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P Pavilion 15-ab129AX 홈 엔터테인먼트 노트북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노트북 & 시스템 | [리뷰] HP Pavilion 15-ab129AX 홈 엔터테인먼트 노트북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6-01-26 16:09 조회4,239회 댓글24건

본문

▣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이번에 하드웨어 배틀이 리뷰를 맡은 제품은 바로 노트북입니다.

노트북의 성능이 데스크탑을 위협할만큼 높아지기도 했고, 크기나 무게도 가방에 넣어 다니기에는 부담없을 정도로 줄어든 덕분인지,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강의와 과제에 치여사는 대학생부터 외근이 잦은 직장인들까지 노트북으로 작업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탑 시장 트렌드가 가성비를 따지듯이 노트북도 가격이라는 고민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고가의 제품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가격도 싸면서 만족스러운 노트북을 찾기 어려운 것은 당연할지 몰라도, 값비싼 노트북이라고 해서 원하는 조건들이 모두 갖춰지지 않을때가 가장 많은 제품도 바로 노트북이 아닐까 합니다.


▲ 노트북은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내게 필요한 옵션들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무용이나 게임용은 물론이고, 가정용으로 쓰더라도 외형, 무게, 성능, 발열, 소음까지 원하는 조건들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 염두해두지 않으면 값비싼 애물단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드웨어 배틀이 리뷰에 앞서 이번 노트북의 한줄 소개를 하자면 "웹서핑이나 오피스, 그리고 일정수준의 게임까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전천후 가성비를 지닌 홈 엔터테인먼트형 노트북(가정용)"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홈 엔터테인먼트용 노트북

HP Pavilion 15-ab129AX 시리즈는 홈 엔터테인먼트, 쉽게 말하자면 가정용 데스크탑을 대체하기 위한 노트북에 해당되기 때문에 부담없는 가격대와 적당한 성능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주력 노트북 라인업입니다.

이전세대의 동급 홈 엔터테인먼트 라인업으로 출하되던 HP Pavilion g6 시리즈의 아쉬운 점들이 대거 개선된 신형 모델입니다.

우선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을 때 쉽게 이해하기 힘든 g4, g6, g7… 등의 독자적인 모델명을 13, 15, 17 등 화면크기로 바꿔 노트북 구입에 필요한 기준 하나를 손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내 이동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에 최근 시점으로는 다소 두껍고 투박해보이던 외형도 얇고 세련된 스타일로 재탄생한 모델입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시리즈는 전작들에 비해 좀 더 얇고,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슬림한 디자인으로 바뀌면서 무게도 가벼워졌습니다. 2.37kg이었던 이전세대에 비해 2.22kg로 약 7% 감량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아쉬운 점의 개선뿐만 아니라, 이미 좋은 평가를 받고있던 자체 기술들도 꾸준히 보강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P 노트북의 특수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HP CoolSenseHP 3D DriveGuard 는 물론이고, 노트북 치고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던 스피커 설계의 협력사가 알텍랜싱에서 뱅앤올룹슨으로 바뀌었습니다.


#1. HP CoolSense

가속도 센서와 온도 센서를 활용해 이동중이거나 책상에 놓고 사용할 때를 감지해서 자동으로 쾌적한 냉각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On / Off 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사용환경에 맞춰 간단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 HP CoolSense 기능은 누구나 안심하고 쓸 수 있도록 켜기 / 끄기로 설정을 단순화 시켰습니다.


▲ 노트북의 발열을 식혀주는 쿨링 솔루션은 HP CoolSense 기술과 연동되어 사용환경에 적절한 냉각성능과 소음을 유지합니다.


#2. HP 3D DriveGuard

마찬가지로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노트북을 떨어뜨리거나 부딫히는 등, 외부 충격이 감지됐을 때 상대적으로 고장날 확률이 높은 하드디스크를 안전한(파킹) 상태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노트북은 용량 확장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하드디스크(HDD)를 활용하는 유저들이 많고, 1TB 5400rpm 하드디스크가 기본 옵션인 HP Pavilion 15-ab129AX에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인 셈입니다.


