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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소프트웨어 | [DX12] 히트맨 Hitman, 희망과 실망이 공존하는 세계로 입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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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6-03-21 19:20 조회1,904회 댓글47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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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는 DirectX 12 게임들

2015년 7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운영체제가 정식 출시되면서 다이렉트X 12도 베일을 벗었지만 개발 일정으로 인해 IT 전문 미디어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성능을 접할 수 있었던 게임 타이틀은 애쉬 오브 더 싱귤러리티(AotS) 베타 버전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1일 스퀘어 에닉스를 통해 출시된 히트맨(Hitman™)이 다이렉트X 12 모드 정식지원을 발표했고, 비슷한 시기에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도 다이렉트X 12 지원 패치를 실시하면서 서서히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IT 기술에 있어 끊임없는 과제인 병목현상을 해결해 줄 꿈과 희망의 기술로 알려진 다이렉트X 12(D3D12)는 GPU 워크로드 분배를 효율적으로 개선해 드라이버 단의 병목(Overhead)을 줄이고 CPU 자원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의 측정 게임인 히트맨의 경우 잠입과 암살을 소재로 한 타이틀로 싱글 플레이 기반이지만 온라인 게임에 버금갈 정도로 NPC 캐릭터들(3D 객체)이 대거 등장해 그래픽 카드에 부하를 주는 한편, 주인공의 행동에 따라 NPC들의 반응이 바뀌기 때문에 CPU 연산능력의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과연 히트맨에서 다이렉트X 12와 다이렉트X 11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Hitman™ 성능 측정에 사용한 그래픽 카드는 모두 제조사 표준 성능(Reference Clock)을 준수하도록 조정된 상태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높음(High) 기준이며, Graphics API [D3D12 / D3D11]를 각각 3~5회씩 테스트 한 뒤 중간값을 취득했습니다.

(2GB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한 R9 370X / GTX 960 / GTX 950 모델은 텍스처 품질이 Low로 고정되지만,
그래픽 옵션이 저장되는 GFXSettings.HITMAN.xml 파일을 수정해 모두 High 텍스처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 AMD Radeon™ 시리즈에 최적화된 히트맨

배틀리뷰가 게임성을 논하기에는 사전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하배답게 게임을 즐기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하드웨어 성능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전작인 앱솔루션(Absolution)에 비해 다양한 암살루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넓은 맵으로 히트맨 특유의 자유도를 살리는데 주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다만 주인공인 47의 행동 하나하나에 반응하도록 설계된 인공지능(Ai) NPC들이 대거 등장하며, NPC의 대화에서 힌트를 얻는 등 유기적인 요소들이 많아지면서 요구사양도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 AMD GAMING EVOLVED는 다이렉트X를 비롯한 표준 기술들을 준수하면서 게임의 분위기에 알맞은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해주는 협력 프로그램입니다. 공개 표준(Open Standard) 기술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성능 편향이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히트맨은 AMD GAMING EVOLVED 협력을 통해 Radeon™ 그래픽 카드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칩 메이커(GPU)에 따라 성능차별이 심한 NVIDIA GameWorks와 달리 경쟁사의 동급 모델에 비해 약 5~10 fps 정도의 성능 이득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게이머의 부담을 줄이는데 유리한 편입니다.

다만 높음(High) 옵션 기준으로 1920x1080 해상도에서도 약 3.5GB에 달하는 VRAM을 활용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 요구사양이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QHD 나 UHD로 해상도가 높아질 때 마다 VRAM 사용량이 300~450MB 정도 추가로 늘어나기 때문에 히트맨을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그래픽 메모리 용량이 최소 4GB 이상인 모델을 고를 필요가 있겠습니다.



GDDR5 8GB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한 AMD Radeon™ R9 390X로 측정한 히트맨의 해상도별 VRAM 사용량입니다.




▣ Hitman™ 공식 벤치마크 측정결과 분석

히트맨은 최초로 DirectX 12 모드를 정식 지원하는 게임이 되었지만 그래픽 측면에서는 기대만큼의 결과를 보여주진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프레임(fps)은 소폭 상승했지만, 게임 성능을 측정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평균프레임(fps)도 약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히트맨의 경우 특정 구간의 프레임 드랍 문제가 자주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DirectX 12 모드가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보편적인 국내 게이밍 PC 사양으로는 체감할 수 있을만큼 안정적인 프레임은 아니라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게임 옵션을 살펴보면 DirectX 12 모드에서만 활성화 되는 항목인 Render Target Reuse (D3D12)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Render Target은 렌더링 중인 장면의 픽셀을 그리는 이펙트 단위 기술로 그래픽 메모리를 버퍼로 사용합니다. (참고 : What is a Render Target?)

