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1번에 올인 하겠습니다! EMTEK 지포스 GTX 1080 Ti D5X 11GB > 배틀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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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리뷰] 11번에 올인 하겠습니다! EMTEK 지포스 GTX 1080 Ti D5X 11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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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09 13:10 조회4,052회 댓글4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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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TEK NVIDIA Geforce GTX 1080 Ti, 경쟁자가 없어도 출시는 계속된다.

경쟁자가 없는 시장이 된 탓에 반응이 썩 시원찮은 편이지만, 엔비디아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기반의 최상위 모델인 EMTEK NVIDIA GeForce GTX 1080 Ti는 어김없이 출시되었습니다. 클럭 스피드를 극대화하면서도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춘 설계이념은 이번에도 유감없는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메모리 대역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델타 컬러 압축(Delta Color Compression, DCC) 기술과 즉시 도입이 가능한 차세대 메모리 모듈 GDDR5X 역시 빠짐없이 투입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인 맥스웰 아키텍처에서 메모리 컨트롤러와 연결되는 ROPs와 L2 캐시를 의도치않게 제거하는 설계미스 덕분에 글로벌 이슈로 타올랐던 지포스 GTX 970의 악몽에서 슬슬 벗어날 때가 되었는지, 이번 지포스 GTX 1080 Ti는 기반이 되는 GP102 풀 칩에서 8개의 ROPs와 32-bit 메모리 컨트롤러 하나가 비활성화 된 설계로 출시되었습니다.

CUDA 코어 개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클럭을 높여 연산성능은 상승했고, ROPs 유닛과 메모리 컨트롤러를 감축했지만 후술할 GDDR5X 메모리 최적화 작업을 통해 대역폭 자체는 오히려 상승하는 등, 이번에도 어김없이 NVIDIA GTX TITAN X(Pascal) 오너들에게 "통수"를 선사할만한 고성능으로 출시되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11GB 용량, 11Gbps 대역폭, GDDR5X 메모리의 한계를 시험하는 NVIDIA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그래픽 카드에서 가장 눈여겨 볼만한 부분은 GDDR5X 메모리입니다. GPU 코어는 NVIDIA GTX TITAN X(Pascal)에 사용된 GP102-400의 컷 칩인 GP102-350으로 다운그레이드 되었지만, GDDR5X 메모리는 기존 10Gbps 모듈보다 개선된 신형 11Gbps 모듈을 써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아래 슬라이드를 살펴보면 기존 GDDR5X 모듈(왼쪽)은 11Gbps 신호에 노이즈가 끼고 파형이 흐트져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고급 등화 기법(Advanced Equalization Technique)으로 물리적인 채널 인터페이스를 최적화시킨 신형 GDDR5X 모듈(오른쪽)은 11Gbps에서도 선명한 데이터 신호를 나타냅니다.

신형 GDDR5X 메모리를 탑재한 덕분에 NVIDIA GTX TITAN X(Pascal)에 비해 352-bit로 좁아진 메모리 버스와 ROPs 감소에도 불구하고, 종합 메모리 대역폭은 484GB/s로 더 늘어났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집중해 온 엔비디아는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발표에 지금까지 언급하던 파스칼 기반 GPU 전용 기술들 대신 GDDR5X 메모리 대역폭과 관련해 맥스웰부터 적용시켜 온 새로운 렌더링 기법, 타일 캐싱(Tiled Caching)을 강조했습니다.