▲ HP 3D DriveGuard는 별도의 설정 없이도 실시간 자동 감지가 적용됩니다.


▲ 이전세대보다 얇아진 두께에도 불구하고 ODD를 기본으로 탑재한 점은 데스크탑 대체용 노트북으로 손색이 없는 모습입니다.


#3. B&O PLAY 듀얼 스피커

HP는 오랫동안 알텍랜싱과 협업한 바가 있어 노트북 스피커 치고는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오디오로도 유명한 뱅앤올룹슨이 설계한 스피커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역시나 명불허전, 더욱 풍부한 음색을 들려줍니다. 번거롭고 어중간한 저가 휴대용 스피커 없이도 충분하다는 점이 장점이라면 분명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저음이 부족한 노트북 스피커의 약점을 개선해주는 뱅앤올룹슨 플레이(B&O PLAY) 설계로 보다 풍부한 음색을 제공합니다.



USB 포트는 좌측 2개(3.0 / 2.0), 우측 1개(3.0)를 지원합니다. 좌측에는 100Mbps 유선랜과 SD카드 리더 슬롯이 추가되며,
우측은 HDMI 디지털 영상출력 포트 및 3.5mm 오디오 입출력 단자등을 제공해 보급형 데스크탑에 준하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상/하, 화이트 베이스블랙 라인으로 포인트를 준 투톤 컬러 디자인입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전/후, 두께를 2.5cm까지 줄여 보급형 15.6인치 노트북 중에서는 비교적 얇은 편에 속합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좌/우, 충분한 확장포트 구성과 더불어 기본으로 DVD±RW 를 탑재한 점이 눈에 띕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디스플레이, 15.6인치(39.6cm), LED 백라이트, 무광 IPS 패널 등 영화 감상용으로도 충분합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 키보드/터치패드, 키패드까지 구현되어 있어 오피스 작업이 한결 편해집니다. 우측 Shift 키
크기도 커서 아시아권 자판 타이핑에 유리합니다. 터치패드는 버튼/패드 일체형으로 좀 더 넓게 쓸 수 있지만 클릭감이 아쉬운 편입니다.




▣ 가성비를 위한 카리조(Carrizo) 기반 6세대 AMD 플랫폼

노트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내부구성에 대한 내용들은 하배 스타일로 빡세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은 머리부터 발 끝까지 AMD 플랫폼으로 설계된 제품입니다. 쿼드코어 CPU 와 라데온 GPU 를 통합한 AMD A10-8700P 프로세서, GCN 설계의 외장 그래픽 AMD Radeon R8 M365DX 가 짝을 맞춰 노트북의 성능을 책임집니다.


▲ 카리조에 포함된 엑스카베이터(Excavator) CPU는 일정수준 성능향상을 달성한 스팀롤러(Steamroller)
CPU 구조를 바탕으로 High Density Library 자동화 설계 디자인을 도입해 저전력화에 집중한 모델입니다.


먼저 AMD A10-8700P 프로세서의 CPU는 AMD에서 개발된 최신 기술들이 집약된 엑스카베이터(Excavator) 아키텍처로 만들어집니다. 트랜지스터 집적도를 극대화 한 High Density Library 자동화 설계와 AVFS 전력제어 기술 도입으로 이전세대인 스팀롤러(SteamRoller)와 같은 28nm 미세공정이지만, 발열이나 전력 소비량은 크게 줄인것이 특징입니다.

High Density Library 자동화 설계 도입으로 인한 변화는 설계도만 봐도 확연하게 드러나지만, AVFS 전력제어 기술은 증명하기 힘든 탓인지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좀처럼 알려지지 않은 부분들이 많습니다.

