것도 영향이 컷을건데.. 아마 풀클럭/중간클럭/다운클럭 3단계로 적용 된것이 맞으려나요..

지노님의 댓글

지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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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봤습니다. 성능 개선도 좋지만 영상 재생 시 소비 전력이 확 줄은 게 눈에 띄네요.
사파이어 제품은 쿨러도 빵빵해진 게 마음에 듭니다.

허클님의 댓글

허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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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디스플레이 사용시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드디어 고질적인 문제 하나는 고쳤군요.
사파이어 카드도 전세대에 비해 전원부와 클러가 좋아진게 보이네요.

로얄고구마님의 댓글

로얄고구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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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PC교체 뽐이 엄청 오는데 ㅎ 라이젠도 그렇고 그래픽카드들도 전제품하고 별차이 안나고 ㅎ 뽐이 오던게 그대로 들어 가네요

할랑말랑님의 댓글

할랑말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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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율 안정성이 좋아져서 오버 능력도 높아진건 좋은데... 같은 칩이라서 전력소모는 어쩔 수가 없나보군요.
성능업도 좋고 특히 쿨러들이 좋아져서 매력있네요.

보라카이님의 댓글

보라카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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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rx 400 시리즈 니트로와 500 시리즈 니트로 성능차이가 있었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리뷰 잘 보았습니다. 수고 하셧어요!!

RX 570 이 거의 RX 480에 필적하는군요.

놀부심통님의 댓글

놀부심통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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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가, 라이젠cpu와 궁합이 지금 잘 안맞고 있고,
DX11게임에선 지포스가 유리하지만, DX12게임에선 지포스가 불리한것도
감안하고 보시길.

Veneno님의 댓글

Venen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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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게 예기해서 예전 480이 나왔을때 좋게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엔비디아의 10시리즈 하이엔드들이 잘나가던때 전반적인 경쟁 제품도 아닌 480을 보고
좋은 생각이 들지 않았던거죠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가 이득보는데 그 구도가 보기 않좋았던거죠
실제로 정말로 10시리즈는 오래동안 비싼가격이었구요
해외는 가격이 좋아서 해외반응은 괜찬던 반면  당시 국내는 그마저도 아닌 요인도 있었구요
이 580이 480나올때 나오길 바랬던 그정도의 성능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이번도 실상 480때와 유사한 성격이긴 하나 좀 나은듯 하고
베가가 나올때는 경쟁제품 상대로 퓨리같은 제품이 아니길 바랍니다

AMDer님의 댓글

AMD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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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레시라고 하기도 뭣한게 클럭을 쥐어짜낸만큼 전기는 더 먹고, 결과적으로 RX 400 보다 오히려 메리트가 더 떨어지는 느낌이.;;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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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랜드, 리프레쉬라 딱히 할 언급할 꺼리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리뷰를 자세히 보니 그렇지도 않군요.
듀얼 디스플레이가 대중화된 시대라 모니터 2대 구성에서 약간이긴 하지만 전력 소모가 줄어든 부분은 분명 장점입니다.
그리고 RX560급은 저 같은 경우는 땜빵용 그래픽 카드로 사용하거나 크게 관심이 없는 급이라
어떤 식의 변화가 있었는지 알기 어려운데 하배답게 제대로 짚고 넘어가셨군요.

"RX 560은 향상된 클럭 스피드와 16개의 컴퓨트 유닛을 갖춘 풀-칩 구성으로 12CUs 컷-칩 구성인 RX 460과 차별화"

AMD가 엔트리급을 그저 머릿수만 채우는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미드레인지급 이상보다 이문이 적게 남는 건 사실이지만 점유율을 고려하고 그 만큼 신경을 쓴다는 걸 잘 알 수 있었네요.

인라님의 댓글

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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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았습니다. 원래 이렇게 나왔어야 정상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더군요.


다만 현 상황은 죄다 탄광에 끌려가서 시장에 없어서 아쉽습니다.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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