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AMD Ryzen 7 Series, 선봉에 서는 건 바로 나야!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프로세서 | [리뷰] AMD Ryzen 7 Series, 선봉에 서는 건 바로 나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02 08:25 조회18,330회 댓글251건

본문

▣ AMD Ryzen 7 Series : "8 코어 / 16 쓰레드 프로세서 최초출시!"

AMD의 새로운 프로세서 라이젠(Ryzen) 시리즈가 드디어 베일을 벗고 공식 출시를 맞이했습니다.

2015년부터 갑작스럽다면 갑작스럽게 주요 정보들이 하나 둘 공개되기 시작한 이 CPU는 너무나도 시대를 앞선 멀티코어 디자인과 싱글 쓰레드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불도저 프로젝트 기반 AMD FX 프로세서 시리즈를 대체해주기를 바라는 유저들의 기대로 시작했지만, 지난 2016년 컴퓨텍스(Computex)와 뉴 호라이즌(New Horizon) 행사를 통해 실물과 성능을 공개하면서 CPU 시장에 지각 변동을 불러올 슈퍼 루키로 존재감이 수직 상승한 바 있습니다.

당시 AMD FX 시리즈의 패러다임이 시장 확보에 실패하면서 고성능 멀티코어 CPU 시장은 최소 60 만원 이상의 경쟁사의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프로세서 라인업 제품 외에는 대안이 없는 시기에 공개된 점도 한 몫 했겠지만, 라이젠 시리즈의 기반이 되는 젠(ZEN) 프로젝트 CPU가 100 만원을 넘는 경쟁사의 8C/16T 프로세서를 상대로 우위를 점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공식 출시일까지 불과 2주 밖에 남지 않았던 샌프란시스코발 AMD Tech Day 2017(링크) 행사내용조차 수 많은 관심과 이슈를 흩뿌리며 PC 업계 최고의 화두임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 경쟁사의 하이엔드 CPU보다 빠른 처리속도로 AMD Zen의 존재감을 확고하게 만든 블렌더(Blender) 성능비교 장면입니다.


최초로 출시를 맞이한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수 많은 공식 발표에서 언급되었던 8C/16T 코어 및 쓰레드 구성으로 데스크탑 PC용 라이젠 시리즈 중 최상위 제품들이 포진하고 있는 라인업입니다. 당연하게도 경쟁사의 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HEDT) 라인업과 겨루게 되는 구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경쟁사의 동급 제품군의 가격대가 최소 100 만원대를 호가하고 있기 때문에 공식 출고가격이 63.9 만원(1800X), 49.9 만원(1700X), 41.9 만원(1700)으로 구성된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긍정적인 면에서 충격적인 가성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공시가격에 맞춰 AMD 한국지사(AMD Korea)국내 출시가를 확정 발표, 비상식적인
가격으로 유통되는 것을 원천 봉쇄해 최고의 가격대 성능비를 지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하위 라인업인 AMD 라이젠 5라이젠 3 시리즈는 각각 2017년 2사분기(3~6月 사이)와 하반기(7~12月 사이)에 후속 출시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새롭게 PC를 구입하려는 신규 유저들은 물론이고, 당장 경쟁사 제품군을 사용하던 기존 유저들도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정도의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AMD 라이젠 5 1600X를 위시한 6C/12T 제품군이 주를 이루는 중급형 라인업 역시 경쟁사 제품군이 60 만원대를 호가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출시가 계획되었으며, 기존 유저들이 교체하기에는 메리트 측면에서 아쉬울 수 있는 4C/8T 및 4C/4T 기반의 보급형 라인업 AMD 라이젠 3 시리즈는 올해 하반기부터 신규 PC 유저들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 AMD 컴퓨팅 & 그래픽 비즈니스 그룹 수석 부사장 짐 앤더슨의 AMD Tech Day 2017 프리젠테이션 영상입니다.
영상 끝 부분 즈음인 23:30라이젠 5라이젠 3의 출시 시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10:05 부분에서
라이젠 7 프로세서로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실행해도 끊김없이 부드러운 성능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AMD Zen Micro Architecture : "짜릿해, 늘 새로워, 잘 만든게 최고야!"

데스크탑 PC 시장에 선행 출시되는 라이젠 7, 5, 3 시리즈 프로세서와 서버 시장 재편을 노리는 네이플스(Naples) 프로젝트까지, AMD의 최신 CPU들은 모두 젠(Zen) 마이크로 아키텍처 설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설계를 보강하며 세대 교체를 거듭해 온 경쟁사와 달리,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근본적인 설계부터 새롭게 짜올렸기 때문에 누가 보더라도 많은 부분들이 바뀌고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염원하던 연산 유닛 집합구조, 백 엔드(Back-End) 설계가 모듈식 코어 디자인(CMT, Cluster Multi Threading)에서 단일코어 분할 디자인(SMT, Simultaneous Multi Threading)으로 변경된 것이 대표적입니다.

불도저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모듈식 코어 설계는 2개의 정수 유닛(ALU)과 1개의 실수 유닛(FPU)를 L2 캐시로 공유해 논리 쓰레드가 아닌 물리 코어로 실질적인 병렬화를 꾀했지만, 비대해진 캐시의 지연시간 증가와 엄격한 자원 분할로 인한 싱글쓰레드 성능 감소, 발열과 전력소비량 증가로 외면 받았습니다.

AMD 라이젠 시리즈는 코어당 최대 2개의 논리 쓰레드를 할당할 수 있는 SMT 방식을 채택했으며, 싱글 쓰레드 작업도 단일코어 자원을 전부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상황에 따라 비슷한 클럭 스피드의 AMD FX 프로세서 성능의 2배를 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 구조를 간략하게 표현한 블럭 다이어그램입니다. 정수부(INTEGER)로 6 옵스가 배정되며
이 중 4개가 연산유닛(ALU)으로, 2개는 로드/스토어 큐로 할당되어 다른 데이터와 연동되거나 캐시를 통해 다른 코어와 공유
됩니다. 실수부(FLOATING POINT)는 128-bit 덧셈/곱셈 유닛이 각각 2개씩 4개가 제공되며 256-bit는 2 사이클로 처리됩니다.


▲ CCX(CPU COMPLEX) 구조는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기본이 되는 구성입니다. 최하위 모델도 1개의 CCX를
필수적으로 탑재되기 때문에 쿼드-코어 프로세싱을 지원합니다. CCX 설계는 L3 공유캐시를 사이에 두고 4개의 코어가
마주보도록 연결되어 근접한 코어의 발열로 인해 주변부까지 덩달아 상승하지 않도록 실리콘 레벨에서 고려되었습니다.


AMD 라이젠 7 프로세서의 풀 사이즈 실리콘 다이(Die) 이미지입니다. 좌/우로 CCX가 하나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 마이크로-옵스(μOPs) 캐시, 신경망 분기예측기(Neural Net Prediction) 도입

백 엔드 설계에 눈에 띄는 변경점들이 집중되어 있긴 하지만, 사실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에서 가장 혁신적인 변화는 프론트 엔드(Front-End)에서 이루어졌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AMD 프로세서에서 추가된 마이크로-옵스(μOPs) 캐시는 AMD 프로세서 역사상 최초로 도입된 사례입니다.

경쟁사가 2세대 모델부터 이를 탑재하여 높은 성능향상을 이룬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일 입니다. CPU에 입력된 명령어가 μOPs 캐시에 적중할 경우 명령어 해석(Decode) 스테이지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대기열 분배(Dispatch) 스테이지로 직행하기 때문에 사이클 당 4개의 x86 명령어를 해석하는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병목현상을 크게 줄여줍니다.

또 다른 주요 변화로 스택(Stack) 명령어 전용 엔진이 추가되어 몇몇 어셈블리어를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옵스 캐시와 마찬가지로 불도저 라인업에서는 전용 스택 엔진이 없었기 때문에 스택된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전부 연산해야 했지만, AMD 라이젠 프로세서 시리즈는 cmp / jump / push / pop 같은 스택형 어셈블리 명령어들은 미리 실행된 상태로 연산을 진행하기 때문에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정보가 공개될 때 마다 빠짐없이 언급되던 신경망 분기예측(Neural Net Prediction)은 의외로 새로운 기술은 아닙니다.

AMD가 프로세서를 공급하는 플레이스테이션 4에 탑재되는 재규어(Jaguar) 계열 프로세서에 동일한 알고리즘의 분기예측 기술이 이미 도입되어 검증된 기본기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프론트 엔드 구조는 CPU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세한 기술이 소개되지는 않지만, 확실한 점은 여러가지 신경망 분기예측 알고리즘 중에서도 퍼셉트론(Hash Perceptron) 방식을 채택한 것이 공식 자료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 위 슬라이드는 2016년 8월 개최된 핫 칩스(Hot Chips)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프론트엔드
 다이어그램이며, ▼ 아래 슬라이드는 AMD Tech Day 2017에서 신경망 분기예측에 초점을 맞춰 소개한 다이어그램입니다.
동일한 슬라이드에서 Hash Perceptron으로 먼저 발표된 부분이 Neural Net Prediction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습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다고 알려진 분기예측 기술은 Recent Predictor L1/L2 BTB Return Stack ITA로 표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분기 예측된 데이터들을 L1/L2 캐시로 되돌려 적중률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 1300개 이상의 센서로 정밀하게 제어되는 열설계전력(TDP)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기존의 FX 시리즈 CPU는 물론이고, 경쟁사의 8C/16T 구성의 동급 CPU와 비교하더라도 열설계전력(TDP)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 설계와 14nm FinFET(LPP) 미세공정이 고효율 저전력에 한 몫 하기도 했지만, 최대 95W(1800X, 1700X)부터 최저 65W(1700) 수준의 열설계전력을 달성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코드명 카리조(Excavator) APU부터 도입된 AVFS(AdVanced Frequency Scailing) 기술과 라이젠 시리즈에서 새롭게 추가된 LDO(Low Drop-Out) 전력 제어모듈의 역할이 큽니다.

AVFS는 클럭과 전압을 조절해서 소비전력을 낮추는 쿨 앤 콰이어트와 일맥상통하는 기술이지만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소프트웨어적으로 조절되는 DVFS(Dynamic Voltage & Frequency Scaling)과 달리, AVFS(Adaptive Voltage & Frequency Scaling)는 주요지점에 배치된 센서 모듈로 하드웨어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실질적인 절전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DO는 경쟁사가 활용했던 FIVR에 비해 훨씬 작은 사이즈에 심플한 전압조절 기능을 지닌 모듈입니다. FIVR보다 간단한 구성덕분에 각각의 코어별로 전압을 제어할 수 있고, VRM 전원부에서 1차 감압(DC) 이루어진 이후에 AVFS 센서에서 실시간으로 감지한 값과 연계되어 동작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조사가 VRM 전원부를 디자인하는데 특별한 제약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1300개가 넘는 주요 회로를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48개의 전력량 측정 센서, 20개
의 온도센서, 9개의 전압감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Pure Power, Precision Boost 기능이 동작합니다.


▲ AVFS 기술은 다양한 센서 모듈로 CPU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최적의 전력효율과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제어해줍니다.





AMD 라이젠 7 프로세서 3종의 쓰레드별 시스템 전력 소비량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GIGABYTE AORUS AX370-
GAMING 5
메인보드에 지스킬 DDR4-2400 8GB 2개, NVIDIA 지포스 GTX 1080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상태입니다.


▲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세부적인 구조와 설계에 대해 소개한 Michael Clark의 세션 및 AVFS, LDO 등 전력
제어 기술
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한 Sam Naffziger 세션의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담은 AMD Tech Day 2017 영상입니다.




