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윈도우 10 vs 윈도우 7, 이제는 바꿔야 할 때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게임 & 소프트웨어 | [비교] 윈도우 10 vs 윈도우 7, 이제는 바꿔야 할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6-06-28 13:23 조회29,608회 댓글67건

본문

▣ 윈도우 10 운영체제는 무엇이 달라졌을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운영체제가 곧 출시 1주년을 맞이합니다. 초창기에는 국내 금융권 및 인터넷 뱅킹의 호환성 이슈로 몸살을 앓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차원에서 대한민국 유저들을 위해 윈도우 10 운영체제 관련정보(http://win10ok.com) 및 웹호환성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Internet Explorer 11 플러그인 패치가 진행되어 지금은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데스크탑 PC 유저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줬던 윈도우 8 운영체제의 시작화면 인터페이스도 다시 시작메뉴 형태로 바뀌어, 윈도우 운영체제 고유의 작업 동선을 되찾으면서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용자들 사이에서 윈도우 8 운영체제의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부분이 필요 이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새롭게 추가된 다이렉트X 12 기술이나 최적화를 통한 성능 향상과 같은 핵심적인 특징들이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았기 때문에 윈도우 7 운영체제를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만 쓸 수 있는 차세대 게임 플랫폼, 다이렉트X 12

먼저 PC 게이머라면 윈도우 10 운영체제로 넘어가야만 할 이유가 있습니다. 차세대 그래픽 API를 지원하는 다이렉트X 12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X 12는 최신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기술로, 구식 하드웨어 설계에 맞춰 개발된 그래픽 API를 수정 · 보완하는데 그쳤던 기존의 다이렉트X 업데이트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기존 다이렉트X 방식의 그래픽 연산 과정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그래픽 효과를 드라이버에 요청하고, 드라이버는 요청에 대응하는 명령어를 찾아 그래픽 카드로 전달하는 간접 접근(High-Level Access)으로 이루어집니다. 화질이 높아질수록 드라이버에 온갖 요청이 집중되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고, 이는 곧 병목현상으로 이어져 그래픽 카드가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다이렉트X 12는 프로그램이 그래픽 효과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명령어를 직접 그래픽 카드로 보낼 수 있는 직접 접근(Low-Level Access) 방식입니다. 드라이버의 역할이 프로그램과 그래픽 카드를 이어주는 회선정도로 간소화되기 때문에 중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부하 확률이 크게 줄어들며, 그래픽 카드의 자원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기 때문에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 다이렉트X 11은 처리과정이 복잡하고 단일코어 의존도가 높아 최신 PC에서도 병목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이렉트X 12는 멀티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설계하고 처리과정을 단축시켜 같은 작업이라도 더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X 12의 병목현상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 타이틀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를 선정했습니다. 다이렉트X 11로 출시된 게임이 패치를 통해 다이렉트X 12를 지원한 첫 번째 사례로, 다이렉트X 11 환경에 비해 프레임 유지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게이머들이 좀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벤치마크 영상 캡처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평균 프레임(fps)은 큰 차이가 없지만, 다이렉트X 12 환경에서 최소 프레임(fps)이 대폭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병목현상에 의해 게임이 순간적으로 끊기는 현상(프레임 드랍)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병목현상(Overhead)은 특히 화려한 효과와 처리량이 많은 구간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에 고화질, 고해상도 환경으로 갈수록 성능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만약 4K UHD 디스플레이를 구입을 고려중인 게이머분들이라면 윈도우 10 운영체제로 필히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다이렉트X 11 기반으로 먼저 출시된 후, 패치를 통해 다이렉트X 12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부하가 높을수록 다이렉트X 12가 유리해지며, 특히 4K UHD 해상도에서는 약 70% 더 뛰어난 프레임 유지율을 보여줍니다.


다이렉트X 12는 그래픽 카드(GPU)뿐만 아니라 최신 프로세서(CPU)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다이렉트X 버전들은 아무리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도 그래픽 드라이버가 싱글코어만 활용하다 보니 처리시간도 길어지고, 점유율이 쌓여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주범이 되기도 했습니다. 다이렉트X 12는 그래픽 드라이버와 함께 더 많은 멀티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개발되어 CPU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도 동등한 성능을 낼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멀티스레드 활용 능력은 애쉬 오브 더 싱귤러리티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다이렉트X 12의 핵심 기능들을 최초로 지원한 게임 타이틀로 최신 그래픽 카드의 성능비교 테스트에 상징적인 요소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장면을 다이렉트X 11과 다이렉트X 12로 구현할 수 있고,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답게 CPU 사용률이 높아 차이를 쉽게 구분하실 수 있을 겁니다.