최신 3D 그래픽 기술이 채택하고 있는 렌더링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고성능 하이엔드 GPU 코어를 위한 즉시 렌더링(Immediate Rendering)과 모바일 GPU나 CPU와 같은 저사양에 최적화 된 타일 렌더링(Tiled Rendering)입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즉시 렌더링은 한 화면의 지오메트릭 데이터를 한 번에 불러온 다음 픽셀 데이터를 입히는 방식으로 GPU 자원을 최소화 하면서 복잡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비슷한 색상이 겹쳐져 있는 블렌딩 영역에서는 같은 위치 픽셀의 중복 수정이 발생해(Overdraw) 메모리 대역폭을 더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타일 렌더링은 화면을 바둑판식 타일로 분리시켜 각 타일마다 렌더링을 집행합니다. 이 방식은 각각의 타일마다 지오메트리를 처리하고 최종 색상을 메모리에 기록(binning pass)한 뒤, 모든 타일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이어붙여 화면을 표시합니다. 이 방법은 픽셀의 색상 데이터는 줄일 수 있지만, 지오메트리 정보도 타일별로 저장되기 때문에 현실적인 그래픽을 추구하는 최신 게임에서는 오히려 대역폭을 더 많이 차지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포스 시리즈는 구조상 하이엔드 GPU에 속하기 때문에 즉시 렌더링 방식을 고집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적절히 섞은 새로운 방식의 작동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큐를 채워 하나의 타일로 지오메트리를 렌더링 한 다음 L2 캐시에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면을 타일로 분할하고 색상을 입혀 즉시 렌더링의 단일 지오메트리와 타일 렌더링의 픽셀 대역폭 절약과 비슷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런 방식을 두고 엔비디아는 타일 캐싱(Tiled Cahing)이라고 부릅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엔비디아 타일 캐싱(Tiled Caching) 기술은 지포스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가 CPU 자원을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아래에 나열된 기존 엔비디아 파스칼 아키텍처 GPU의 기술들도 모두 지원합니다. 해당 기술들에 대해 더 자세한 해설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리뷰] NVIDIA GeForce® GTX 1080 (1x / 2x SLI) 컨텐츠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Simultaneous Multi-Projection (동시 다중 투영)
다중 시점 3D 시야각 보정 기술입니다. 멀티 모니터나 커브드 모니터 또는 VR 디스플레이의 렌즈 굴절율을 미리 계산해 사물의 왜곡현상을 줄이고, 렌더링 영역을 줄여 성능을 높여줍니다.

■ Dynamic Load Balancing Pre-Emption (개선된 선점식 연산)
맥스웰 아키텍처에서도 지원하는 비동기 연산방식 중 하나로 그래픽 작업과 컴퓨트 작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이전까지는 일련의 작업 과정들을 처리한 다음 컨텍스트 전환이 이루어졌지만, 파스칼 아키텍처부터는 픽셀이나 명령어 처리 도중에도 작업전환이 가능해져 더 빠른 반응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할당된 작업 외에는 연산에 사용하지 않던 정적 자원 분배방식도 대기중인 자원까지 전환시켜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어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Pascal Delta Color Compression (무손실 컬러압축)
마찬가지로 맥스웰 아키텍처보다 개선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레퍼런스 색상를 기준으로 GPU가 채도와 명도 정보를 계산해 화질을 떨어뜨리지 않고도 컬러 데이터를 압축, 메모리 대역폭을 차지하는 비율을 줄여줍니다. 맥스웰에서는 인접화소에 따라 ½ 가량의 압축률을 제공했지만, 파스칼에서는 레퍼런스가 다른 컬러라도 차이가 적은 색상일 경우 ¼ 압축, 그리고 두 기술을 혼합해 최대 ⅛ 압축률을 달성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NVIDIA 감성, 파운더스 에디션(Founder's Edition) / EMTEK

NVIDIA GeForce GTX 1080 Ti
▲ 엔비디아 파운더스 에디션은 블로워 방식의 규격화된 듀얼-슬롯 쿨링 솔루션을 제공해 특수 목적용으로 종종 사용되곤 합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GeForce GTX 1080 Ti
▲ 커버를 벗긴 모습입니다. 측면 GEFORCE GTX 로고에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 LED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GeForce GTX 1080 Ti
▲ 엔비디아 그래픽용 파스칼 코어 최상위 버전의 컷 칩 GP102-350이 탑재됩니다. 풀 칩은 GP102-400 마킹이 새겨져 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총 11개의 GDDR5X 메모리 모듈이 탑재되어 개당 용량은 1GB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위치는 제품마다 다를수도 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NVIDIA GTX TITAN X(Pascal) 기판을 그대로 사용하되, 일부 부품들이 비어있던 공간을 꽉꽉 채워 충분한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위]와 NVIDIA GTX TITAN X(Pascal) [아래]의 부품설계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GDDR5X 모듈 하나가 빠진
점을 제외하면 상위 모델인 GTX TITAN X보다 많은 부품을 탑재했습니다. 이는 지포스 GTX 10 시리즈 표준설계 중 가장 높은 품질입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GeForce GTX 1080 Ti
▲ 화면 출력포트는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DVI-D 포트도 사라지고 3개의 DP v1.3 포트와 1개의 HDMI 2.0b 포트가 제공됩니다.