▣ AMD SenseMI Technologies : "라이젠 핵심기능 3+2종 세트"




◈ 퓨어파워(Pure Power) / 프리시전 부스트(Precision Boost) / 확장 클럭 범위(eXtended Frequency Range)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물리적인 설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5가지 최적화 기술인 AMD SenseMI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Pure Power / Precision Boost / XFR 세 가지 기능들은 전력효율과 성능 향상에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클럭 스피드와 전압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도 어렵지 않게 적용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작동방식 자체는 AMD 고유의 저전력 저발열 기술인 쿨앤콰이어트(Pure Power)나 성능향상 기술인 터보코어(Precision Boost)와 유사한 부분이 많지만, 열설계전력 문단에서 소개했듯이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에 내장된 AVFS 센서가 감지한 값을 토대로 LDO 전력제어 모듈이 클럭 스피드를 감당할 수 있는 전압을 "실시간"으로 인가해주는 요소가 추가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XFR 기능이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온도가 낮아질수록 성능이 향상된다는 소문이 무성했지만, 이는 전달 과정이나 해석하는 과정에서 다소 과장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XFR 기능은 히트스프레더의 온도가 60℃(X 모델) 또는 72℃(일반 모델) 이하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싱글 쓰레드듀얼 쓰레드로 동작하는 경우에만 부스트 클럭에서 100MHz(일반 모델은 50MHz)가 추가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제품명에 X가 붙는 모델들은 동일한 넘버의 일반 모델보다 더 높은 클럭 스피드와 2배의 XFR 한계치를 제공합니다.
덧붙여 AMD에서 XFR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세부적인 피드백 내용을 전달받아 아래에 첨부해 드립니다.
          - XFR 기능은 모든 라이젠 시리즈가 지원하며 (X 모델)은 100MHz, (기본 모델)은 50MHz의 XFR 헤드룸이 제공됩니다.
          - XFR은 1~2 쓰레드에서 활성화되며, TjMAX(히트스프레더와 쿨러의 접합부) 온도가 60℃(X 모델) 또는 72℃(기본 모델) 이하일 때 작동합니다.


◈ 신경망 분기예측(Neural Net Prediction) / 스마트 프리페치(Smart Prefetch)

AMD SenseMI 기능은 총 5개로 분류되지만, 그 중 2개는 기능보다는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효율적인 설계를 강조하는 표현에 가깝습니다. 신경망 분기예측 기술은 마이크로-옵스 캐시와 함께 프론트 엔드 구조에서 살펴보았고, 스마트 프리페치 기능은 코어에 직접 할당되지 않고 L3 캐시를 통해 유입된 외부 데이터의 패턴도 학습해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짜여진 알고리즘을 지칭합니다.



▲ AMD Zen 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에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소개하는 마크 페이퍼마스터의 슬라이드 세션입니다.




▣ AMD 라이젠 7 프로세서 : 1800X / 1700X / 1700 살펴보기

▲ AMD RYZEN 이라는 브랜드 명의 유래는 지난 2016년 개최된 NEW HORIZON (뉴 호라이즌)의 사전적 의미인
새로운 "지평선"을 포함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여러 나라에서 동일한 발음으로 불릴 수 있도록 "라이즌(RIZON)"의
일부 단어 변경해 "라이젠(RYZEN)"으로 최종 결정지었습니다. - by AMD Garreth Johnson, thanks


▲ AMD 라이젠 7 1700 (일반 모델)은 기본적으로 WRAITH SPIRE(레이스 스파이어) 정품 쿨러가 포함된 패키지로 제공되며,
AMD 라이젠 7 1800X1700X (X 모델)는 사용환경에 알맞은 쿨러를 따로 구매할 수 있도록 CPU만 별도로 유통됩니다.
물론 1800X 와 1700X 는 고성능 정품 쿨러인 WRAITH MAX(레이스 맥스) 가 포함된 멀티팩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 AMD 라이젠 패키지 봉인 스티커에는 각 제품별 코어 개수, L2 + L3 캐시 메모리 용량, 베이스 클럭 스피드,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 AMD 라이젠 시리즈는 모두 AM4(1331) 소켓을 사용하며, 후속 출시되는 APU 레이븐 릿지(Raven Ridge)도 동일합니다.



▲ 경쟁사 LGA1151 기반 소비자용 프로세서들은 히트 스프레더와 코어 사이를 써멀 컴파운드로 채워넣어 열전달 효율이
낮은 반면, AMD AM4 기반 제품들은 금속(인듐)으로 솔더링되기 때문에 통칭 뚜따를 하지 않아도 충분한 냉각이 가능합니다.


▲ AM4 소켓의 레버를 올리고 CPU와 소켓에 새겨진 삼각형 마킹 방향을 맞춰 살며시 끼운 뒤, 다시 레버를 내리면 됩니다.




▣ AMD 레이스 맥스(WRAITH MAX) 쿨러 살펴보기





▲ 베이스 블럭은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양측면으로 총 4개의 히트파이프가 발열을 빠르게 분산시킵니다.


▲ Wraith Max 쿨러는 최신 메인보드 RGB LED 컨트롤(왼쪽) 과 USB2.0 (오른쪽) 커넥터 중 하나를 골라 쓸 수 있습니다.




▲ 메인보드 RGB LED 컨트롤 커넥터와 연결할 때는 화살표 방향과 12V(검은색 또는 노란색) 위치를 맞춰 연결해야 합니다.


▲ RGB LED 컨트롤을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는 USB 2.0 커넥터를 연결해 AMD 전용 프로그램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위 사진과 같이 레버의 평평한 부분이 아래쪽을 향하고, 손잡이의 양각 표시가 보이면 쿨러가 제대로 밀착 된 상태입니다.









▣ AMD 레이스 스파이어(WRAITH SPIRE) 쿨러 살펴보기





▲ Wraith Spire 쿨러는 히트파이프는 없지만 중앙에 커다란 구리심을 박아 주변의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열기를 전달합니다.




▲ Wraith Spire 쿨러는 최신 메인보드 RGB LED 컨트롤 커넥터와 연결해 LED 색상이나 효과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 Wraith Spire 쿨러를 장착하려면 위/아래 클립 가이드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 백플레이트와 분리합니다. ▼ 4개의
백플레이트 고정 홀에 맞춰 Wraith Spire 쿨러를 얹고, 드라이버로 스크류가 더 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 까지 조여줍니다.





AMD 라이젠 7 프로세서의 성능 측정은 다양한 분야에서 PC를 사용하는 유저분들을 위해 종목별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세서의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벤치마크 툴부터 최신 3D 게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로 일컬어지는 이미지 편집, 대중적으로 쓰이는 H.264 코덱 기반의 동영상 편집과 인코딩, 3D 모델링의 대명사인 3ds Max와 시네벤치로 통하는 Cinema4D 렌더링, 컴퓨터 도면 설계에 빠질 수 없는 AutoCAD, 오피스 작업의 영원한 베스트셀러 Microsoft Office 2016 슈트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 프로세서 벤치마크 성능비교 (멀티쓰레드)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특정 명령어들을 조합한 연산을 진행하면서 이론상의 CPU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CPU-Z에 포함되기 시작한 CPUID Benchmark는 모든 특징들을 모아 총점을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간단한 루틴이 반복되는 특성상 최신 CPU와 어플리케이션의 상관관계를 반영하기에는 변별력이 다소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보다 널리 사용되는 Sandra 2016 SP1 벤치마크 결과를 통해 정수연산(GIPS), 부동 소수점(GFLOPS), 캐시 메모리, 시스템 메모리 대역폭 등 CPU를 구성하는 주요 성능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클럭당 성능(IPC)이 중요하지만, 멀티쓰레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코어 수가 많을수록 더 유리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 AMD 라이젠 7 프로세서는 정수 연산 성능만으로는 인텔 HEDT 최상위 모델인 10C/20T 구성의 Core i7-6950X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부동 소수점은 경쟁사 제품들이 256-bit를 지원하는 관계로 다소 낮은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L1D 캐시는 전통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경쟁사 제품들이 상당히 높게 측정되었지만, L2 캐시부터는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기 시작하며, AMD SenseMI 스마트 프리페치 기술의 적용 대상인 L3 공유 캐시는 확실하게 높은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 메모리 대역폭은 쿼드채널을 지원하는 인텔 HEDT 라인업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동일하게 듀얼채널
DDR-2400 메모리를 지원하는 인텔 6~7세대 CPU보다 AMD 라이젠 7 프로세서가 약 15% 더 높은 대역폭을 기록했습니다.







◈ 프로세서 벤치마크 성능비교 (싱글쓰레드)

바야흐로 멀티쓰레드 시대라고 하지만, 싱글쓰레드는 CPU 성능에 있어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진작에 업데이트 지원이 끊겼지만 계속 사용해야 하거나, 듀얼코어 수준의 멀티쓰레드만 지원하는 애매한 프로그램들은 아무리 코어가 많아도 싱글쓰레드 성능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싱글쓰레드는 멀티쓰레드보다 IPC(클럭당 성능)나 클럭 스피드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멀티쓰레드 성능과 달리 클럭스피드가 높은 인텔 6~7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정수연산 성능에서도 우위를 점했습니다.
반대로 멀티 쓰레드에서 위협적인 모습을 보였던 인텔 HEDT 프로세서들은 4세대 하스웰 코어 프로세서보다 낮은 성능을
기록해 AMD 라이젠 7 시리즈 프로세서들이 싱글쓰레드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시네벤치의 싱글쓰레드 성능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CPU 성능 측정에 특화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드라 벤치마크와 비슷하게 클럭 스피드가 높은 인텔 6~7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성능이 높게 측정되지만,
클럭 스피드가 같을 때 AMD 라이젠 7 프로세서의 싱글쓰레드 성능은 인텔 최신 코어 프로세서와 동급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동일 IPC (3.0GHz, 4C/8T) 성능 & 논리쓰레드 (On/Off) 효율비교

클럭당 성능(IPC)은 프로세서의 성능을 가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프로세서마다 코어 개수와 클럭이 저마다 다른 현 시점에서는 IT 전문 미디어 외에는 이러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흔치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드웨어 배틀의 동일 IPC 성능비교는 비교 대상군들 중 가장 낮은 사양인 쿼드-코어(4C/8T) 구성에 3.0GHz 클럭 스피드로 모든 CPU 사양을 동일하게 설정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논리 쓰레드 On/Off 테스트는 단일코어에 다수의 쓰레드를 할당할 수 있는 최신 프로세서들의 SMT(Simultaneous Multi Thread) 기술의 작동 효율을 확인해보는 테스트입니다. SMT 기술은 코어 개수와 마찬가지로 메인보드 BIOS를 통해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모든 프로세서를 4C/8T, 3.0GHz 사양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SMT 기술만 끄고 켰을 때 측정된 멀티쓰레드 성능입니다.
경쟁사는 성능차이가 200스코어 가까이 나지만,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10스코어 내외로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코어 개수와 클럭 스피드가 동일한 상황에서 싱글쓰레드 성능은 AMD 라이젠 7 시리즈가 인텔 최신 프로세서보다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또한 SMT 기술을 끄면 싱글 쓰레드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 SMT 기술을 쉽게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경우, 멀티코어 지원을 기대하기 힘든 구형 프로그램에서도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최신게임 및 3D 그래픽 지원 성능비교

최신 CPU의 트렌드인 멀티코어를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최신게임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화려한 그래픽 효과와 더불어 유저의 컨트롤을 반영하거나 더욱 현실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물리효과(Physics Effect), 컴퓨터와 대전시 필요한 인공지능(Ai) 등 지속적으로 높은 사양의 PC가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분입니다.

3DMARK 물리연산 성능을 제외하고, 현존 3D 게임들은 대부분 8-쓰레드에 최적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AMD 라이젠 7 시리즈의 8C/16T 성능을 100% 활용하는 게임은 없는 상황입니다. 그 대신 게임과 음악, 웹서핑, 인터넷 방송 등을 동시에 즐기는 유저분들은 라이젠 7 시리즈를 사용할 경우 8-쓰레드의 여유자원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끊김없이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게임 성능은 풀HD 해상도에서 인텔 하스웰 코어 시리즈보다 높고, 브로드웰~카비레이크 시리즈에 비해서는 다소 낮게 측정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4K UHD 초고해상도 환경에서는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줘 추후 게이밍 환경에서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3DMARK 물리연산(Physics) 결과는 코어 수가 많을수록 높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듀얼-채널 메모리 기반임에도 불구하고 쿼드-채널 메모리를 지원하는 인텔 HEDT 라인업에 근접하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3DMARK 그래픽 성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아키텍처와 클럭 스피드에 따라 미세한 차이를 기록했습니다.