▲ 하드웨어 배틀이 인텔® 코어™ i7-6700K (4C/8T) 프로세서로 직접 측정한 DX11 / DX12 스레드 분포도입니다.
DX12는 모든 스레드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DX11 환경에서는 특정 스레드에 많은 부하가 걸리는 모습입니다.


프로세서(CPU)는 그래픽 카드(GPU)와 달리 점유율을 100% 미만으로 유지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애쉬 오브 싱귤러리티 게임 성능을 측정하는 동안 CPU 사용량을 살펴보면 다이렉트X 11 환경에서는 특정 스레드(코어) 1개에 많은 부하가 집중되어 전체 점유율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다이렉트X 12는 모든 코어들이 작업량을 균등하게 나눠서 처리하기 때문에 전체 점유율이 50%를 넘지 않아,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애쉬 오브 더 싱귤러리티는 다이렉트X 12 기술 중에서도 비동기 컴퓨트(Asynchronous Compute) 및
로우 레벨 액세스(Low-Level Access) 기술에 의한 성능 향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배틀 - 운영체제 비교 테스트
(운영체제를 제외한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모두 동일)

CPU

Intel 6th Core i7-6700K (스카이레이크)​ (Non O.C)

RAM

Samsung DDR4 8GB PC4-17000 2EA (Total 16GB)

MBD

ASRock Z170 Extreme4

VGA

NVIDIA GeForce GTX 1070 (GameReady Driver 368.39)

SSD

Micron Crucial MX200 1TB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Kernel 10.0, Build 10586)
Microsoft Windows 7 Pro 64bit (Kernel 6.1, Build 7601)




▣ 윈도우 10 vs 윈도우 7,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만으로 성능 향상

비단 다이렉트X 12 환경이 아니더라도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성능 역시 윈도우 7 운영체제보다 높은 편입니다.


흔히 무거운 운영체제, 가벼운 운영체제라고 불리는 기준에 따라 동일한 사양의 PC라도 체감하는 성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오랫동안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윈도우 [98 & ME] 에서 윈도우 [2000 & XP]로 전환되던 시기나, 윈도우 [XP] 에서 윈도우 [Vista] 로 전환될 때 동일한 사양의 PC 임에도 안정성이나 성능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가 있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대대적인 커널(Kernel) 업데이트가 빠짐없이 포함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윈도우 운영체제 전환기에 나타난 변화들도 4.x 커널에서 5.x 커널로, 5.x 커널에서 6.x 커널로 업데이트 되면서 PC를 제어하는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 동일한 시스템에 윈도우 10 운영체제(왼쪽)와 윈도우 7 운영체제(오른쪽)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DirectX 진단 도구에 표시되는
시스템 정보를 살펴보면 "운영 체제" 우측에 붉은색 밑줄로 표시한 커널 버전(10.0 / 6.1)과 빌드넘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0 커널 기반의 윈도우 10 운영체제는 Windows 7 운영체제의 6.1 커널보다 뛰어난 최적화 덕분에 체감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IT 업계의 트렌드인 모바일 기기의 낮은 성능으로도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이며, 상대적으로 고사양인 데스크탑 PC들은 운영체제를 바꾸는 것 만으로도 성능이 높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PC 성능을 가장 명확하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역시 최신 게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동일한 사양의 PC에서 운영체제만 바꿨을 때의 성능차이를 측정하기 위해 여전히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락스타 게임즈의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GTA 5), 리그 오브 레전드를 꺾고 온라인 게임 1위를 차지한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OVERWATCH)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캐주얼 온라인 게임답게 요구사양이 비교적 낮은 오버워치는 운영체제에 따른 성능차이가 없었지만, 고사양 패키지 게임에 속하는 GTA5의 경우 윈도우 10 운영체제가 해상도에 따라 2~4% 가량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출시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GTA5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해상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꾸준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오버워치는 약 4년간 국내 게임 점유율 1위를 유지하던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치고 정상을 차지한 FPS 게임입니다. 온라인
게임 특성상 멀티 플레이 측정결과는 일정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훈련장을 일정한 루트로 이동하는 장면을 측정했습니다.