▣ 게임도 11에 강한 엔비디아, 다이렉트X 11의 정점을 재확인하다.

GDDR5X 메모리의 11GB 용량, 11Gbps 대역폭으로 강조된 "11"과 별개로 엔비디아가 전통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는 또 다른 영역으로 다이렉트X 11 API가 있습니다. 지금은 차기 API인 다이렉트X 12가 발표된 상태지만, 지금까지 출시된 타이틀이나 개발되고 있던 작품들은 여전히 지포스 그래픽 카드에서 우수한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이렉트X 11 게임들만 측정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베스트셀러 게이밍 벤치마크인 3DMARK Time Spy(DX12) Fire Strike(DX11), 다이렉트X 12 기반의 최신 게임 타이틀 2개, 다이렉트X 11 기반의 인기 게임 타이틀 2개를 선정해 성능 측정을 실시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하드웨어 배틀 -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AMD RYZEN 7 - 1800X (서밋 릿지, Default Clock)

RAM

G.SKILL DDR4 8GB PC4-19200 / x2 (Total 16GB, Dual-Channel)

MBD

GIGABYTE AORUS AX370-GAMING 5 (X370, 10-Phase)

SSD

Samsung SSD 850 PRO (256GB, SATA3)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Driver

NVIDIA GeForce® GTX 1080 Ti : GameReady Driver 378.78
NVIDIA GeForce® GTX 1080 & 1070 : GameReady Driver 378.66


▣ 3DMARK Time Spy (DirectX 12) & Fire Strike (DirectX 11)

Performance Preset Resolution 1920x108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 Texture filtering mode Trillinear, Max AF anisotropy Off,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5, Max tessellation factor 16, Shadowmap size 1024, Surface shadows 8,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5,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 Ambient occlusion quality 5, Depth of field quality 5, Color saturation 100) 

Extreme Preset Resolution 2560x144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5, Texture filtering mode Anisotropic, Max AF anisotropy 16,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10, Max tessellation factor 24, Shadowmap size 2048, Surface shadows 16,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10,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0, Ambient occlusion quality 10, Depth of field quality 10, Color saturation 100 

Ultra Preset Resolution 3840x2160, Volumetric illumination sample count 1.5, Texture filtering mode Anisotropic, Max AF anisotropy 16, Antialiasing mode MSAA, MSAA sample count 1, Tessellation detail level 10, Max tessellation factor 24, Shadowmap size 2048, Surface shadows 16, Volumetric illumination quality 10, Particle illumination quality 10, Ambient occlusion quality 10, Depth of field quality 10, Color saturation 100 



NVIDIA GeForce GTX 1080 TiNVIDIA GeForce GTX 1080 Ti
GPU-Z를 제작하는 테크파워업(TechPowerUp)도 라이젠 출시 후 연이어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이 출시되어
바쁜 모양인지 업데이트 반영이 다소 늦는 모습입니다. NDA 해제일 기준으로 최신버전인 v1.17.0 에서 왼쪽 스크린샷
정보가 표기되지만 일부 자료는 표기 오류이며, 업데이트시 오른쪽의 붉은색 글씨와 비슷한 표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DirectX 11] OVERWATCH [측정구간 보기]

그래픽 품질 최상, 렌더링 스케일 100%, 텍스처 품질 높음, 텍스처 필터링 품질 최상 - 16X, 안개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동적 반사 효과 높음, 그림자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모델링 세부모사 매우 높음, 효과 세부 묘사 매우 높음, 조명 품질 매우 높음, 계단 현상 방지 높음 - SMAA 중간, 굴절 품질 높음, 스크린샷 품질 1X 해상도, 로컬 반사 활성화, 환경광 차폐 활성화, 시야범위 103



[DirectX 11] Grand Theft Auto 5 [측정구간 보기]