▲ 한 대의 PC로 고사양 게임과 인터넷 방송을 끊김없이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은 AMD 라이젠 7 시리즈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국내 플랫폼인 아프리카TV도 송출 시 CPU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DirectX 11] OVERWATCH

그래픽 품질 최상, 렌더링 스케일 100%, 텍스처 품질 높음, 텍스처 필터링 품질 최상 - 16X, 안개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동적 반사 효과 높음, 그림자 세부 묘사 매우 높음, 모델링 세부모사 매우 높음, 효과 세부 묘사 매우 높음, 조명 품질 매우 높음, 계단 현상 방지 높음 - SMAA 중간, 굴절 품질 높음, 스크린샷 품질 1X 해상도, 로컬 반사 활성화, 환경광 차폐 활성화, 시야범위 103



[DirectX 11] Grand Theft Auto 5

추천 제한 무시 켜기, DirectX 버전 DirectX 11, 화면 형식 전체 화면, FXAA 켜기, MSAA X4, VSync 끄기,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끄기, 인구 밀도 100%, 인구 다양성 100%, 거리 척도 100%, 텍스처 품질 아주 높음, 셰이더 품질 아주 높음, 반사 품질 아주 높음, 리플렉션 MSAA X4, 물 품질 아주 높음, 입자 품질 아주 높음, 풀 품질 아주 높음, 소프트 섀도우 가장 부드럽게, 포스트 FX 아주 높음, 모션 블러 강화 100%, 이방성 필터링 X16, 주변 폐색 높음, 테셀레이션 가장 높음, 긴 그림자 켜기, 고해상도 그림자 켜기,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켜기, 거리 척도 확장 100%, 연장된 그림자 거리 100%



[DirectX 12] BATTLEFIELD 1

DX12 Enabled On, Resolution Scale 100%, GPU Memory Restriction On, Graphic Quality Ultra, Texture Quality Ultra, Texture Filtering Ultra, Lighting Quality Ultra, Effects Quality Ultra, Post Process Quality Ultra, Mesh Quality Ultra, Terrain Quality Ultra, Undergrowth Quality Ultra, AntiAliasing Post TAA, Ambient Occlusion HBAO, Field of View 55 (Hor+ 70), Vehicle 3P Field of View 55 (Hor+ 70), ADS Field of View Off, Motion Blur 50%, Weapon DoF On



[DirectX 12] Gears of War 4

캐릭터 세밀도(텍스처) 극대, 월드 텍스처 세밀도 극대, 효과 텍스처 세밀도 극대, 광원 텍스처 세밀도 극대, 텍스처 필터링 16X 이방성, 안티에일리어싱 품질 극대, 임시 AA 선명화 0, 풀 표시 거리 극대, 월드 세밀도 극대, 캐릭터 세밀도(그래픽) 극대, 모션 블러 극대, 모션 블러 강도 5, 빛줄기 품질 극대, 빛 분산 품질 극대, 렌즈 플레어 품질 극대, 블룸 효과 품질 극대, 그림자 품질 극대, 캡슐 그림자 품질 극대, 화면 공간 그림자 품질 극대, 주변 폐색 품질 극대, 주변 폐색 강도 7, 이미지 후처리 주문 극대, 화면 공간 반사 극대, 환경 반사 켜기, 굴절 켜기, 파티클 출현 속도 15, 선명화 6, 피사계 심도 극대, 보조 표면 분산 극대



[DirectX 12] Sid Meier's Civilization VI

성능 영향 Max, 메모리 영향 Max, 수직동기화 Off, 프레임 제한 비활성화, 안티 앨리어싱 MSAA 4X, 고해상도 자산 텍스처 고품질, 시각효과 높음, 조명 확산 On, 그림자 해상도 8192x8192, 오버레이 해상도 4096x4096, 화면 공간 오버레이 On, 지형 품질 높음, 고해상도 지오메트리 On, 고해상도 텍스처 On, 고품질 셰이더(지형) On, 주변 폐색 렌더 해상도 2048x2048, 높은 세부 표현 클러터 On, 고해상도 물 On, 고품질 셰이더(물) On, 반사 패스 4회, 지도자 애니메이션 품질 높음





◈ 이미지 & 동영상 편집 성능비교

이미지나 동영상 편집과 같은 멀티미디어 성능 역시 단순히 벤치마크 프로그램 결과에 의존하지 않고 실제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일정한 작업들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미지 편집기는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뷰 슈트 6 버전의 포토샵(Photoshop)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프로그램의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동영상 편집 및 인코딩 성능 역시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무료 코덱도 어렵지않게 구할 수 있는 H.264 코덱 기반의 핸드브레이크(HandBrake)와 PCMark8 벤치마크 툴의 Video Editing 4K 테스트 루틴을 사용했습니다.


▲ 이미지 편집의 대명사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는 OpenCL 기반의 GPU 가속으로 방향을 전환한 탓에 하이엔드 멀티
코어 CPU보다 아키텍처의 IPC와 클럭 스피드가 높은 모델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H.264 동영상 편집 성능에서 AMD 라이젠 7 프로세서가 실력을 발휘했습니다. 비교적 널리 쓰이는 핸드브레이크
인코딩 테스트에서 8C/16T로 코어 구성이 동일한 인텔 HEDT 코어 i7-6900K 보다 빠른 결과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이미지 렌더링 & 3D 모델링 프로그램 성능비교

이미지 렌더링 프로그램은 CPU 성능 측정에 자주 사용되곤 하지만, 3D 모델링 프로그램의 CPU 성능은 상대적으로 자료가 적은 편입니다. 주로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지만 작업물의 규모가 크고 개체수가 많다면 프로세서의 성능도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미지, 동영상 편집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현업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을 실행해 일정한 작업을 반복해 얻은 결과이며, 반복 작업을 위한 테스트 루틴은 SPECapc (3ds Max 2015),  HoloMark2 (Rhino3D), 그리고 Cinebench R15 (Cinema4D)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했습니다.


▲ 3ds Max는 게임, 애니메이션, 도면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되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다이렉트X API를
활용하기 때문에 멀티쓰레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반영하듯 AMD 라이젠 7 시리즈가 높은 성적을 거둔 모습입니다.


▲ 시네벤치는 맥슨의 렌더링 프로그램인 Cinema4D의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벤치마크 툴이지만, 쉽고 빠르게 CPU 성능을
측정할 수 있어 널리 애용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멀티쓰레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AMD
라이젠 7 시리즈의 성능을 100% 활용해, 같은 8C/16T 구성의 인텔 코어 i7-6900K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라이노3D는 3ds Max같은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상대적으로 라이센스 비용이 낮은 편이라 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편입니다.
멀티 쓰레드보다는 클럭 스피드를 앞세운 IPC 의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하이엔드 CPU들의 성능이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 도면 설계(CAD) 그리기 & 수치계산 성능비교

최신 캐드 프로그램들은 2D로 도면을 그린 후 3D 모델링으로 결과물을 확인하는 기능을 지원하지만, 역시 기본적으로는 2D 드로잉 결과물과 수치계산이 주를 이룹니다. 특히 건축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역시 이름부터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는 오토캐드(AutoCAD)가 있으며, 금형이나 3D 모델링의 비중이 높은 분야에서는 인벤터(Invento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능측정을 위한 테스트 루틴은 해외 CAD 전문 포럼인 cadalyst에서 배포하는 c2015 v5.5b(AutoCAD)와 특정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인벤터 벤치(Inventor Bench)Drawing Test 결과를 인용했습니다.


▲ AutoCAD 프로그램은 설계쪽에서도 특히 2D 도면 드로잉(제도)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4-쓰레드
정도에 IPC 및 클럭 스피드가 높은 모델이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인텔 K-SKU 제품군이 높은 성능을 내고 있으며,
쓰레드 활용에 따라 클럭 스피드가 낮아지는 인텔 HEDT 라인업과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Inventor는 3D 모델링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은 설계 프로그램이지만, 개발사가 같은 오토데스크다 보니 하드웨어
지원 특성은 AutoCAD와 비슷한 경향을 보여줍니다. 스레드 대비 인텔의 명령어 좀 더 최적화 되어 있는 경향을 보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작업 소요시간 비교

PC 오피스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적어도 국내에서 귀결되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슈트입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워드프로세서는 한글이 자리를 잡았지만, 스프레드시트나 프리젠테이션 작업은 엑셀과 파워 포인트와 이음동의어나 마찬가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최저가 PC를 두고 오피스컴이라고 할 만큼 사양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분야지만, 안타깝게도 불도저 기반의 AMD FX 프로세서는 취약한 싱글쓰레드 성능때문에 오피스 성능이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AMD 라이젠 7 시리즈를 통해 경쟁사와 동등한 수준으로 회복된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후 출시될 보급형 모델인 AMD 라이젠 3 시리즈 역시 사무용 PC로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제공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 싱글쓰레드 성능이 떨어졌던 불도저 기반 AMD FX 프로세서 시리즈는 오피스 작업에 취약해 보급형 PC 시장에서도
외면받았지만, AMD 라이젠 프로세서 시리즈는 경쟁사 CPU와 비슷한 수준까지 회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AMD AM4 플랫폼 칩셋 성능 : SATA3 & USB3.1 인터페이스

AMD 라이젠 7 시리즈가 워낙 오랜시간 끝에 출시된 제품이다 보니 대부분의 IT 미디어들이 CPU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달리 확인해 볼 부분이 하나 더 남아있습니다. 바로 AMD AM4 플랫폼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X370, B350, A320)의 특징입니다. 특히 AMD AM4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칩셋들은 애즈미디어(ASMedia)가 수주를 받아 개발했기 때문에 기존 AMD 칩셋과 다른 특성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최신 PC들은 PCI-Express를 위시한 대부분의 입출력 인터페이스들이 SoC 형태로 프로세서에 내장되고 있어, 호스트 컨트롤러에 따른 특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값은 대중적으로 쓰이는 SATA3 인터페이스와 USB3.1 인터페이스 정도가 있습니다.

동일한 칩셋 패밀리 내에서는 지원 개수에 차이가 있을 뿐, 성능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황별 성능을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Anvil's Storage Utilities 테스트 결과값을 활용했습니다.


▲ 먼저 SATA3 인터페이스의 결과입니다. 이전세대 칩셋인 A970 칩셋과 비슷한 특성을 보이지만, 모든 면에서 향상된 성능을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와 강점을 보이는 환경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USB3.x 인터페이스의 경우 AMD A970 칩셋은 자체 지원을 하지 않고, 인텔 200-시리즈 칩셋은 1세대 USB3.1(3.0)
인터페이스만 지원합니다. AMD 300-시리즈 칩셋은 2세대(10Gbps)와 1세대(5Gbps) USB 3.1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SATA3-USB 모듈(ASMT 2105)은 1세대 USB 3.1 규격이지만, 실측 결과 2세대 USB 3.1
인터페이스로 연결할 경우 조금이나마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AMD RYZEN MASTER : 안정적인 실사용 오버클럭은 3.8~4.0GHz 전후가 최적

AMD 라이젠 프로세서 못지않게 꽁꽁 숨기려 했던 CPU판 와트맨 어플리케이션은 바로 AMD RYZEN MASTER 입니다. 인터페이스 구성은 실사용 오버클럭에 필수적인 기능들 위주로 구성되어 와트맨처럼 적절한 오버클럭 세팅을 스크린샷 한 번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AMD 라이젠 7 시리즈 실사용 오버클럭은 하이엔드 공냉 쿨러나 일체형 수냉쿨러를 사용했을 때 상위모델의 부스트 클럭(3.8~4.0GHz) 정도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드웨어 배틀 리뷰어 킷으로 제공된 녹투아 NH-U12S SE-AM4 쿨러로 AMD 라이젠 7-1700X 오버클럭을 시도한 결과, 코어 전압을 1.3v 인가한 상태에서 All Core 4.0GHz 안정화에 성공했습니다. 인텔 CPU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에겐 코어전압이 다소 높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AMD 라이젠 7-1800X 역시 XFR 기능이 작동할 때 코어 전압이 1.4375v 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상작동 범위 내 설정임을 확인했습니다.

마찬가지로 AMD 라이젠 7-1700 일반 모델은 코어 전압 1.3v 으로 1700X의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인 3.8GHz으로 All Core 안정화에 성공했습니다.

최상위 모델인 AMD 라이젠 7-1800X 프로세서는 코어전압 1.4v에 XFR 클럭인 4.1GHz All Core 상태에서 실사용이 가능했습니다.


▲ AMD의 새로운 오버클럭 툴인 라이젠 마스터(RYZEN MASTER)의 실행화면입니다. 편리한 사용법으로 많은 인기를 모은
AMD 라데온(Radeon) 시리즈의 오버클럭 툴, 와트맨(WattMan)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조작성을 높인 모습입니다.




◈ AMD RYZEN 7 - 1800X : 오버클럭 4.1GHz (All Core), 인가전압 1.4v 결과


※ AMD 라이젠 7 1800X 멀티팩으로 묶음 판매되는 레이스 맥스(Wraith Max) 쿨러는 4.1GHz 오버클럭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AMD RYZEN 7 - 1700X : 오버클럭 4.0GHz (All Core), 인가전압 1.3v 결과


※ AMD 라이젠 7 1700X 멀티팩으로 묶음 판매되는 레이스 맥스(Wraith Max) 쿨러는 약 75℃ 전후의 온도를 유지했습니다.