AVFS는 클럭과 전압을 조절해서 소비전력을 낮추는 쿨 앤 콰이어트와 일맥상통하는 기술이지만,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소프트웨어적으로 조절되는 DVFS(Dynamic Voltage & Frequency Scaling)과 달리, AVFS(Adaptive Voltage & Frequency Scaling)는 주요지점에 배치된 센서 모듈로 하드웨어 상태를 직접 감지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실질적인 절전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VFS(Adaptive Voltage Frequency Scaling) 기술로 시스템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최적의 전력대비 성능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절전 기술 S0i3 State를 도입해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아도 S3 State에 가까운 저전력화가 가능해졌습니다.


AMD APU 프로세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 그래픽 코어도 한층 더 강력해졌습니다. 초기에는 APU 카베리(Kaveri)에 포함된 2세대 GCN 코어에 클럭만 높였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실제로는 델타 컬러 압축 기술이 포함된 3세대 GCN 코어로 메모리 대역폭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H.265/HEVC 하드웨어 가속 코덱(Encode/Decode)을 지원하는 등 여러방면에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 HP Pavilion 15-ab129AX는 카리조의 GPU 가속능력으로 HEVC(H265) 기반 초고화질 영상을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AVC(H264) 관련 GPU가속기능의 지원도 계속 유지됩니다.


HP Pavilion 15-ab129AX로 온라인 게임을 즐긴다면 기술적인 부분보다 더 많은 게이머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국민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롤)나 피파 온라인 3 정도는 최고화질로 즐겨도 랙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을 정도라면 충분한 설명이 되리라고 봅니다.

비교적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패키지 게임을 즐길때도 HP Pavilion 15-ab129AX 는 비슷한 가격대의 동급 모델에 비해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로 AMD Radeon R8 365DX 외장 그래픽이 탑재되기 때문입니다.

AMD 크로스파이어 X를 지원하는 고사양 게임은 AMD A10-8700P 프로세서와 AMD Radeon R8 365DX 외장 그래픽 코어가 하이브리드 듀얼 그래픽스(Dual Graphics) 기술로 동시에 작동하기 때문에 더 고가의 노트북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웹서핑이나 오피스 작업, 동영상 감상 등에는 APU 그래픽 코어만 사용해 소비전력을 줄이면서 충분한 가속성능을 제공하는 한편,
게임이나 모델링 작업 등 3D 그래픽 성능이 필요한 경우에만 AMD Radeon™ Dual Graphics 기술이 작동해 성능이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특징은 하드웨어 배틀이 여러차례 소개해드렸던 디스플레이 기술 AMD FreeSync 입니다.

AMD FreeSync는 2세대 이상의 GCN 코어를 탑재한 라데온 그래픽 카드나 APU라면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고가의 게이밍 노트북에만 적용되는 비슷한 기술, NVIDIA G-Sync에 비해 부담없이 접해볼 수 있습니다.

두 기술 모두 동작원리 자체는 모니터와 연동되어 재생빈도를 유동적으로 조절해 티어링(화면찢김) 과 스터터링(미세끊김)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이며, 풀 3D 게임의 화질을 높이고 눈의 피로도를 줄여 좀 더 쾌적한 게이밍을 만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MD FreeSync 기술은 [하배 팁 & 테크] 컨텐츠로 소개한 바 있는 최신 디스플레이 표준기술입니다.




▣ 백번 듣는 것 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 하드웨어 배틀 실측 테스트

HP Pavilion 15-ab129AX 노트북의 외형, 핵심적인 기술들을 사진과 이론으로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실제로 측정결과로 살펴볼 일만 남았습니다. IT 기기의 기본인 성능 테스트는 물론이고 하드웨어 배틀의 전매특허인 발열, 소음, 소비전력에 노트북 전용 테스트로 배터리 테스트로 진행됩니다.

노트북을 구입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사용자를 만족시킬만큼 충분한 성능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노트북은 사무용, 작업용, 게임용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으므로 테스트 툴도 이에 맞춰 몇가지 종목을 추려냈습니다.