추천 제한 무시 켜기, DirectX 버전 DirectX 11, 화면 형식 전체 화면, FXAA 켜기, MSAA X4, VSync 끄기,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끄기, 인구 밀도 100%, 인구 다양성 100%, 거리 척도 100%, 텍스처 품질 높음, 셰이더 품질 높음, 반사 품질 높음, 리플렉션 MSAA X4, 물 품질 높음, 입자 품질 높음, 풀 품질 높음, 소프트 섀도우 가장 부드럽게, 포스트 FX 높음, 모션 블러 강화 0%, 이방성 필터링 X16, 주변 폐색 높음, 테셀레이션 높음, 긴 그림자 끄기, 고해상도 그림자 끄기,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끄기, 거리척도 확장 0%, 연장된 그림자 거리 0% 



[DirectX 12] BATTLEFIELD 1 [측정구간 보기]

DX12 Enabled On, Resolution Scale 100%, GPU Memory Restriction On, Graphic Quality Ultra, Texture Quality Ultra, Texture Filtering Ultra, Lighting Quality Ultra, Effects Quality Ultra, Post Process Quality Ultra, Mesh Quality Ultra, Terrain Quality Ultra, Undergrowth Quality Ultra, AntiAliasing Post TAA, Ambient Occlusion HBAO, Field of View 55 (Hor+ 70), Vehicle 3P Field of View 55 (Hor+ 70), ADS Field of View Off, Motion Blur 50%, Weapon DoF On



[DirectX 12] The Division [측정구간 보기]

그래픽 화질 가장 높음, 수직동기화 모드 끄기, 최대 프레임 끄기, 그림자 품질 높음, 그림자 해상도 높음, 스팟 쉐도우 설정 높음, 스팟 쉐도우 해상도 가장 높음, 접촉면 그림자 모두 높음, 후처리 FXAA 끄기, TAA 슈퍼샘플링, 해상도 조정 100%, 이미지 선명도 70%, 파티클 품질 가장 높음, 바람에 날리는 눈 효과 사용 , 입체 안개 효과 가장 높음, 반사 품질 중간, 부분 반사 특징 매우 높음, 난반사 효과 , 이방성 필터링 16X, 시차 보정 맵핑 높음, 앰비언트 오클루전 매우 높음, 심도 높음, 오브젝트 품질 60%, 오브젝트 로딩 거리 확대 100%, 색 수차 보정 , 중간 밝기 조명 아니오, 렌즈 반사광 , 비네트 효과 






▣ "11"을 향한 애정이 담긴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그래픽 카드의 컨셉은 말 그대로 "11"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최종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일한 아키텍처의 특성상 기술면에서는 새롭게 부각될만한 점은 없었지만, 성능 측면에서는 명실공히 최상위 제품의 위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설계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잘 파악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됩니다. 기존의 NVIDIA GTX TITAN X(Pascal) 및 지포스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에서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로 빈 공간을 남겨 원가 절감 에디션이라는 오명을 씻기에 충분한 설계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지금부터 3월 한 달간 유통되며, 4월 부터는 엔비디아 파트너사들의 고유 설계가 적용된 모델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의 지포스 GTX 10 시리즈의 라인업들 가운데 새롭게 개선되는 모델들에 대한 정보도 공개되었습니다. 기존의 최상위 제품이었던 지포스 GTX 1080 모델은 GTX 1080 Ti 와 마찬가지로 11Gbps 신형 GDDR5X 모듈을 탑재한 리프레시 모델이 출시되며, 현행 메인스트림급을 책임지는 지포스 GTX 1060 은 9Gbps GDDR5 메모리를 탑재한 모델이 새롭게 출시됩니다.

차기 제품이 리프레시라는 것이 밝혀진 셈이지만 GDDR5X 와 GDDR5 메모리가 대폭 개선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얼마나 얼마나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작성일 제목 조회수 추천 / 비추천
2018-01-08 AMD@CES2018 [40] 4488 14 / 0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5762 ]
추천 10 비추천 0

댓글목록

인라님의 댓글

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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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ㅎㅎ 라이젠이 워낙 잘나와서 이런 날을 다 보게 되네요.ㅎㅎ (경쟁으로 cpu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음 합니다.ㅎㅎㅎ)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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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어마한 성능이로군요~+_+
1080ti가 이런 모습을 먼저 보였으니, 과연 베가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여러모로 기대가 되네요~^^

jukaku님의 댓글

jukaku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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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치 벤치는  해외사이트중하나처럼  12자리야 봇전으로 동일맵에서 해주시면안되나요?
다른건 모르겠는데 옵치는 정말  훈련장 프레임은 아무런의미가없는수준이더라구요
멀티가 주가되는게임이고 12명 난전이 겜시작부터끝까지 발생하는게임인데 훈련장 혼자 걷는건 아무의미없는것같아요
실제로도 프레임이 너무 차이가나고요