◈ AMD RYZEN 7 - 1700 : 오버클럭 3.8GHz (All Core), 인가전압 1.3v 결과


※ AMD 라이젠 7 1700 프로세서에 기본 제공되는 레이스 스파이어(Wraith Spire) 쿨러는 약 82℃ 전후의 온도를 유지했습니다.




▣ AMD 라이젠 7 프로세서, CPU판 "다윗과 골리앗"을 쓰다.

AMD 라이젠 7 시리즈는 두 배 가량 저렴한 가격에 경쟁사의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프로세서에 버금가거나 더 높은 성능의 멀티코어 프로세싱 성능이 돋보이는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AMD의 기존 8-코어급 프로세서인 FX 시리즈의 단점으로 꼽히던 싱글 쓰레드(싱글코어) 성능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려 전반적인 컴퓨팅 환경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만한 모습을 보여준 점도 인상 깊습니다.

초기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클럭당 성능(IPC) 예측치는 샌디브릿지 정도였지만, 꾸준히 기대감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으로 판단하던 분들도 아이비브릿지와 하스웰 사이를 점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성능측정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경쟁사 CPU에 최적화 된 어플리케이션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했지만,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스웰보다 높은 성능을 나타냈습니다.




충분히 쾌적한 게이밍 성능에 뛰어난 다중 실행 능력, 대중적인 컴퓨팅 작업 환경에서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 것은 물론이고, 최초 출시된 제품들의 필수 코스인 최적화 과정을 감안한다면 빠른 시일내에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날 컴퓨팅 환경은 단순 IPC만으로 프로세서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멀티쓰레드 지원 수준이나 특정 명령어에 최적화된 컴파일러에 따른 경우에 수가 늘어난 상황입니다. AMD 라이젠 7 시리즈도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라는 판단기준이 적용되지만, 동일한 기준에서 AMD 라이젠 7 시리즈가 경쟁사의 HEDT 라인업보다 더욱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를 제공하리라는 점은 확실해 보입니다.

AMD 라이젠 7 시리즈 리뷰의 최종결론은 "100만원이 70만원을 이기는 것은 당연하지만, 70만원이 100만원을 이기는 것은 특별하다." 는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5491 ]
추천 21 비추천 0

댓글목록

로즈드롭님의 댓글

로즈드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드디어 나왔네요!
멀티 성능이 생각보다 좋네요 ㅋㅋ
가성비로 좋아보입니다

바람과하늘님의 댓글

바람과하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cpuid 1700x 17553으로 6950x에 비빌정도면 작업용으로는 최고네요
게임용은 조금 더 기다려야할듯 보여요 혹시 1600x가 뒤통수 때려주면 더 고맙고요
라이젠이 제대로 rise한건 변함없는 사실

town님의 댓글

tow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강점과 약점이 명확하네요. 리뷰 잘 봤습니다. 다행이도 제가 하는 게임들은 구매예정인 1700이 전에썼던 i7대비 크게 아쉽지않다는데 위안.... 합니다 ㅠㅠㅠ

Euphonium님의 댓글

Euphoniu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확실히 이전 제품보다 좋아졌군요. 리뷰 작성하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게임 성능은 조금만 더 기다려봐야 겠습니다.

링크님의 댓글

링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모든면에서 앞서진 않지만 어떻게 보면 반값에 앞서기도 하고 턱밑까지 쫒아오는건 역대급이네요.
진짜 AMD가 제대로 된 녀석을 출시했다 생각됩니다.

벤치가 뜨면서 시끌시끌하지만 제가 볼때는 잘 나온게 맞구 점점 바이오스 안정화나 이런부분에 있어서
잠재력이 상승하리라 생각됩니다.

방대한 리뷰 잘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꼬부기님의 댓글

꼬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라이젠 굿~~!!!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용도에 따른 선택권이 생긴 것이 있고,
더구나 작업용으로 가성비는 정말 짱짱이군요
3d 모델링 & 렌더링 성능이 정말 인상적이네요
시네벤치 1603점이라니..!!!

마낀쓱이님의 댓글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대장님은 방송을 리뷰님은 리뷰를 쿄쿄쿄
아숴운점은 X모델과 논X모델 가격대비 성능차는 체감하기 힘들거 같네요 ㅎㅎㅎ
1700이 가성비 짱이듯 합니다 리뷰 잘봤습니다 ㅎㅎㅎ

애플비님의 댓글

애플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리뷰 잘 봤습니다. 특히나 3ds max 2015 의 점수가 1800x가 6900k를 넘어서네요^^ 3d 그래픽 작업 위주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니 게임성능보단 이런 성능이 더 중요합니다. 이번에 컴퓨터를 맞추게 되는데 라이젠으로 뽑아야 되겠네요! 그동안 인텔의 독주에 기눌려 있던 amd! 이번에 어깨 좀 쫙쫙 폈으면 좋겠습니다!

양파링님의 댓글

양파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1700샀는데 그래도 4670에서 업글하는건데
게이밍은 안나와도 1231v3이랑은 놀아서 다행이네요
게임할때 다른거 켜놓고 하는것 때문에 8코어로 넘어가려고 한건데 그래도 목적에 맞는 기능은 해줄거같아서 다행입니다

웤스나 방송 송출용으로는 두말할필요없는 가성비 최강이네요

E사람아님의 댓글

E사람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800x  19311 놀랍군요
 그나저나 게이밍 성능은 게임에 따라 뒤죽박죽이라
아쉬운 성능이네요

용뒤님의 댓글

용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야 정말 수고 많으셨네요 다양한 방식으로 벤치점수를 구해주셔서 자세히 알수있어 좋았습니다 캬~ 솔더링과 실리콘마감이 기가 막히네요.
위 벤치를 보고나니 1700가 저한테 가장 잘 맞는 CPU같네요~ 가격면도 그렇고 성능면에서도 인텔보다 우수한 면도 보이고
특히 생방송을 보면서 비교하는거 보면서 1700 제품이 가장 많이 필릴것 같네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아덴님의 댓글

아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을 별로 안 하는데. 가성비 최고의 CPU인 거 같네요. 여러 작업용도에 좋을 거 같습니다. 멀티스레딩 성능이 좋네요.

후누후누님의 댓글

후누후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700이 6900멀티 이기는거보고 좋다고생각했습니다 싱글은 딸릴지몰라고 다중작업에서는 가성비 최고의제품이된거같네요
라이젠 정말 써보고싶습니다~

야이공님의 댓글

야이공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우와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이걸 보고 있는데 amd가 해냈군요
와 가격이 엄청나게 차이나는데 와 이건 대박입니다

Erudito님의 댓글

Erudit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3Dmark 18840점은 확실하게 각인되는 점수네요. 가격이 2배 정도 차이나는 CPU와 비슷하게 나오는 점수!
확실히 괜찮게 나온 것 같습니다. 일부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이전까지 AMD의 모습과는 다르다고 생각되네요.
적어도 이제 인텔이 스카이레이크 출시 때 처럼 "CPU에 관해서는 유일한 경쟁사인 AMD에 비교해 충분히 앞서 나가고 있으므로 성능을 높일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라고 안심하고 있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일부 아쉬운 부분은 이후 바이오스 개선이나 나중에 나올 Zen+에서 더 개선 될 거라고 봅니다.
아무튼 이번 라이젠은 침체되어 가던 PC 시장을 다시 타오르게 하는 강력한 불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ResetN님의 댓글

Reset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격 경쟁력이 대단하네요.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라이젠입니다.

필살후니님의 댓글

필살후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로딩이 훨씬 빠른 것 보았습니다.
가성비와.. 감성을 같이 잡을수 있을것 같네요..
AMD 이제 힘좀 낼수 있을것 같아요...

어제본님의 댓글

어제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군대 제대후 첫 CPU가 AMD 듀론 800 이었습니다. 연필심으로 라인긋고 오버하던때가 벌써 15여년이 넘었군요.
이젠 오버놀이도 하지 않지만 다시  AMD CPU를 구입할 이유가 생겨서 좋네요. 화이팅!~RYZEN

머파님의 댓글

머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대장님 방송도 잘봤습니다. 라이젠이 소문만큼 가치 있어서 저도 기쁘네요 amd 화이팅! 하배도 화이팅!

으컁컁님의 댓글

으컁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이밍 성능은 조금 아쉽습니다만 괜찮게 나왔군요! 확실히 가성비가 좋은 것 같아요.

ch콜라님의 댓글

ch콜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와… 좋네요…
제가 게임 할때 게임 하나만 켜고 쓰질 않아서…
ㅎㅎ
맘에 드네요.
이게 7700k 가격이라니!

Grimper님의 댓글

Grimp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로딩은 확실히 빠르긴한데 게이밍은 그리 좋은것같지는 않네요
하지만 6900k와 비교시에 가성비로 압살된거같습니다.
이번라이젠 확실히 잘나온거 같네요

delphi님의 댓글

delph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1800X가 CPU-Z nT에서 19311점을 기록한 것은 재미있네요.
게이밍성능은 게임사에서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6900k급 성능은 무난히 내줄 것으로 보입니다.

오크왕님의 댓글

오크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성비, 전성비는 만족스럽지만 진정 인텔을 앞섰느냐? 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남는 제품이군요
또 개인적으로 멀티팩 구매유저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기는 포장과 마케팅의 실패에 실망하게 되구요
제품이 잘 뽑혔다는 것에는 의문이 없고 유저들에 따른 실 사용 가능한 오버정도와 차차 이루어질 최적화에 따른 안정화에 대해 더 기대해보겠습니다
리뷰 작성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DesireT님의 댓글

Desire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메인스트림가격으로 하이엔드 성능을 맛볼수 있는 라이젠 마음에 드네요

빵도라님의 댓글

빵도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IPC 싱클 스레드 성능이 수준급으로 많이 올라와서, 멀티 성능이 아주 쥑이네요.
가격대 성능비를 생각할때 정말 명기임에 틀림 없습니다!

범이님의 댓글

범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드디어 AMD가 다시 돌아 왔네요..
엠디의 귀환 너무 반갑습니다..
그동안 여유있게 달리던 인텔의 런닝이 너무 재미가 없었는데
AMD RYZEN의 복귀로 이젠 좀 더 재미난 레이스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성비란 이런것이다!! 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같은 성능을 보여준 라이젠 느껴보고 싶습니다.^^

게맛살통조림님의 댓글

게맛살통조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싱글이나 게임성능은 생각한정도네요 vm돌리면서 게임이나 이것저것키면 i7으로 부족함을 느껴서
인텔 익스트림을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 합리적인 선택지가 생긴거 같네요

터져라대흉근님의 댓글

터져라대흉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지금 생방송 보고있는데 가격차이는 2배가 넘는데 멀티는 물론이고 cpu-z 기준으로 싱글코어점수도 이기는거보고 깜짝놀랐네요... 암드꺼 씨피유는 10년전 샌디에고말고는 안써봤는데 이젠 정말 암드의 시대가 올듯...

StoneDragon님의 댓글

StoneDrag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오버 포텐셜은 역시 어쩔수가없으나 이정도 가격에 인텔 익스트림 라인과 비빈다는건 상상이상이네요

투카니님의 댓글

투카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3ds MAX 성능이 인상적입니다.
오랜만에 가성비로 돌아온 라이젠 정말 좋네요.
게임하는 시간에 비해, 작업하는 비중이 큰 PC엔 라이젠!

짱민님의 댓글

짱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cpuz 19311 독보적이지만 아쉽게도 싱글 ipc는 예상대로 군요.다음세데제품은 훨씬더기대가 되는군요

마제스터치님의 댓글

마제스터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처음 예상 했던것 보다도 괜찮은 싱글코어 성능, 아직 최적화가덜 되긴 했지만 최신기술은 빠짐없이 들어간 매력적인 보드, 일찍이 접해보지 못했던 8코어 16스레드의 패러다임까지. 앞으로의 새로운 시대를 현실적인 가격으로 미리 겪어볼 수 있는 최고의 시피유라고 생각됩니다.
방송에서 질소로 5.2기가에 시네벤치 2200점 찍는거 보고 놀랬습니다만 공랭으로는 4기가가 한계라니 좀 아쉽긴 하네요. 그래도 빨리 써보고 싶네요.