히트맨에서는 이전 시리즈보다 넓어진 맵과 수많은 NPC들로 인해 대량의 텍스처를 필요로 합니다. 이 때 바닥이나 벽과 같이 반복되는 대상은 일일이 텍스처를 다시 불러오는 대신 렌더 타겟을 사용하면 버퍼에 저장된 명령어를 재실행 하는 것 만으로 드로우콜이 끝나기 때문에 드라이버, 즉 CPU의 부담은 줄어들지만 그래픽 메모리(VRAM) 사용량이 약간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특징들 때문인지 VRAM 4GB 미만의 그래픽 카드들은 FHD(1920x1080)를 초과하는 해상도와 낮음(Low) 이외의 텍스처 품질 선택이 불가능했고, DirectX 12 모드 적용시 평균프레임 하락폭도 높게 나타나 DirectX 11 모드로 플레이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하드웨어 배틀 성능측정 - 테스트 환경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Intel 6th Core i7-6700K (스카이레이크)​ (Non O.C)

RAM

Samsung DDR4 8GB PC4-17000 2EA (Total 16GB)

M/B

ASRock Z170 Extreme4

SSD

Micron Crucial MX200 1TB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Driver

AMD Radeon Software (16.3) BETA
NVIDIA Game Ready (364.51) WHQL


Hitman™ 그래픽 성능 그래프 (1920x1080 해상도)


Hitman™ 그래픽 성능 그래프 (2560x1440 해상도)


Hitman™ 그래픽 성능 그래프 (3840x2160 해상도)


CPU의 경우 전체 사용량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스레드 분배 과정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irectX 11 모드에서도 워크로드가 분배되지만 각각의 스레드마다 처리량이 달랐습니다. 반면에 DirectX 12 모드에서는 모든 스레드가 비등한 처리량을 보여 멀티코어 CPU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히트맨은 DirectX 12 모드를 통해 얻는 효과로 그래픽 향상보다 CPU 부담을 줄여 게임 전반의 안정감을 높이는 쪽을 택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Hitman™ 프로세서 점유율 그래프 (CPU Usage)


[DirectX 12] 4C/8T CPU Usage (Intel 6th Core™ i7-6700K)


[DirectX 11] 4C/8T CPU Usage (Intel 6th Core™ i7-6700K)

 ▲ DirectX 12 모드로 실행한 위쪽 그래프는 8개 스레드가 부하를 균등하게 나눠 처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 DirectX 11 모드도 스레드를 나눠서 처리하지만 스레드에 따라 처리량이 제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 컨텐츠 추가, 최적화 패치가 시급한 히트맨

4GB 이상의 그래픽 메모리가 없으면 상당한 성능 하락이 예상되는 가운데, 그래픽 카드별 점유율을 고려해보면 히트맨은 아직 그래픽 측면의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피하기 힘들 듯 합니다. AMD 그래픽 카드들은 퍼포먼스급 모델인 Radeon™  R9 380부터 4GB 메모리가 대중적으로 탑재되다 보니 양호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GeForce® GTX 960 까지 2GB가 대세인 NVIDIA 그래픽 카드 사용자라면 히트맨을 쾌적하게 즐기려면 옵션 타협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멀티코어 CPU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부분에서는 상당한 발전을 이룬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CPU 점유율은 큰 차이가 없었지만 다이렉트X 12 모드로 플레이 했을 때 훨씬 균일하고 안정적인 스레드 분배가 이루어져, 특정 코어의 부하량 증가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시스템 특성을 보여주다 보니 스팀 내 게임 평가도 상당히 엇갈린 상태입니다.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유저의 경우 원작에 가까운 자유도와 방대한 맵 구성, 초보자들과 매니아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을 내세운 경우가 많은 반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유저들은 대부분 예상보다 높은 사양의 벽과 정식 출시직후 발표된 지역이 프랑스(파리) 하나 뿐이라는 점을 꼽으며 팽팽한 대립구도가 만들어진 상황입니다.

히트맨이 앞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확보하려면 안정적인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그래픽 최적화 패치, 최소한 인트로팩 기본 구성인 이탈리아 & 모로코 컨텐츠의 빠른 추가, 그리고 불법복제 여부를 판별하는 인증서버 안정화가 관건이 될 듯 합니다.



작성일 제목 조회수 추천 / 비추천
2018-01-08 AMD@CES2018 [38] 4074 14 / 0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632 ]
추천 7 비추천 0

댓글목록

부타네코님의 댓글

부타네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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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홍.. 리뷰 잘봤습니다. 역시나 깔끔하고 보기 좋네요. 최적화가 좋지 않다니.... 거기다 컨텐츠의 부재 -_-
그나저나 히트맨이 최적화가 안좋은건지 다렉 12를 잘활용을 못하는건지 생각보다 좋은 인상은 아니네요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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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카드보다 CPU 활용에 더 중점을 두는 모습을 보니 바숔 인피니트가 생각나기도 하더군요. 그나마 AMD 라데온 시리즈가 전체적으로 유리한 프레임이라 다행이라면 다행이랄까요... ㄷㄷ