HP Pavilion 15-ab129AX는 기본적으로 4GB DDR3L-1600 메모리 하나만 꽂혀있기 때문에 싱글채널 구성으로 출하됩니다. DDR3 메모리를 하나 더 꽂으면 자동으로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대역폭이 늘어나며, 프로세서에 내장된 GPU 코어의 3D 그래픽 성능과 OpenCL(GPGPU) 성능이 향상됩니다. 노트북을 구입할 때 여유가 있다면 DDR3 메모리 증설은 꼭 생각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PCMARK8 Home (Web Browsing)

▲ 흔히 웹브라우징 성능으로도 구분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 기반으로 측정되며, 인터넷 연결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오프라인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이기 때문에 성능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PCMARK8 Work (Spreadsheet)


▲ 엑셀(Excel)로 유명한 스프레드시트 작업성능입니다. 일정한 데이터 수정 및 함수 계산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로, 파일드라이버(Piledriver) 코어 보다 약 30% 향상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 PCMARK8 Creative (Photo Editing & Video Editing)


▲ 다양한 사진 편집기능(명도, 채도, 색조, 샤픈, 노이즈, 블러, 추가 샤픈)들을 적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작업시간은 22% 가량 단축되어 사진보정이 잦은 유저들에게 어필할만한 결과입니다.


▲ 동영상 편집은 FFmpeg 코덱으로 고화질 영상 전체에 비디오 필터처리를 한 뒤, H.264 / 1080p로
인코딩을 완료하기까지 시간을 측정합니다. 전체 작업속도는 약 19%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3DMARK Fire Strike (Graphics & Physics)


▲ 3D 그래픽 처리성능 결과입니다. 처리시간이 낮을수록 좋은 작업과 달리, 게이밍 성능은 단위(FPS)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싱글채널 메모리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 게임에 CPU를 활용하는 물리연산 기술이 적용될 경우의 성능지표입니다. 그래픽 성능에 비하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최근에는 캐주얼 게임에도 적용될만큼 널리 쓰이고 있으니 참고자료로는 충분합니다.




▣ 발열 테스트 (Temperature)



노트북은 발열과 소음이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데스크탑이나 미니PC라도 상상하기 힘든 협소한 공간에 각종 컴퓨터 부품들이 오밀조밀하게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냉각성능이 중요한 대목이지만, 막상 사용하는 장소를 사무실이나 도서관이라고 생각해보면 쿨링팬이 굉음을 내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도 껄끄러운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일단 HP Pavilion 15-ab129AX의 발열원 위치는 양호한 편입니다. 팜레스트 부근에 발열원이 있으면 노트북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바닥이나 손목에 땀이 차서 불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부근은 비교적 불쾌함이 덜한 곳이고, 겨울철에는 쉽게 차가워지는 손가락을 데워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와 번갈아 사용하기 때문에 손과 닿는일이 적은 오른쪽으로 쿨링 솔루션을 옮긴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둘 다 저장장치는 우측 하단의 팜레스트 쪽에 위치합니다. HP 파빌리온 g6-2106ax 모델은 운영진 중 한 분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SSD로 업그레이드 된 상태며, HP 파빌리온 15-ab129AX는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가 포함되기 때문에 온도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HP 파빌리온 15-ab129AX 노트북도 SSD로 업그레이드 하면 우측하단의 미열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방법 ]
FLIR 열화상 카메라, 주변온도 20±1℃
윈도우 부팅 후 5분 (idle) / OCCT Linpack 실행 후 10분 (CPU Load) / 메트로 : 라스트 라이트 벤치마크 15분 (All Load)



HP 파빌리온 15-ab129AX (idle)
(AMD Carrizo /
28nm)
CPU : 21.7℃  /  GPU : 20.5℃
HP 파빌리온 15-ab129AX (CPU Load)
(AMD Carrizo /
28nm)
CPU : 28.2℃  /  GPU : 23.5℃
HP 파빌리온 15-ab129AX (All Load)
(AMD Carrizo /
28nm)
CPU : 29.7℃  /  GPU : 25.8℃