아스나님의 댓글

아스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다코어가 필요하다면 지금은 무조건 amd밖에 선택지가 없네요
다만 보드 제조사들이 amd에 대해서 조금 소극적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ㅎㅎㅎ
시간이 해결해주겠죠
작업용으론  최고 아닐까 싶습니다
성능도 물론이며 지금 가격이 완전 끝내주네요

사랑나무님의 댓글

사랑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확실히 싱글코어는 낮긴하네요. 하지만 멀티 작업하시는 분들은 확실한 메리트가 있는 가격과
성능 같습니다. 이러면 1600x 도 기대되는데요 ㅎㅎ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확실히 멀티 성능은 앞서는 경향이 보이는데, 싱글 성능은 좀 아쉽고, 벤치들도 그에 따른 영향이 크군요~^^
가격 차이를 감안해서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데, 좀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합니다~^^ 방송에서 비교도 6900k와 1700X를 비교해서 성능이 크게 밀리지 않는 이미지를 보였지만, 막상 6700k나 7700k에서 싱글 성능이 확실히 떨어지다보니 좀 아쉽긴 합니다~^^
멀티 성능을 비교해서 6900k과 비슷한 성능인데, 7700k에 비해 밀리면 좀 어떤가 싶은 분도 있겠지만, 실제 가격 경쟁면에서는 그쪽 라인업이다보니 어중간 한 면이 있습니다만, 확실히 잘 나온 제품임에는 확실합니다~^^
선전을 기대합니다~^^

제로샤넬님의 댓글

제로샤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라이젠 때매 인텔 익스트림 라인 서열이 작살이 나버렸으니 이제 어쩔....짭제온 라인도 죽어버렸죠 덕분에...말입니다. 업글 플랜 꼬이고...보드야 아직 바이오스 안정화 될려면 좀 걸려요 하지만 경쟁은 즐거운겁니다. 그동안 인텔애들이 해놓은 행태보면 어이쿠..도리도리.....머리가 아프죠...자 이제 베가에서 1080TI 뒷통수 날릴준비해줘야될뜻합니다.

아니카님의 댓글

아니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그간의 열세를 한방에 뒤집을 줄은 몰랐는데, 정말 기대 이상의 결과입니다. AMD 팬으로서 행복하네요.
CPU-Z 벤치에서의 월등하게 우뚝 솟은 멀티점수 19311점. 숫자 이상의 감동입니다.

부타네코님의 댓글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저는 그냥 봐도 저 가격으로 100만원 이상의 CPU와 맞짱을 뜬다는 것 자체가 어메이징하네요
진짜 이번에는 사야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게임밍에 따라 좀 다르긴 하겠지만 저는 인코딩도
생각하고있기 때문에 오버클럭했을때 시간단축이 좀 많이 될것 같아요. 죽입니다.

뽀롱뽀롱님의 댓글

뽀롱뽀롱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지금껏 AMD만 감성으로 써왔지만...
이정도면 진짜 잘 나왔네요. 8300에도 하는 게임이 잘돌아가긴 한데 괜히 바꾸고 싶을정도...

dizo님의 댓글

diz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라이젠 시리즈의 작업용 벤치가 가장 인상적이네요..
게이밍  성능은 다소 떨어지는게 아쉽지만
포토샵이나 렌더링등에서 보이는 멀티작업능력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마지막에 하신 말씀이 모든걸 표현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200 만원으로 70 만원을 이기는 것은 당연하지만, 70만원이 200만원을 이기는 건 특별하다."

이슬비내리다님의 댓글

이슬비내리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드디어 !!! 생각보다 좋게나왔네요 4코어 사용게임들에서 차이도 알고싶었는데 약간 아쉽긴하네요.

kravb님의 댓글

kravb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성비가 ㅎㄷㄷ 하군요. @_@
현재 하스웰 1230v3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만간 넘어가야 할거 같네요.
성능은 비등한데 가격은 3배라니요!!!
비쉐라 8300까지 사용하며 버티다가 결국 하스웰로 넘어갔는데 다시 암드로 가야죠 ㅎㅎ

이천일님의 댓글

이천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문명 턴시간 하나가 아쉽네요... 구조상 AI 병렬화도 쉽고 공식적으로도 다 스레드를 잘 쓰는 게임이라 믿었는데, 그냥 싱글스레드 성능 기준으로 턴랙이 잡힐줄은 몰랐습니다;;
다른 부분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네요. 컴파일러 최적화 등이 되고 나면 최신 프로그램일수록 점점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보이게 될 것 같아서 이후 성장폭도 기대됩니다.

octopusfreak님의 댓글

octopusfrea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약간 감동입니다 두배싼가격에 거의 비슷한 성능이라니 ㅠ 이런날이 올줄이야

또야님의 댓글

또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성비는 정말 좋네요~
아직 보드 안정화가 부족하다니..조금 더 기다려보면 더 나아질꺼라 봅니다!

빙길롯님의 댓글

빙길롯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싱글코어가 그전에비해 엄청 성능이 올라갔고 멀티코어는 역시 말할것도 없네요
작업용으로는 최고겠고 게임용으로도 좋다고봅니다

아르르르님의 댓글

아르르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800x 파스 피직스 점수 18840점! 6900K랑 거의 차이가 없네요
예전 불도저때와 비교하면 정말 많이 따라잡은 것 같습니다

멜다로님의 댓글

멜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드디어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성능의 8코어 제품의 보급이 빨라지겠네요. 잘 봤습니다.

Naknak님의 댓글

Nakna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리뷰 정말 감사합니다. 메인보드 최적화가 덜되었다는 소리가있지만 정말 잘나온거같네요

rinascita님의 댓글

rinascit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방송 열심히 다 보았는데 당첨운은 없었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다나와 하배 관계자분들 고생많으셨네요. 벤치결과랑 방송보니 전 1700으로 가겠습니다.

미니언님의 댓글

미니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정말 가성비는 좋네요 게임성능이야 앞으로 나올 좀더 지켜봐야 알수 있을듯합니다 저는 만족스럽습니다.

작은꼬마님의 댓글

작은꼬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뭐랄까 방송으로는 뭔가 좀 아쉽고 미흡한게 많았던거같은데..
성능은 일단 챠트들 봤을때 제가 기대한거보다 약간 더 높아서 만족합니다 ㅎ
방송하느라 수고많으셨어요. 좋은밤 되시고 저는 이만 자러갑니다.

LUCKYxSTRIKE님의 댓글

LUCKYxSTRIK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방송을 보면서 시네벤치,파스등을보니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AMD가 여기까지 따라왔다는점이 참놀라웠습니다.
역시 코어가 많다보니 오버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라이젠 이름도 멋지고 가성비도 참좋은 물건이 나올거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HOAB님의 댓글

HOAB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정성스런 벤치마크 잘 보았습니다.
멀티 성능은 역시 발군이고, 게임 성능이 좀 아쉽지만,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등으로 안정화되면 더 좋아질걸로 기대됩니다.
더불어 라이젠5,3 시리즈도 기대되구요.
좀 더 고클럭으로 동작할 수 있을텐데, 이게 나올때쯤이면 안정화도 많이 되어 7700k 와 좀 비벼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모아이이님의 댓글

모아이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AMD가 인텔의 독주를 잘 막아선 것 같아서 소비자로써 기분이 좋습니다. 이런 가성비는 인텔을 휘청이게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원샷님의 댓글

원샷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씨네벤치 테스트 점수가 인상적이군요. 멀티쓰레드를 잘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가격대비 만족도가
아주 높을 것 같고, 게임 역시 최신 게임일수록 성능은 더욱 좋을 듯 싶네요.

보노님의 댓글

보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멀티쓰레드 성능중에서도 ipc, 코어수 쓰레드수 맞춰놓고 벤치한 정보가 인상적이네요. 8c16t를 4c4t 4c8t로 바꾸고 인텔제품들이랑 경쟁했을때 분명히 벤치점수는 하락되었지만 50%의 힘을 쓴거라고 생각하니 대단한것같습니다!

호리에님의 댓글

호리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을 많이 하는 입장에서 1600x가 기대됩니다! 시네벤치의 161 싱글스레드 점수가 인상적이네요 어서 최적화를 마무리해서 더 좋은 성능을 뿜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지노님의 댓글

지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리뷰 잘 봤습니다.
인상적인 벤치 점수는 Autodesk 3ds Max 2015 - 6.40입니다. 10C/20T인 i7-6950X에 근접하는 1800X의 성능이 인상적이네요.
XFR은 상당히 제한적인 기능인 것 같아 좀 아쉽지만 추후에 얼마나 개선될지 기대할만하네요.
인텔에 밀리는 부분도 많지만 엄청난 가성비로 점유율 꽤나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코손님의 댓글

코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성능이 그리 인상적이지 않지만
이 정도로 따라온 것도 대단하네요!
안좋은 부분도 약간 있지만
멀티스레드 성능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나가자님의 댓글

나가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바이오스가 좀더 안정화되면 게임성능 같은것도 좀 올랐으면 좋겠네요.
물론 지금도 가성비는 매우 좋지만요ㅎㅎ

아리아님의 댓글

아리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초반의 루머가 거의 다 현실이 되었네요. 게이밍 성능은 약간 아쉽지만 라이젠도 코어수작은모델은 오버가 더 잘 될터이니 하위제품들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2월에 유출된 벤치와 엠바고 때문에 은유적으로 표현한 관계자 분들의 얘기를 바탕으로 판단한 게 브로드웰-E 정도였습니다.
하스웰과 스카이레이크 사이죠.
IPC는 그 정도 수준으로 기대한 만큼이었고, 멀티스레드 성능은 기대 이상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아직은 불안정한 바이오스와 선택지가 부족한 쿨링 솔루션.
특히 모든 라이젠 CPU는 오버클럭이 가능하기에 그 포텐셜을 끌어내기 위해 바이오스 안정화와 강력한 쿨링 솔루션 필요하죠.
하지만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이 되겠죠.
따라서 라이젠은 아직 여력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스와 쿨링솔루션에 의해 인텔의 스카이레이크에 준하는 단일 스레드 성능을 보일 수 있을 거라 판단합니다.

'AMD 라이젠 오버클럭 끝장전'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했죠.
1. 라이젠 기대는 져버리지 않았다! by 하배대장
2. AMD의 재미난 녀석
3. 가성비

1, 3번은 하드웨어배틀의 벤치마크에서 충분히 증명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수치와 책정된 가격이 말해주고 있죠.
2번은 좀 주관적인데 윈도상에서 간단하지만 세부적으로 만질 수 있는 오버클럭툴 라이젠 마스터 기능
1대의 시스템으로 한꺼번에 게임, 인터넷 방송, 동영상 시청 등 멀티 작업을 충분히 그리고 재밌게 소화할 수 있는 능력

최근 트렌드는 더 많은 CPU와 더 많은 스레드입니다.
라이젠은 이를 낮은 소비전력과 염가라고 할 수밖에 없는 가격으로 실현시켰죠.
4코어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무엇을 그리고 어디를 지향할 것인가는 유저 각자의 몫이겠지만
라이젠의 8코어/16스레드는 분명 미래 지향적입니다.

올인원 시스템을 위한 재미나고 가성비 좋은,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CPU,
그게 바로 라이젠이라고 평가합니다.

새벽이슬님의 댓글

새벽이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정도면 머 ~ 제가 쓰기는 넘치는듯 한대요
하나 구입해서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기업끼리 경쟁구도로 가는 신호탄이 올라 갔으니 상대편도 어떡게 대처 할지도 구경거리중 하나고요 
 8c 16t를 이가격에 만질수도 없었는대 amd가 그걸 해준것도 좋은점이네요

블루쵸파님의 댓글

블루쵸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40만원에 8코어 16쓰레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게 제일 장점인 것 같습니다.
라이젠 잘 나와줘서 기쁘네요. 벤치마크 감사드립니다~

Furs님의 댓글

Fur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기대했던 만큼의 성능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게임성능은 조금 아쉽지만 지금 쓰는 cpu에 비하면 압도적이니 갈아탈 명분은 충분하네요!
이제 열심히 돈을 모아서 지르기만 하면 되겠군요ㅋㅋ

spspya님의 댓글

spspy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확실히 게임이 약간은 아쉽지만 이미 여유있는프레임이 나오는상황에 크게 문제되지않는다고생각해요
1700로 맘먹길잘한것같습니다

중립지역님의 댓글

중립지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점수는 기존예상대로라 그다지인상적이지않았는데(이러면 이벤트참여가안되는것인가!)
로딩속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광속!