▣ 남은 기간은 1개월, 마지막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기회

지금까지 하드웨어 배틀과 함께 윈도우 10 과 윈도우 7 운영체제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다이렉트X 12의 효율이나 성능 향상은 이미 널리 알려진데다, 지금도 꾸준히 검증되고 있어 지원 프로그램의 개수도 탄력을 받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적어도 최신 PC 게임을 즐기는 유저분들의 경우, 머지않은 미래를 고려했을 때 윈도우 10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는 필수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게다가 다이렉트X 11과 같은 기존 기술들도 커널 최적화를 통해 성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디지털 미디어 편집, 심지어 오피스 작업용 PC라도 윈도우 10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만으로 체감성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출시된 대표적인 다이렉트X 12 지원 게임들입니다. 이외에도 메탈 기어 솔리드, 퀀텀 브레이크, 출시 예정작인
배틀필드1 같은 대작 타이틀도 다이렉트X 12를 지원해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더 부드럽고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일정은 오는 7월 29일 마감 예정입니다. 그 전 까지는 사용하고 있던 윈도우 7 ~ 8.1 운영체제를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포맷 후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기존 윈도우 7 ~ 8.1 제품 키를 입력해도 정품 인증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딱히 차이를 느끼지 못해 업그레이드를 미뤄두셨던 분들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전환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2416 ]
추천 12 비추천 0

댓글목록

Markers님의 댓글

Marker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7 작년까지 사용하다가 올해 어차피 여름에 바꿔야한다면 초부터 윈10으로 업글을 해보자 해서 현재까지 사용중인데 잘쓰고있습니다. 서브컴은 아직도 윈7인데 한달남짓 남았으니 마저 업글시켜야겠네요

지친망아지님의 댓글

지친망아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집에 있는 데탑은 벌써 업그레이드 마쳤고, 업무용 회사 랩탑은 고민하다 얼마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랩탑이 구형이라 그런지 윈7에 비해 좀 버벅거림이 느껴지고, 아직 정부 기관웹에서 가끔 문제가 생기긴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더 나아지겠죠?

부타네코님의 댓글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벌써 윈도우 10이라.. 개인적을 말씀드리자면 이런건 있습니다. 게임이나 무거운 걸 실행했을때  되게 라이트한 느낌을 받습니다.
윈도우 7은 드르륵 부터 로딩, 전환할때 무거운 느낌인데 윈도우 10와서는 거의 느껴본적이 없네요. 특히 CPU 분배, 점유율이 다릅니다.

근데 영상찍은 그래픽 카드가 안꼽혀 있는 채로 있는사진, 그리고 Nvidia 1070이라고 적혀 있는데 말이죠... 혹시 빵또아 인건 아니쥬?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하배 리뷰용 테스트 시스템 사진입니다.. 글카가 워낙 자주 바뀌다보니 표준 사진으로 활용중입니다. 특별히 다른 테스트 시스템이 필요한 컨텐츠가 아닌 이상, 성능비교 업데이트 때문에 표준 시스템을 교체하는 것도 부담스러운게 현실인지라.. ㅎㄷㄷ;;

이것저것님의 댓글

이것저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음..이런것도 개개인의 차이점이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저 시스템 사진은 딱 봤을때 누가봐도 "테스트용 시스템" 이라는게 딱 와닿지 않나요 ㄷㄷ

Kyle님의 댓글

Ky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개인적으로 윈도우10은 정말 사용하면서 만족스러운 OS입니다..
아직 업그레이드 안하신 분 계시면 업그레이드 추천 드립니다~ ^^

이차원마스터님의 댓글

이차원마스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7 쓰다가 10으로 바꾼지 1달정도 되가는데 오류가 적게 나고 프로그램이 많이 가벼워진 것 같습니다. 같은 그래픽카드여도 전보다 프레임이 더 높아진것 같기도 하네요.