HP 파빌리온 g6-2106ax (idle)
(AMD Trinity /
32nm)
CPU : 23.6℃  /  GPU : 21.7℃
HP 파빌리온 g6-2106ax (CPU Load)
(AMD Trinity /
32nm)
CPU : 26.7℃  /  GPU : 25.3℃
HP 파빌리온 g6-2106ax (All Load)
(AMD Trinity /
32nm)
CPU : 30.6℃  /  GPU : 30.7℃




소음 테스트 (Fan Noise)



AMD 노트북의 약점으로 꼽히던 소음부문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뤘습니다. 앞서 소개한 AMD의 AVFS 기술과 HP 노트북 설계기술의 발전이 어우러졌는지, HP Pavilion 15-ab129AX는 대기상태(idle)와 풀로드(CPU & GPU) 상태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소음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30.5dBA 내외의 소음은 가정집은 물론이고, 도서관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더라도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소음입니다.



[ 테스트 방법 ]
하드웨어 배틀 소음 측정실, CMOS 무음 카메라, 측정거리 약 1m
메트로 : 라스트 라이트, 최대 해상도, 최고급 화질, 벤치마크 3회차



HP 파빌리온 15-ab129AX (idle)
AMD Carrizo / 28nm / AVFS / idle : 30.3dBA
HP 파빌리온 g6-2106ax (idle)
AMD Trinity / 32nm / idle : 31.6dBA






HP 파빌리온 15-ab129AX (Load)
AMD Carrizo / 28nm / AVFS / Load : 30.4dBA
HP 파빌리온 g6-2106ax (Load)
AMD Trinity / 32nm / Load : 36.3dBA




배터리 시간 측정 (Battery Time / Power Consumption)



사실 가정용 노트북은 전력소비량, 즉 배터리 타임이 크게 중요한 편은 아닙니다. 집 안이나 사무실에서 종종 들고다닐 때 잠시 코드가 뽑혀도 전원을 유지하는 정도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긴급상황에서는 배터리만으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고,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처럼 배터리로도 오래 쓸 수 있다면 결코 나쁜 일은 아닐겁니다.

일단 노트북의 전력소비량과 배터리 타임을 가늠하기 위해선 용량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HP Pavilion 15-ab129AX의 배터리 용량은 14.6V 정격전압 기준으로 2750mAh 입니다. HP Pavilion g6-2106ax의 배터리가 10.8V 정격전압에 4090mAh이므로 배터리 용량 자체는 HP Pavilion g6-2106ax가 13% 정도 더 많은 셈입니다.

노트북의 배터리 시간은 사용환경을 고려해 바탕화면 대기, 동영상 재생, 오피스 작업, 3D 게임 플레이를 가정한 테스트 방법으로 측정된 전력량을 활용했습니다. 대표적인 작업 환경들을 재현하기 위해 하배 운영진들도 고심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작업환경에 따라 배터리 사용시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수준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하배의 배터리 시간 측정값은 공식 사양의 초절전 모드가 아니라, 실사용 환경에 가장 가까운 노트북 출고시 기본 전원 옵션(권장) 모드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 테스트 방법 ]
와트맨 HPM-100A, 전원옵션 HP 권장(균형조정), LCD 백라이트 밝기설정 60%, Wi-Fi 켜짐
윈도우 대기상태 (바탕화면), 1080p 동영상 재생 (DivX showcase Sintel 1080p), 스프레드시트 작업 (PCMark 8 Work Routine), 3D 게임 플레이 (Metro : Last Light)



HP 파빌리온 15-ab129AX (윈도우 대기상태)
평균 전력량 (10.1W) /  배터리 시간 (4시간 3분)
HP 파빌리온 g6-2106ax (윈도우 대기상태)
평균 전력량 (22.2W)  /  배터리 시간 (2시간 7분)






HP 파빌리온 15-ab129AX (1080p 동영상 재생)
평균 전력량 (22.3W)  /  배터리 시간 (1시간 50분)
HP 파빌리온 g6-2106ax (1080p 동영상 재생)
평균 전력량 (47.4W)  /  배터리 시간 (51분)