쪼도리님의 댓글

쪼도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잘봤습니다.
특이한 점은 짧은 연산이나 클럭빨을 요하는 작업에서는 경쟁제품에 비해 다소 느린 느낌이고. 긴연산이나 멀티 프로세서를 요하는 작업에서는 확실히 좋은 느낌이네요..
4k모니터에 게임이나 간혹 사진편집을 하는 저에게는 라이젠이 최고의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
다만 캐쉬대역폭이나 레이턴시 등의 항목은 테스트에서 배제된 것 같은데 경쟁 제품에 비해서 어떨지 궁금하네요

허클님의 댓글

허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 성능도 좋고 가격도 좋고, 한마디로 가성비가 좋으면 최고죠.
다중코어작업은 물론 하위라인도 기대하게 만드는 7시리즈 잘봤습니다.

아르젠토님의 댓글

아르젠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웍스 맞춰야 되는데 많은 프로그램을 띄워 놓고 작업하는 제 환경에서는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 될듯하네요.
개인용도 맞춰야 되는데 이건 게임 위주라 관망해야 할듯하구요.

나른범호님의 댓글

나른범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생각보다는 ipc 성능이 잘 나온거 같습니다
멀티에서는 생방송으로 ㅎ1700x과 6900k보다 빠를 때 깜짝 놀랬습니다
이제는 방송용 게이밍 컴퓨터도 라이젠으로 인하여 저렴하게 맞출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만 1700 1700x 1800x의 차이가 미비하고
tdp가 줄어든만큼 온도가 얼마나 착해졌나에 대한 자료가 없어 아쉽습니다

gw1021님의 댓글

gw102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기대이상 정말 잘 나왔습니다. 이제 인텔 외에 선택권이 생긴것같고 이정도 성능이면 친구들 컴퓨터에도 추천할수있을꺼같습니다.

샤픈님의 댓글

샤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인텔의 익스트림라인 대항마답게 코어수의 장점과 저렴한 가격으로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봅니다. 젠도 잘나왔지만 이후의 젠+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더 기대되네요

구루마쿠님의 댓글

구루마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루머와 차이가 조금있어서 조금 실망스럽지만
이렇게 많이 따라잡았으니 그것에 의미를 둬야겠군요

뭐지이건님의 댓글

뭐지이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얼토당토 안했던 유출들은 다 걷어내고 생각해보니 거의 그대로 나왔는데요.  욕하는 분들이 이해가 안되네요. 
압살을 기대했던 분들에게는 실망일지 모르겠지만 불도저의 부진을 걷어내고 거의 따라붙었다고 생각되고 멀티성능은 가성비가 아닌 그냥 성능자체가 좋은 것 같습니다.  메리트는 충분히 있는 것 같네요.

아쉽다면 보드들에 따른 성능편차가 크다고하니 그 부분도 리뷰에서 다뤄주면 좋겠군요.

홍차는다즐링님의 댓글

홍차는다즐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격대비 어마어마한 성능이고 이대로면 R5도 좋을꺼라고 믿습니다!

들토끼님의 댓글

들토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훌룡한 리뷰 잘 봤습니다. 아주 흡족하네요 ㅋ
결론은 라이젠도 좋지만 내 PC는 아직 훌룡하다는거..ㅋ
2D 그래픽과 오피스 작업, 게임을 위주로 하니, 현재 라이젠은 메리트가 없지만 웍스테이션 장만할 때 고려해 봄직 합니다.

Plust님의 댓글

Plus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기대만큼 잘 나온것 같습니다.
게이밍 성능이 아쉽다는 평이 많지만, 라이젠 7은 인텔 익스트림 라인과 비교해야 되는 제품이지 7700k 와 비교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정작 6900k도 7700k에 게이밍 성능에서 밀리는데, 한쪽에선 왜 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가격이 많이 낮지만 성능이 6900k와 비교된다 라고 봐야지, 7700k 보다 성능이 낮은게 가격은 비슷하다 라고 하는건 잘못된 비교 인것 같습니다.

건강수달님의 댓글

건강수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일단 어젯밤에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멀티쓰레드 점수가 무척 감명깊었지만 싱글쓰레드는 예상했던 바이지만 약간 아쉽긴 하더군요.
무엇보다 CPU 피직스 테스트 때의 그 빠른 로딩을 잊을 수가 없네요 !!
2분기에 나올 5 시리즈가 무척 기대됩니다^^

finetune님의 댓글

finetun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내장 GPU가 있었다면 작업용으로 최고의 제품이었을텐데.. 조금은 아쉽지만
포스트 라이젠이 더욱 기대되네요.

wakoy님의 댓글

wako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멀티쓰레딩을 활용하는 게임 및 영상처리는 Ryzen의 가성비가 압도적이네요.
게이밍 성능이 아쉽지만, 발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AMD 화이팅!

얄린님의 댓글

얄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언제나 1세대들은 불안불안하죠..
하지만 이정도면 잘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가성비 라인인 라이젠 5가 정말 궁금해지네요.

어서 안정화가 되고 오버클럭 포텐셜도 증가하고..했으면 좋겠네요.라이젠 화이팅!

하라리스님의 댓글

하라리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제 속이 시원하네요 추후 바이오스 업뎃으로 최적화가 기대됩니다 ㅎㅎ

버터소울님의 댓글

버터소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스카이레이크를 쓰는 중인데 넘어갈까말까 열심히 고민중입니다 ㅎㅎ;

segaru님의 댓글

segaru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리뷰 잘봤습니다. 이후 나오는 란인업도 기대가 되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한 최적화가 얼마나 될지도 기대됩니다. ㅎ~
좋은 리뷰 장말 감사합니다. ^^

바오닽터님의 댓글

바오닽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 성능이 아쉽네요
주 용도가 게임인데 7700은
잡을줄 알았는데 그렇진 못하네요

Realee님의 댓글

Real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틀전에 전역하고 4년만에 사는 전역컴을 7700가려다가 1600X 기다리고 있었는데 예산 초과인 1700뽐뿌가 오네요...-_-ㅋㅋㅋㅋ
용도가 3D 모델링 쪽인데 가격대비 되게 좋게 나왔네요...전기도 덜 먹고...
3Ds Max와 Cinema4D 벤치가 개인적으로는 유용했는데...
딱히 생각 안 하고 있던 게임쪽 벤치도 괜찮게 나온 듯 하네요...
사게 되던 받게 되던 오버클럭 해서 쓸 생각인데 되게 기대되네요ㅎㅎㅎ
벌써 메인보드를 고르고 있습니다...크크...

진이파더님의 댓글

진이파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먼저 방대하고 자세한 리뷰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라이젠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다보니 실망스러운 부분도 분명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라이젠의 의미는 비싸서 엄두를 내지 못했던 경쟁사 익스트림 계열의 성능을 뛰어난 가성비로 사용할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고, 장기적으로는 그간 지속된 인텔에 의한 4코어 8쓰레드 데탑 환경이 변하는 시발점이 될것도 같습니다.
코어가 많은 제품은 오버가 어렵고 멀티환경에 뛰어나기때문에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기대이상으로 멀티 성능은 대단히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게이밍 성능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많은 멀티코어지원 게임과
보드 환경이 안정적으로 뒷받침 된다면 게임에서도 실망보다는 만족스러운 제품임은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라이젠..잘 나왔고 경쟁사에게 충분히 경각심을 심어줄  제품으로 생각되네요. 첫술에 배부를순 없겠죠.
점차 개선되는 라이젠은 강력한 CPU가 될것으로 믿습니다. CPU-Z V1.78.3 CPUID 벤치마크 싱글 점수 2309는 7700K
보다 앞서기도 하는 성능이 인상적이네요 .

스투키님의 댓글

스투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CPUID benchmark score에선 19311점이나 나오면서 우위를 점했지만
게임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한게 좀 아쉽긴 하네요.
그래도 저 같은 사람에겐 충분히 좋은 cpu라고 봐요.

주교주님의 댓글

주교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벤치 잘봤습니다.
게임 성능도 그렇저럭 괜찮은것 같은데
오버할 생각이 있는사람에게는  1700과 X 버전 사이에 그렇게까지 유의미하게 큰 차이는 없는듯 하네요
19311 과 16753라는  점수차는 있지만  7시리즈 자체가 오버율에 한계가 있으니
1700을 가지고 오버를 하고 쓴다면
적당히 작업하고 적당히 게임하는 분들은 1700을 노리시는 것이 좋을듯
저요? 1600X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steinberg님의 댓글

steinberg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리뷰 수고하셨습니다. 생각만큼 나와준것 같네요. 향후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따라 어떤식으로 변화가 생길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디디콩님의 댓글

디디콩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드뎌 리뷰가 나왔군요. 불도저 악몽때문에 솔직히 큰 기대는 안 했는데 지름신이 꿈틀꿈틀 하네요. 3d마크 피직스 점수도 인상적이고 핸드 브레이크 벤치 자료도 인상 적이네요 1700 40초 / 7700k 53초 / fx8370 79초. 전작에 비해서 월등하게 좋아졌고 경쟁사 제품대비 더 좋네요.  게임성능도 기대 이상으로 나와준 거 같은데 몇몇 게임들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살짝 아쉽기는 합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닥터센스님의 댓글

닥터센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개인적인 예상보다 잘나왔네요! 일단 성능 자체도 아주 좋고, 가성비는 말할것도 없고....
인텔 제품들 가격 포지셔닝을  엉망으로 만든게 가장 맘에 드네요 ㅋㅋㅋ

쉐도우님의 댓글

쉐도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700x 를 바로 질렀는데, 3d mark graphics score가 21959로 크게 밀리지 않는 모습이 좋네요.

SIZZ님의 댓글

SIZZ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종합적인 벤치 성능은 엄청 좋고
생각보다 싱글 쓰레드 성능도 상당하네요.
작업용 PC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일듯 합니다.

xhai님의 댓글

xha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어제 방송 잘봤습니다. 인텔 가격정책 깨부술만한 멋진 제품 나왔네요.
게임도 멀티코어에 최적화되면 평가 더 좋아질겁니다.
라이젠 덕분에 소비자는 어떤걸 사든 개이득은 확실하겠네요.

후링글스님의 댓글

후링글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에서 좀 아쉬움은 있지만 잠재력은 충분하고 범용성이 뛰어나 보입니다. 프레임 유지율=부드러움이 더 낫다는 말도 있고 메인보드 개선에
따라 상승의 여지도 있으니까요.

보라카이님의 댓글

보라카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역시 저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습니다..ㅎㅎㅎ
라이젠 1700 / 라이젠 1700K 최고임니다..가성비 쩌네영 !@!@!@!!!!!

주문했지만  보드 배송 못받았는데 ㅠㅠ ...매일매일 두근두근...

AMD마니아님의 댓글

AMD마니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어제 방송 재밌게 잘 봤구요, 하배 벤치도 너무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예상대로 벤치마크툴과 각종 멀티작업에서 훌룡한 성능이 인상적이었고, 게이밍에선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어 보이지만
아키텍쳐 구조가 캐시와 메모리 관련해서 기존 게임과 적합치 않아 제성능이 나오지 않는 것 뿐이라 바이오스나 게임최적화나 고클럭 메모리지원을 통해서
빠르게 해결될 것 같아 여전히 기대중입니다. 그리고 추후엔 6코어 제품이 나오고 아키텍쳐의 단점을 적게 타는 1모듈 CCX라고 해야하나요
4코어 8쓰레드 4코어 4쓰레드 제품들도 있으니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스런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는데 아주 훌룡한 걸작이 될 것 같습니다.
가성비 서민 유저로서 너무 행복합니다. 화이팅입니다 AMD! 하배! 제이씨현! ab350m 게이밍3 보드 빨리 내줘요 괜찮으면 사게~

모로님의 댓글

모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어제 방송 잘봤습니다.
전체적으로 게이밍 성능이 좀 이상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긴한데 바이오스문제와 개발사 최적화 문제라니 앞으로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성능이 올라가겠죠?
AMD는 정말 와인같네요 ㅎㅎ

c1rcle님의 댓글

c1rc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건축쪽에서는 그래도 인텔이 좀 나아보이네요.
확실히 멀티8코어라서 좋긴하겠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캐드나, 라이노쪽은 인텔이 우위에 있으므로 그냥4790k로 계속 가야겠네요.
다만 방송, 영상쪽, 음악쪽은 확실히 라이젠이 가격면에서나 성능면에서나 훌륭한 대안이 되겠네요!