검은동네 ,주황동네도 그렇지만 국내에는 다 훈련장걷는벤치라 ㅠㅠ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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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ky님의 말씀대로 오버워치는 현재 훈련장을 제외하면 변수를 통제하면서 성능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구분짓기가 어렵고,
테스트 소요시간도 길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결과값과 별개로 실제 게임상에서 기대되는 성능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UCKYxSTRIKE님의 댓글

LUCKYxSTRIK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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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운더스 에디션에서 부품 빈공간이 은근히 많이 보였는데 그냥 꽉차있네요.
성능도 파스30k나오고 정말 괴물의 탄생인거 같습니다.

허클님의 댓글

허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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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 1기가 빼고 오버클럭 약간한 타이탄이니 딱 그정도 성능이 나오네요.
가격대비 성능도 좋은편?이지만 전력소모, 발열, 소음도 그만큼 올라갔으니...
699달러가 우리나라에서는 90만원 이상일테니;;;;;
뜨겁고 소음이 커지면 여름에 고생이죠;;; 전기세라도 획기적으로 덜 나오는
제품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예나파파님의 댓글

예나파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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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카드 4K 시대는 이미 타이탄XP에서 열렸습니다. 타이탄 XP에 에브가 수냉킷 달고, 4K 화질로 현존 대부분의 게임을 60프레임 이상 돌리고 있습니다. 물론 옵션도 최고 옵션입니다.

에브가 수냉킷 달면 점수도 3만 2천점은 가볍게 넘더군요.
자랑은 아니고, 내 타이탄 XP가 아직은 최고야~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 ㅜ.ㅜ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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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Ti가 아무리 잘 나왔어도 역시 현존 최고의 그래픽 카드는 타이탄 XP를 꼽습니다. 그만큼 풀칩의 감성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건강수달님의 댓글

건강수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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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한달동안만 FE 판매하는군요.
이렇게 되면 레어템? ㅎㅎ
암튼 엔비디아 장사 잘한다는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베가야 잘하자 ㅜ.ㅜ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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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taneous Multi-Projection (동시 다중 투영)

VR에 크게 관심이 없어서 간과하고 있었는데, 언급해주셔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라는 새삼 깨달았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VR이 대중화되고 나서 필시 고려돼야 할 기술이죠.
대역폭도 그렇고 메모리 용량도 그렇고  DX11 강세도 그렇고 11이라는 숫자를 진짜 노린 걸까요.
특히 메모리 용량은 출시 이전에 12G로 예상했는데 약간 당황스럽게도 11G를 달고 나왔네요.
(10G는 아무리 계산해도 나올 수 없는 메모리 용량이라 루머로 치부)
애매하고 당황스러운 비램 용량과는 상관 없이 역시 성능은 플랙쉽답게 발군이군요.

경쟁자가 없다 보니 혼자만의 잔치라서 좀 썰렁한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영원할 것도 아니고 몇 달 후  베가로 새로운 열풍이 불면서 뜨거운 상황이 연출되겠죠.

AMD + NVIDIA 조합, 어찌 보면 AMD x NVIDIA 콜라보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벤치라 속으로 웃으면서 읽었습니다.
엔비디아의 플래그쉽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AMD의 CPU로 맛보는 리뷰!
이것 자체만으로도 흥미를 끄는 리뷰가 아닌가 합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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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FX 시리즈로는 최신 하드웨어의 성능을 이끌어내기가 힘들다보니 인텔 시스템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지만, 현 상황으로는 IT 미디어들의 재량에 따라 라이젠, 혹은 인텔 중 하나를 선택해도 괜찮을 정도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프로그램에 따라 최적화가 달라 추후 테스트 방법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스노파드님의 댓글

스노파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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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젠만 바라보고 있었더니 글카도 뭔가 있었네요.. 몰랐음 -_-;; 이번에도 역시 진짜는 1080 샤군요. -_-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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