마낀쓱이님의 댓글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오~~~~ 오랜만에 리뷰님 리뷰군요 쿄쿄쿄 의외군요 리뷰 내용이 글카전쟁중이라 글카리뷰가 나오나 했더니 ㅋㅋㅋ
저고 원10 사용자로써 느끼는거지만 가볍고 샘플한 점은 참 맘에 듭니다
허나 qhd사용중인데 툼레이더 같은 경우 dx12때 low fps가 올라가서 더 매끄러운 화면을 볼수있는것이지 최대 fps가 dx11보다 높지 않더군요 쿄쿄쿄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22127 42232 72=36 (DX11)
33333 33333 33=36 (DX12)

프레임을 숫자로, 조금 과장되게 표현하면 저렇게 나타낼 수 있지않나 싶습니다. 종합성능은 차이가 없지만 체감성능에 영향을 주도록 바뀌었달까요?
종합성능까지 높아지려면 Multi-Threaded나 Pre-Emption 대신 비동기 셰이더(Async Shader)로 개발되어야 할텐데 엔비디아가 버티고 있는지라... =_=;;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윈도우 10의 다이렉트X 12에 내장된 2D 가속(D2D 1.1) 기능에 벡터 잉크 셰이딩(Ink)이나 메쉬 그라디언트(Mesh Gradient)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확한 자료를 본 적은 없지만 D3D12와 비슷하게 셰이딩 단계를 간략화시켜 효율을 늘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윈도우 10 운영체제 기능 중에 윈도우 잉크(Windows Ink) 기능의 필기 반응속도도 여기서 기인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wanya님의 댓글

wany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10 정식발매 했을 때 부터 썼는데 윈7 처음 쓸 때 처럼 진짜 만족스러워요.
태블릿으로 윈8 써봐서 위화감도 덜 했고..
이젠 오히려 7이 불편하더라고요

Alteo님의 댓글

Alte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처음에는 익스플로우랑 여러모로 바뀐게 있어서 적응이 잘 안되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더 편하게 사용하고 있네요~

지니지니님의 댓글

지니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최근유행하는 랜섬웨어도 윈7 익스로 퍼집니다. 보안생각해서라도 10으로 올리세요. 자료 잃고 멘붕오면 늦습니다..

게맛살통조림님의 댓글

게맛살통조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저도 윈10으로 넘어오고 느낀게 윈7에서는 프레임드랍이나 이런게 있으면 괴장히 거슬리게 표현되는데
윈10에서는 프레임 드랍이 있어도 스무스하게 넘어가더라고요 프레임드랍있어도 할만하네? 느낌들게요

Neturo님의 댓글

Netu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도우10.. 국내 공공기관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면 고민없이 넘어오실분이 많으실텐데 그부분이 아쉽네요..
옛날프로그램은 7으로는 되는데 10으로안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흑.. ㅠ

김봉두발냄새님의 댓글

김봉두발냄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5월에 스카이레이크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윈10 샀는데,
개인적으로 mmorpg 고질병인 마을렉/떼쟁렉 해결에 큰 효과가 있을지 기대하고 있네요.
특히나 검은사막같은...

구구킴님의 댓글

구구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도우7 몇년 쓰다가 윈10 3주 정도 사용해봤는데, 괜찮아요.
다만 ai charger 같이 usb 전압과 관련한 어플을 설치하면 ps/2 없이 usb로 키보드, 마우스 쓰는 분들은 난감할 수 있어요. (부팅시 usb 인식불가현상)

deisler님의 댓글

deisl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no profile image

국내 인터넷 환경도, 예전과는 다르게.. 웹표준/호환성면에서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회사 업무용PC제외, 모든 기기들을 윈10 으로 올린지 6개월쯤 되었는데요.. 요즘엔 딱히 불편함을 모르겠습니다 ^ ^
+ FX8300 CPU 체감 성능도 올라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티버님의 댓글

티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확실히 윈도우10 쓰고나니깐 뭔가 빠릿빠릿해진게 느껴지더라구요.ㅎ
하지만 아직 적응이 좀 안되서 많이 사용해봐야할거같습니다.ㅠ

도마니님의 댓글

도마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윈10  프로 홈 FPP  두개 구입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확실히 7쓸때보다 가볍고 좋더군요.  게임랙도 많이 줄어드네요.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8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10-20
6337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6-28
29609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4-20
5634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31
3166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21
2060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2-20
8077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2-12
4757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2-05
2434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949
어제
11,614
최대
24,782
전체
8,086,950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