원휴님의 댓글

원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거의 인텔이였던 시장에 AMD라는 선택지가 생긴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경쟁사가 있다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굉장히 이득이죠.
어제 방송 잘 봤습니다 ^^

LETRO님의 댓글

LET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점수보단 전력 소모량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6900K는 물론이고 4790K에 가까운 경이로운 전력 소모량이...
AMD가 칼을 갈고 나온게 매우 기쁘네요. (숫돌이 조금 엉성하긴 했습니다만은..)

SQUZ님의 댓글

SQUZ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700의 성능과 가격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텔 4코어 제품으로는 힘들었던 멀티태스킹을 일반인의 영역으로 끌어내려준것이 가장 큰 이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고사양 게임을 하면서 방송송출이 원활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생각되네요
인텔로는 2컴 혹은 CPU만 130상당의 익스트림 라인을 써야했지만, 라이젠이 가시권으로 들여놓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욕망이님의 댓글

욕망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괜찮게 나오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구입할 제품은 1700X에서 1700으로 가는게 합리적으로 보이네요!

타조님의 댓글

타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700이 엄청 매력적이네요. 잘 나왔습니다. 이번 업글은 1700으로 해야겠네요.

로인님의 댓글

로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분명 잘나온 제품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고 잘 나왔고 선방했습니다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호불호는 있겠지요
분명 매력많은 제품이지만 제품 이외의 것들에도 신경써줬으면 더 좋았을거 같은데 약간은 아쉬운감도 없지 않습니다.

유자나무님의 댓글

유자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그런데 SMT 효율은 떨어지는거 아닌가요???

온/오프 차이가 없는데다

오프 했을때 성능이 올라간다면 SMT 실효율성은 떨어지는거 아닌가요????

궁금해서 댓글 하나 남겨 봅니다~ ㅎㅎ

KSJSK님의 댓글

KSJS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확실하게 결과는 인상깊습니다만, 벤치들이 리뷰어에 지급된 보드에 따라 편차가 큰 것은 조금 문제라고 봅니다.
빠르게 안정화 되겠고, 이것이 첫 새대임을 감안하면 나쁘지는 않은 시작이지만, 이전에 많은 분들게 관심을 받은 만큼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하드웨어 배틀의 리뷰를 보고 느낀점은 R7-1700의 존재입니다.
선봉인 1800X와 그 다음인 1700X는 1700의 존재로인하여 그 위치가 매우 어정쩡해 진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하게 인텔의 HEDT 제품들에 비해서 매력이 있는 제품임에 틀림이 없지만, 그렇다고 상위라인이 하위라인에게 잡아 먹히는 것은 좋다고 볼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여도 여러 아쉬운 점이 분명하게 보이지만, 그것은 충분하게 커버할 만큼 잘 나온 제품들임에는 분명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휘연천님의 댓글

휘연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가장 인상깊은건 역시 시네밴치 점수랄까요...(렌더링 6900K 1492점 VS 1800X 1603점)
설계쪽에 종사하는 사람이므로 다중코어를 활용한 렌더링에서의 우위가 아주 큰 메리트로 다가오네요..
또 다른 시점으로는 SMT 효율이 뭔가 이상한가 싶기도 하고...
BUT! 그런거 다 무시하고서라도 다코어 다중스레드는 진리인것을 알기에,
설계쪽 일하시는 분들의 모스트 워너비 아이템이 될수 있을거 같군요~
게이밍은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수정되면서 점차 나아지길 기원합니다~

dosiyo님의 댓글

dosiy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보드문제와 프로그램 최적화만 더욱 발전하면 단점이 거의 없는 제품이 되겠네요.

고혈압쟝님의 댓글

고혈압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과거 25만원짜리 콘로가 70만원짜리 애슬론x2를 넘어버리던 걸 그대로 갚아줬군요. 말을 잇지 못하겠네요 정말...먹먹해지는...

AMDer님의 댓글

AMD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하드웨어 배틀의 Maxon Cinema4D - Cinebench R15 벤치에서 AMD Ryzen 7-1700X가 기록한 1539점이라는 점수가 정말 인상적이네요.
같은 8C/16T 구성의 100만원대의 인텔 코어 i7-6900K보다 성능이 더 잘나온다니 정말 가성비하나는 최강인듯 합니다.

로아나프라님의 댓글

로아나프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생각만큼 기대만큼 성능이 나왔네요.
일단 예상대로 SMT를 끈 8C/8T의 라이젠이 시네벤치의 경우지만, 동일 클럭에서 4C8T의 카비레이크를 능가하는 점수를 보면, SMT를 끄면 게이밍 성능에서도 7700K에 근접하리라 예상이 되지만 벤치에서는 이를 다루지 않아서 조금 아쉽네요.
발매전 예상(4.0국민오버)보다 오버치는 조금 떨어지지만(국민 3.8예상) 안정적인 멀티코어 시스탬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2017년 최고의 선물이 되겠네요.

까망콤님의 댓글

까망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CPU의 성능은 기대가 너무 커진것보다 현실적인 예측대로 나왔다고 봅니다.
아진 전체적인 라인업이 구성이 안됐고, 결정적으로 보드별로 성능이 다른점도 AMD로서는 아쉬운 부분일거 같습니다.
일단 AMD가 오랜기간 헛디뎠던 만큼 이번 첫걸음은 제대로 잘 디딘것 같습니다.
앞으로 AMD는 마더보드 제조사들과 좀더 친밀하게 협력을 해야 겠습니다.

자색기류님의 댓글

자색기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정도 성능이라면 어디가서 무시당할거 같지는 않아서 다행입니다.
이슈들에 대한 해결만 된다면 라이젠으로 갈아타고 싶어지네요

으음님의 댓글

으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역시 멀티스레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네요 가격도 합리적이고 정말 잘 나온거 같습니다.
인코딩등 다중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겐 라이젠이 확실한 선택이 될수 있겠네요
솔더링으로 더이상 뚜따가 필요없게 한것도 마음에 듭니다

럭셔리민님의 댓글

럭셔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잘나왔네요
다만 메인보드 최적화,레이턴시,smt효율,GPU병목은 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재원아빠님의 댓글

재원아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싱글은 역시나 조금 부족하지만 그래도 저 정도면 괜찮네요.
다중작업 하시는 분들에게 또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Intake님의 댓글

Intak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정말 잘 나왔습니다. IPC 자체도 크게 뒤떨어지는 거 아니고요
단점이라면 베이스 클럭이 경쟁사 대비 낮다는 거 뿐이네요

블루엔젤님의 댓글

블루엔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제껏 인텔만 사용했었는데 AMD도 상당히 좋은것 같군요..
이번이 좋은 기회인것 같습니다...
주로 게임을 많이 하는데 기대돼네요..

너의회상님의 댓글

너의회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정식 출시 이후 아직까지 최적화문제로 이렇다 저렇다 말도 많지만, 4코어 이상 제품의 대중화에 횃불을 짚혀준건 확실하네요....

기바님의 댓글

기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3ds max 2015 의 점수가 1800x가 6900k를 넘어서네요^^
 3d 그래픽 작업 위주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니 게임성능보단 이런 성능이 더 중요합니다.
단지 고성능 cpu에서 게이밍이 차지하는 부분이 많은데 아직 안정화가 되지 않아서 유독 게임에서 성능이 잘 나오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지금도 여러가지 방송이나 작업용으로는 혁명적인 cpu지만 게임 성능만 바이오스나 최적화를 통해서 향상되면 인텔의 10년 장기집권에 한방 먹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리뷰 수고하셨습니다.

RuTel님의 댓글

RuTe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하지만 70 만원이 100 만원을 이기는 건 특별하다. " 라는 문구가 와닿네요. 아무래도 게임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 3DMARK 물리연산(Physics) 결과가 인상적이네요.
인텔 최상위 라인업을 제외하고 대부분 넘어서니깐요. 차세대 게임들이 멀티코어와 스레드를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게임성능에 관해서는 구형 게임들은 SMT를 끄는 게 나을 거 같고 보드 지원사나 게임 개발사들이 AMD 프로세서에 최적화를 잘 해줘야 할 거 같습니다.
오직 게임 위주면 아쉬울 수 있어도 CAD나 이미지, H.264 영상 편집자들, 스트리머들에겐 상당히 호감을 살 수 있는 프로세서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뭣보다 6, 8 코어 대중화를 시킬 제품이란 점에서 이번 라이젠이 정말 의미 있는 행보를 내디뎠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기대 이상의 프로세서이고 앞으로 나올 AMD 프로세서와 VEGA가 더욱 기대됩니다!

전진님의 댓글

전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훨씬 더 많은 다중코어의 선봉으로써 라이젠이 앞장을 서서 출시되었네요.
정말 오랜 침묵을 깨고 드디어 출시한 라이젠이 성공을 하였다고 봅니다. 인텔과 AMD의 라이젠 중 무엇을 살지 고민이 된다는 것이 확실히 라이젠이라는 CPU의 존재를 과시하고 있는 것이죠. 게다가 고가의 6코어, 8코어의 제품을 현실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되어서 AMD의 전략이 먹히는 것 같습니다.
출시된 지금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지만 수정되고 있으니 더욱 성능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라이젠에 기대가 큽니다.

읭치킨님의 댓글

읭치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검은사막 켜놓고 다른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는 일이 많은 저에게 알맞은 cpu네요
i7-6950k에 비하여 게이밍 성능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고 가격도 저렴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sofiris님의 댓글

sofiri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신아키텍쳐로 보드 안정화까지 된다면 얼마나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지 기대되네요
게이밍 성능 또한 앞으로 라이젠이 성장하는 만큼 게임사와의 협력 하에 얼마든지 상승하리라 봅니다

DEAN12님의 댓글

DEAN1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파이어스트라이크>
1800x vs 6900k
18.9k  :  19.1k
저는 게이밍 퍼포먼스를 가늠할 수 있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2배에 달하는 가격차이에도 불구하고 인텔의 하이엔드 라인업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내주고 있네요. '게임은 인텔이지'라는 말을 뒤집어버릴 수 있는 압도적인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한쪽에는 게임, 다른 쪽에서는 인터넷 방송과 같은 기타 프로세스를 자주 사용합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건 CPU가 아무리 빨라도 점유율 앞에는 장사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게이밍을 하기 전에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이것 저것 정리해야만 했죠. 이러한 코어 확보를 위한 타협에 점차 질려가던 차에 제가 찾던 가장 만족스러울 CPU가 등장했네요. 부족할 것이 없는 게임 성능, 동급 경쟁사 제품 대비 2배에 달하는 코어와 스레드, 거기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언제나 암드가 성공하길 맘 속으로 응원해왔고, 드디어 그 포문을 열 제품이 출시된 것 같습니다. 이번에 꼭 라이젠 성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Dennys님의 댓글

Denny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금번  AMD 라이젠의 등장으로 제일 궁금했던 점이 내가 즐겨하는 FPS 게임에서의 성능을 어떨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FPS의 대명사 배틀필드1의 성능 비교를 보니 최대 프레임의 경우 1800X 119.5 / 1700K 118.68 / 1700 113.68 로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아주 인상깊었습니다. 인텔 6900K이나 7700K과도 큰 차이가 없네요..
이렇게 내가 즐겨하는 게임에서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온다면 AMD 라이젠이 게임을 비롯한 다목적용 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맛있는오징어님의 댓글

맛있는오징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인텔의 독주를 막아줄 강력한 대항마 라이젠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이 드디어 이익보겠네요 ㅎㅎ 경쟁은 좋은겁니다

BanGDream님의 댓글

BanGDre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CPUID Benchark 1700의 스코어인 16753이 눈에 띄는군요. 가격차이가 두배이상이 나는 6900K를 이기다니.. 기대이상의 CPU가 나와준거같아 기쁩니다.
아직 여기저기 보완해야할점과 고쳐야할점이 많지만 빠른피드백과 적절한 대처로 라이젠이 많은이들에게 사랑받길 원하며, 인텔과 AMD 두 회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Revo님의 댓글

Rev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역시나 라이젠은 여러모로 많은 관심을 받을만하다 싶습니다.
아직 최적화가 덜된 게이밍쪽은 아쉽지만 얼마든지 바이오스최적화, OS 및 게임 최적화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한부분이니까요.
단지 그게 빨리 이루어지면 좋겠지요.
확실히 3D렌더링, 시네벤치, 산드라 등의 벤치마크에서는 정말 강세를 보여주는군요. 특히나 SMT를 OFF 했을때의 시네벤치 싱글스레드 성능은 발군이군요.
이런부분이 확실히 다른 소프트웨어나 게임에 모두 반영되지 못한게 아쉬울뿐입니다.
과거의 AMD CPU는 희망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지금은 가성비-전성비 모든걸 만족시키고 아쉬운 최적화 부분만 해결을 한다면
인텔이 한방이 아니라 두방 세방 먹을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남은건 AMD에서의 전력을 다한 최적화가 이루어져서 라이젠이 무시받는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상외의 가성비와 전성비가 정말 봐도바도 좋네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뉴캐슬님의 댓글

뉴캐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예상치 못했던 발군의 성능과 합리적 가격, 더 이상 까일 필요가 없는 전력소모량..
정말 이걸 AMD가 만든게 맞나 싶을정도로 많은 부분이 변해서 놀랍습니다.
무엇보다도, 씨네벤치에서 1700이 1400대, 1700X가 1500대로 6900K를 포위하는게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망설임없이 구매해도 될.. 아니,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됐습니다.
그나저나 리뷰의 마지막 문구가 매우 인상깊습니다. 아직도 논쟁중인 분들께는 일침이 될 것 같네요.