bbehehe님의 댓글

bbeheh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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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은 역시 친암드인가보네요. ㅎ 근데 생각보다 성능차가 꽤 나는군요. ㄷㄷ DX11과 비교했을 때 DX12 모드에서 전체적으로 프레임은 하락하는데 반해 최소프레임은 향상되는 모습이 라오툼과 비슷하네요. 특히 DX12에서는 비램 사용량이 상당히 많구요.
제 생각에는 이번 히트맨이 DX12를 기반으로 만들다보니 DX11에서는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시리즈마다 평타 이상은 쳤던 게임이 이렇게 평이 갈리는 이유는 최적화도 그렇지만 아마도 무성의한 분할식 판매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퀘어 에닉스가 돈벌려고 작정한게 아니라면 분할 판매에 재미들렸다고 밖에는...-_-) 정식인데 불구하고 본 미션 달랑 하나 끼워준게 다인데 무슨 할 말이 더 필요할까요;;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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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히트맨이 GameWorks 프로그램으로 나왔다면 어떻게 됐을지 참 궁금해지도 했습니다... ㄷㄷㄷ 분할판매에 대해서는 음... 노코메ㄴ.......(...)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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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는 DX12의 영향인지, 요즘 나온 게임들의 영향인지 비램 요구량이 상당히 많아졌군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대역폭의 문제인것 같기도 한데, 프레임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아직까지 좀 더 많은 DX12 게임들이 나오고 전체적인 벤치가 되야 정확하겠지만, DX12에선 CPU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그래픽카드의 부하를 좀 줄이면서 프레임유지를 하는 모습인듯 한데, 아직까지는 좀 애매한 모습입니다~^^
DX12에 대한 실망감도 조금 생기지만,(기대를 그리 크게 않해서 실망이 크진 않지만) 그래도 꼭 AMD만 유리한 측면을 보이는 것은 아닌듯 합니다~^^ Aots를 보고 AMD에서만 유리한게 아닌가 싶기도 했었는데, 다행이네요~^^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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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2라도 Async Shader 기술이 적용되지 않으면 그래픽 성능 측면에서는 AMD / NVIDIA 양사 모두 성능이 딱히 달라지진 않습니다. 필수가 아니라  CPU에서 걸리는 부하량이 줄어들어서 상대적으로 좀 더 고사양 게임에 유리해지긴 합니다만 체감하기엔 묘한 수준입니다. VRAM 요구량은 DX12라기 보다는 최신 게임들에서 보이는 현상이죠.

범호님의 댓글

범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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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0x가 성능이 잘 나와주네요

980보다 성능도 안 좋은데

전기 많이 먹는다고 ㅜ 욕이란 욕은 혼자 책임졌는데...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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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에 비해 AMD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높게 측정되기도 하지만, VRAM 사용량을 충족하느냐/하지 않느냐에 따라서도 성능이 크게 달라지는 양상입니다. ^^;;

배틀천칭님의 댓글

배틀천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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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렉 12로 시피유의 오버해더를 줄이니 최소 프레임이 상승하는게 당연해 보이구요. 평균적인 프레임이 다렉11보다 약간 떨어졌다고는 하나
최소 프레임의 상승 효과로 체감 성능을 오히려 오를겁니다.
그리고 히트맨은 전작부터 암드에서 밀고 있는 게임이죠. 엔당 보단 성능이 상당히 높게 나오구요.
390 사용하는 입장에서 한번 플레이 해 보고 싶긴 하나 게임에 너무 빠지면 안 될것 같습니다. ㅠㅠ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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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2의 전체적인 양상은 천칭님이 예상하신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히트맨 자체는 나름 재미지던데요? ㅎㅎㅎ :D

켄츠할배님의 댓글

켄츠할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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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5 등 출시부터 Dx12 지원 겡미들이 더 늘어야야지, 대조군으로서의 역살을 좀 해줄 듯 합니다 ^^

Anagram님의 댓글

Anagr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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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프레임이 올라가서 좋기는 한데 전부 평균 프레임이 낮아졌네요.
그리고 확실히 암드 친화 게임이라 그런지 암드 카드가 프레임이 더 잘 나오는군요.

대호이님의 댓글

대호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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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하는 게임 리뷰군요. DX12 잘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로 플레이 한번 해 보고 싶네요. ^^
지금은 워낙 사양이 낮아서.. ㅠ_ㅠ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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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 결과만 봐서는 썩 나쁘진 않지만... 최적화는 계속 되어야 할 듯 합니다. 그보다 에피소드 분할 정책이 좌절의 첫 걸음이었습니다. 게임은 할만했음에도 말이죠... ㅠ

나인하르트지거님의 댓글

나인하르트지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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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2에서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은 안보이네요 오히려 프레임이 낮은 경우도 있고요

히트맨이 DX12 기반 최적화가 덜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굳이 넘어갈 이유는 없겠네요

얼음맨님의 댓글

얼음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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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2가 초기라 그런지 많은 아쉬움을 보여줍니다. DX12도 DX11처럼 자리잡으려면 한참 시간이 걸릴듯. 그리고 히트맨은 그렇게까지 그래픽은 좋지 않은데. 사양을 엄청먹는다는것이.. 아쉬움을 가져다주는것 같습니다. 모델링 그래픽도 거의 전작과 큰차이가 없네요

라피엘님의 댓글

라피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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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 옵이라도 그래픽이 눈에 띄게 낮아진건 아니라서 좋은데, 그에 준해 사양이 높은건 어쩔 수 없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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