HP 파빌리온 15-ab129AX (스프레드시트 작업)
평균 전력량 (25.7W)  /  배터리 시간 (1시간 35분)
HP 파빌리온 g6-2106ax (스프레드시트 작업)
평균 전력량 (45.2W)  /  배터리 시간 (1시간 1분)






HP 파빌리온 15-ab129AX (3D 게임 플레이)
평균 전력량 (36.6W)  /  배터리 시간 (1시간 7분)
HP 파빌리온 g6-2106ax (3D 게임 플레이)
평균 전력량 (64.0W)  /  배터리 시간 (38분)






▲ 노트북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어댑터를 보면 전력소비량이 많이 줄었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트리니티 기반
노트북 어댑터(위)가 90W인데 반해, 카리조 기반인 HP Pavilion 15-ab129AX(아래)는 65W로 약 30W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 결론

HP Pavilion 15-ab129AX는 이전세대 노트북들과 비슷한 가격대로 부담을 줄이면서 간단한 문서작업, 고화질 동영상 감상, 최신 3D 게임 플레이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만능형 노트북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들의 문제로 꼽히던 발열소음, 그리고 전력소비량 측면도 개선되어 최신 노트북다운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줬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사용자가 직접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졌고, 기본 저장장치로 SSD 대신 HDD 가 탑재됐다는 점 입니다. 대용량 저장소는 외장하드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 전반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SSD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배에서 처음으로 노트북을 다루는 리뷰인지라 분량조절이나, 테스트 방법에 아쉬운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실제 사용환경에 부합하는 내용들로 깔끔하게 정리된 컨텐츠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첫 걸음을 내딛게 해준 HP 노트북 리뷰를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P Pavilion 15-ab129AX 체크포인트

1. 오피스, 동영상, 게임 등 모든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형

2. 노트북용 DDR3 메모리를 추가할 경우 그래픽 성능 향상

3. 저장장치를 SSD로 교체할 경우 시스템 성능향상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436 ]
추천 1 비추천 0

댓글목록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HP가 잔고장 없이 오래가는 것 같기도 하고... 잔고장 날만큼 오래... 썼던가? 싶기도 하네요... 헤헤헤;; 아직까지 만족하면서 쓰는 중입니다. :D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일단 수입은 해도 마켓에 안올라오는 것도 많은 모양이더군요... 이 모델도 HP 스토어엔 있는데 다나와나 오픈마켓엔 안보이네요;;

야식가님의 댓글

야식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AMD가 들어가도 HP라서 왠지 믿음이 가는건 왜인겁니까 ㅋㅋㅋ
카리조 플랫폼으로 된게 노트북이 거의없어서..ㅠ_ㅠ 그래도 있다니 다행입니다. 안그래도 형님이 추천부탁하셧는데 요놈으로 권해 드려야겟네영..가성비 좋을덧..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노트북은 오히려 구모델들이 더 많이 보이더군요. 비교대상인 g6-2106ax가 아직 다나와에 있어요. ㄷㄷㄷ

대호이님의 댓글

대호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이전세대 제품에 비해 많은 향상이 이뤄진게 보이네요.
리뷰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보기만 해도 노가다 벤치마크가 많아서 힘드셨을 것 같네요.
앞으로도 노트북 리뷰 많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관심가는 제품은 많은데 사용기가 없으니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ㅋ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bbehehe님의 댓글

bbeheh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램 추가로 한개 더 꼽고 SSD로 교체해주면 꽤 괜찮겠네요. 참고로 가격은 80만원정도인것 같습니다.
처음이 아닌듯한 디테일한 노트북 리뷰 잘 봤습니다. ^^b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8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21
1108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4-30
1513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1-22
5375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8-30
2891
배틀인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2-09
3790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12-15
6767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04
3650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1-26
4240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958
어제
11,614
최대
24,782
전체
8,086,959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