DL™님의 댓글

D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리뷰가 업데이트 되었군요.
가격대비를 떠나서도 기대를 충족해주는 발군의 성능입니다.

아랑님의 댓글

아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잘 봤습니다... 다시 보니 더 갈등이 되네요...
컴퓨터 조립하기 정말 애매한 타이밍 같습니다 ㅠㅠ ^^

헬리에님의 댓글

헬리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기대했던만큼..은 사실 너무 이야기가 많았던 걸까? 아쉬움이 남긴 합니다만
말 그대로 가격 대비 성능비로 인텔에 잽을 날렸다는게 중요한거겠죠!!
얼마나 더 변화될지 기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강케님의 댓글

강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gtx1080을 점수상으로는 병목 현상 없이 성능을 i7-7700k(22566점)과 동급으로 내준다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1800x(22115점)
실제로 한번 지갑 열어 볼까 고민하게 만드는 씨피유 입니다

Pred님의 댓글

Pred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처음 출시때는 각종 이슈로 불안정한 느낌 받았습니다만, 한팔 한다리 묶고도 현재 이정도 성능 내주고있다면 이후 최적화/안정화 거치면 어떤 성능 향상을 보여줄지도 기대됩니다.

성능 향상과 더불어 AMD주가도 같이 복구 좀 되었으면..

주디앤마리님의 댓글

주디앤마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보면 볼수록 사고 싶네요
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메인보드랑 가격안정화(하락) 되겠죠

스노파드님의 댓글

스노파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라이젠이 초반에 선봉대원 3장을 뽑았군요. 승리각이네요ㅋㅋㅋ ㅇㅇb
머가 돌 땐 애슬론64의 재림을 바랬는데, 막상 나와보니 바톤의 재림같네요. ㅎㅎ 이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박터지게 싸우면서 떨어지는 가격들!ㅋㅋㅋ 구웃~

엠바고는니가묵어부럿서님의 댓글

엠바고는니가묵어부럿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보드 가격만 조금 안정화된다면 다중코어가 필요한 분들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소식이 되겠네요

헤르메스님의 댓글

헤르메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게임이 아니더라도 작업시에 멀티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면 가격대비 괜찮은 것 같은데 ...
꼼꼼 리뷰 잘봤습니다.

스태그헬름님의 댓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내용이 업데이트가 됐군요.
오버클럭 관련으로 깔끔하게 정리하시고 결론도 이전보다 더욱 명확해졌군요.

"XFR 기능이 작동할 때 코어 전압이 1.4375v 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상작동 범위 내 설정임을 확인했습니다."
스카이레이크 같은 인텔 CPU 사용자라면 1.4v 이상의 전압이 들어가는 거 보고 걱정을 했을 텐데 이에 관해서 시원히 풀어주셨네요.
6600K 쓰면서 1.35v 이상 인가하길 꺼려했고 실제로 1.4v 이상은 위험구간이기도 하죠.

XFR 기능이 최적세팅을 잡아주면서 정상작동하는 범위 내에서 전압을 인가했을 테니
1.44v 정도까지는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는군요.
레이스쿨러로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오버클럭이 되고 실사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정보도 잘 보았습니다.

1800X 4.1 / 1700X 4.0 / 1700 3.8
역시 X가 붙은 모델들이 오버가 잘 되는 경향이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8코어 모델들이라 0.1클럭 차이도 상당히 의미가 있죠.
고가의 수냉 혹은 공랭 솔루션을 적용한다면 이 차이는 더 벌어지겠죠.
라이젠 1700이 가성비가 탁월한 건 분명하며
1800X와 1700X의 경우도 강력한 쿨링 솔루션을 더하면 포텐셜을 유감없이 뽑아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싱심해님의 댓글

아싱심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라이젠 벤치마크 방송을 보면서 정말 AMD가 인텔을 대적할만한 cpu를 내놨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라이젠 오버클럭하시는 분이 질소냉각을 이용해서 5.2Ghz를 찍으시고
시네벤치에서 2243점을 달성하셨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ㅎㅎ

제바알님의 댓글

제바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아아 너무나 행복합니다 라이젠이 이렇게나 좋게 나와주다니 드디어 인텔에서 벗어날수가 있게됐습니다 ㅠㅠ
자금난 때문에 r7 은 힘들지만 r5로 갈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생에 첫 암드 cpu로 갈 생각에 두군두군합니다.!!!
정말 amd가 얼마나 이를 갈며 노력을 해왔는지를 생각하면 너무나도 장합니다. 더군다나 노력의 결실마저 이렇게 훌륭하게 맺고!
이러한 모든 일들이 기적과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두근두근하네요.
요번에 정말 모든 이슈들이 해결되서 회사가 엄청나게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AMD 화이팅!!!!

행방불명님의 댓글

행방불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며칠 지켜 본 결과로는 이제 보드의 바이오스 수정과 유통 공급만 잘 이루어지면 탄력을 확실히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현재까지 CPU 자체 성능에서는 의심할 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 가성비라면 저도 믿고 넘어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아구구구님의 댓글

아구구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1800x의 파이어스트라이크 피직스 점수 18840 과 소비전력이 제일 인상 깊네요 ㅎㅎ
 AMD가 얼마나 준비했는지 느껴집니다 아직 최적화가 부족하지만 작업용뿐만 아니라
게이밍에서도 개인적으론 나쁘지 않은 결과라 최적화가 끝났을때의 성능도 다시 기대가되고
앞으로 나올 젠+에 대한 기대감도 커짐니다

XOXOGossipBoy님의 댓글

XOXOGossipBo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프로세서 벤치마크 성능비교 (멀티쓰레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요새 게임과 방송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 하나로 하다 보니깐 멀티쓰레드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는데 라이젠이 괜찮네요.
꼭 써보고 싶네요.

야샤하이페츠님의 댓글

야샤하이페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드디어 AMD에서 인텔과 대적할 만한, 충분히 경쟁력 있는 좋은 제품을 출시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8코어 16쓰레드라는 무시무시한 제품을 40만원 초반대에 만날 수 있어 너무 행복합니다.
특히나 아프리카나 유튜브 방송 등과 게임을 같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씨네벤치부터 각종 벤치마크 스코어를 보면서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직 게이밍 성능 부분에서는 최적화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조만간 해결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틀천칭님의 댓글

배틀천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이번에 완벽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라이젠의 리뷰를 보고 나니 가슴속이 뭉클하기도 하고 시원스럽기도 합니다.
인텔의 펜티엄 시절 가성비 최강의 AMD 시스템을 맞추고 사용한 유저로써 지금 그 때의 생각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네요.
그 후 헤카와 불도저를 끝까지 고수하면서 버텨왔었지만 작년에 인텔로 넘어와 버렸지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 라이젠은 희망이란것을 걸어보고 싶습니다.
이번에 참 많은 기술들이 도입된것 같은데 그 중 신경망 분기 예측기란 생소한 단어와 1300개 이상의 열감지센서가 CPU에
박혀 있다는것에 놀랍기만 하네요.
부동소수점 연산은 역시나 인텔을 따라 잡긴 힘들어 보입니다만 게임 성능에서 많이 밀리지 않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IPC의 성능 향상이 일등공신이지 싶습니다.
정수연산과 멀티쓰레드 활용면에선 정말 환호를 지를만큼 좋은 결과를 보여주네요.
라이젠 발매 후 메인보드의 품귀 현상과 바이오스 업뎃으로 여러가지 문제점을 잡아야 할 과제들이 산재해 있지만 이것도 빠른시일안에
해결이 되리라 희망해 봅니다.
R7의 성능을 보고나니 R5, R3 시리즈도 정말 기다려지네요.

라데니안님의 댓글

라데니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AMD 측에서 내세우는 것도 그렇고,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라이젠에 기대하던 것은 가격대비 뛰어난 멀티스레드 성능이었을 것입니다. 벤치를 통해 다행히도 그 점은 모두의 기대치를 충족, 아니 그 이상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대한 만큼 나와줘서 만족스러우면서도 그만큼 놀라운 맛은 덜한 것도 있지만요. :-)
개인적으로 정말 놀라운 것은 확연히 발전한 싱글스레드 성능입니다. 시네벤치 기준 RYZEN 7-1700의 146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클럭을 감안하면 경쟁사의 고클럭 i7 라인업과 사실상 거의 같은 수준에 이르렀다고도 볼 수 있으니 말이지요. 제품의 가격까지 생각하면 정말 다양한 용도로 PC를 사용하는 유저 기준에서는 이만한 선택지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지난 수년간 전기먹는 굼벵이라고 놀림받던 FX 라인업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상전벽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절치부심한 AMD의 노력이 빛을 발한 듯하여 기쁘고, 보다 라이트한 유저들을 위한 라이젠5, 라이젠3는 좀 더 편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너자이저님의 댓글

에너자이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정말 역대적인 가성비를 보여주네요.
7700K를 산 저는 울고 싶습니다. ㅠㅠ
라이젠으로 다시 넘어갈까봐요. 후~

엘한님의 댓글

엘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멀티쓰레드 점수 19311은 정말 예상을 뛰어넘는 높은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게이밍 성능에서 논란이 일고 있지만, 다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용도에 있어서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봅니다.
사실 가성비와 감성을 고려하면 게이밍에서 7700k와의 차이는 웃어 넘길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더더욱 중요한건 글카기도 하구요.

kuro님의 댓글

k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잘 읽었습니다. 리뷰를 읽고 소감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라이젠은 '팔방미인'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모든 면이 전부 최고인 건 아니지만 다 수준급이고 크게 빠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스펙, 성능, 감성, 전력소비, 가격까지 포함해서요.
이전 AMD 투반 시스템을 쓸 때 경쟁사보다 느린 메모리, 캐시, 스토리지 성능에 고통받았던 기억이 나는데 하배 벤치를 보니 충분히 경쟁력있는 수준까지 올라왔네요. 제겐 이 점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특히 시네벤치 멀티스레드에서 1603:1492로 1800X가 6900K를 앞서는 장면은 SMT 효율이 경쟁사보다 더 뛰어남을 의미하기때문에 놀라웠습니다.

출시 일주일차가 되어가는데 현재 보드와 OS쪽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겠고 경쟁사의 값비싼 익스트림 모델과 거의 같은 성능을 일반 모델 가격에 쓸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라이젠은 많은 사람들에게 축복과도 같은 존재라 하겠습니다.
따분했던 PC CPU업계에 드디어 재미있는 시대가 찾아왔네요. 3분기부터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갈텐데 부디 AMD가 선전해서 몇 년만에 겨우 시작된 이 새로운 흐름이 계속 이어지길 기원합니다. 저도 R5나 R3 모델 출시되면 하나 구입해서 써볼 생각입니다. 화이팅!

baran1님의 댓글

baran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 제이씨현 라이젠은 나에게로! ]
잘 읽었습니다. amd의 암흑기가 지나가고, 새로운 시대를 연 느낌이네요.
인텔과의 본격적인 경쟁이 기대됩니다.
성능도 참 좋게 나왔네요.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20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19
21:59:38
3665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13
18:22:22
2743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26
15:00:59
584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2-12
19:42:22
1153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0
16:15:51
2160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8
12:53:09
3452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7-27
16:36:02
4916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4-11
20:28:43
1010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3-16
01:52:20
5391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3-08
02:20:53
2760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3-02
08:25:11
18331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2-22
22:52:56
19307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12-13
18:50:20
5418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9-23
18:26:24
337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12
06:40:43
6124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25
19:58:54
1291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4-06
18:50:59
1701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20
18:33:00
356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2-02
18:02:19
7309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0-23
18:06:52
1696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000
어제
9,384
최대
24,782
전체
7,392,149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