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TLC라도 좀비는 죽지 않는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저장장치 | [리뷰] TLC라도 좀비는 죽지 않는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12-12 03:42 조회5,617회 댓글33건

본문

▣ 경쟁에서 살아남은 SSD 기업들을 기다리는 또 하나의 난제, TLC

안녕하세요! 연이은 VGA 컨텐츠를 마무리하고 SSD 컨텐츠로 이미지 쇄신(?)에 나선 배틀리뷰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기를 되짚어 볼 필요도 없이, VGA 다음으로 치열한 성능경쟁을 벌였던 SSD 시장에서 차세대 시장선점을 위해 태동하고 있는 TLC(Triple Level Cell) 낸드플래시 기반 SSD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N당과 A당이라는 양대산맥이 직접 경합을 벌이는 VGA 시장과 달리, SSD 시장은 최소 2개에서 많게는 3개 컴포넌트가 맞물린 연합군들이 난전을 벌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더 복잡한 기술력과 이해관계들이 얽혀있어 IT 매니아분들의 흥미가 끊이지 않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당장 SSD 시장에서 자체적으로 컨트롤러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만 해도 인텔, 삼성, 마벨, 실리콘모션, 파이슨, 도시바, LSI 등 7개 기업이 있고, 낸드플래시 개발에는 마이크론(IMFT), 도시바(TOSHIBA), 샌디스크(SANDISK), 삼성(SAMSUNG), SK하이닉스(SKHynix), 버퍼메모리에 이르러서는 DRAM 생산이 가능한 모든 기업이 경쟁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절대 다수의 SSD 기업들이 더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화를 실현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TLC 낸드플래시를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셀 레벨에 따른 데이터 저장밀도 비교 (출처 : flashdba)




▣ TLC 낸드플래시를 대하는 SSD 기업들의 공통점 & 차이점

SSD에 관심있는 하배 유저분들이라면 SLC(Single/1bit), MLC(Multi/2bit), TLC(Triple/3bit)로 불리는 셀 레벨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같은 면적이라도 SLC에서 TLC로 갈수록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용량 확장이 쉬운 대신, 쓰기성능 및 내구 신뢰성(P/E)이 줄어드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지당하게도 SSD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컨트롤러 개발 기업들이 앞다퉈 웨어레벨링 알고리즘 및 에러 교정 코드(ECC)를 개선하는 한편, 낸드플래시 개발 기업들도 지속적인 공정개선을 통해 내구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다시 한 번 살펴보는 SSD 데이터 흐름도, 에러 교정 코드(ECC)와 NAND Flash는 SSD 내구성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느린 쓰기속도를 다루는 방법에 있어서는 각각의 SSD 기업들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성능을 내는데 집중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조금이라도 더 안정성을 높이는 노선을 택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 지면에서 소개할 마이크론 Crucial BX200 시리즈는 대원씨티에스(주)에서 공식 유통하는 보급형 모델로, 안정성 위주의 TLC 기반 SSD를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의 외형입니다. BX 시리즈 특유의 브랜드 스티커는 동일한 모습입니다.


▲ 후면에는 제품사양과 인증마크, 시리얼 넘버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용량부분이 눈에 띄도록 변했습니다.


▲ 기본 제공되는 스페이서를 얹어 구형 노트북에 쓰이는 9.5mm 두께의 2.5인치 드라이브 베이도 장착 가능합니다.


▲ 기존에 사용하던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옮겨 담을 수 있도록 Acronis True Image HD 마이그레이션 툴이 기본 제공됩니다.




▣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넌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

국내 IT 매니아 분들에게 마이크론 Crucial 브랜드의 이미지를 물어보면 좀비 SSD를 떠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별다른 최적화를 하지 않고 사용해도 고장나지 않는다"라고 알려질만큼 안정성으로 명성을 쌓았기 때문인지, 아직 개발 초기단계나 다름없는 TLC 낸드플래시를 도입하는데도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시리즈의 내부 구성을 살펴보면 "조심스러운 행보"를 위한 고민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바로 TLC를 위해 개발된 부품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SSD의 핵심부품인 실리콘모션 SM2256G 컨트롤러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에는 TLC에 최적화된 NAND Xtend™ 에러 정정 코드 기술이 포함됩니다.


실리콘모션 SM2256G 컨트롤러는 TLC 낸드플래시에 최적화된 에러 교정 코드(ECC), NANDXtend™ 기술을 내장해 SSD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질적인 효과가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MLC에 최적화된 기존 컨트롤러와 TLC 낸드플래시의 조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문제는 해결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 3위 반도체 기업답게 낸드플래시는 자사(IMFT) 공장에서 생산하는 마이크론 16nm 토글 TLC를 사용했고, 상대적으로 느린 쓰기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보급형 SSD에서 흔히 보기 힘든 DDR3L 버퍼메모리까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 사진 중앙의 정사각형 칩셋이 실리콘모션 SM2256G 컨트롤러입니다. 위쪽으로 저전력 DDR3L 버퍼메모리의 모습이 보입니다.


▲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 시리즈는 PCB 기판 양면을 활용해 최대 16개의 낸드플래시 모듈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 캐시영역을 활용한 가속기술로 일상적인 PC 사용패턴에 최적화

마이크론 Crucial BX200은 보급형 제품이긴 하지만 명색이 SSD답게 빠른 액세스 타임과 읽기속도는 고급형 모델들과 동등한 수준입니다. 윈도우 부팅시간이나 프로그램 실행속도 등 체감성능 자체는 여느 SSD들과 비슷한 편이지만, 대다수의 평면(Planar) 구조의 TLC 낸드플래시가 그렇듯 쓰기속도는 느린편이라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때 고급형 SSD보다 진행속도가 더뎌지게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나 오피스 작업파일 저장, 게임 세이브 데이터 등 쓰기작업의 빈도나 규모가 적은 일상적인 PC 사용환경에서는 충분한 성능이지만, 만에 하나 아쉬운 순간이 있다면 비교적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을 옮길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흔히 볼 수 있는 부팅속도나 게임성능 비교영상 정도의 체감성능 향상은 일반적인 SSD라면 대부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고화질 애니메이션 동영상(600MB)을 복사한다고 가정할 때, TLC 낸드플래시의 기본속도로는 약 8~12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2~3초 내에 끝나는 고급형 SSD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느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론 Crucial BX200 시리즈는 이런 일상적인 PC 사용패턴에 최적화된 가속기술 덕분에 고급형 SSD와 동등한 수준의 쓰기성능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시리즈에 내장된 가속기술은 SSD 전체용량의 10%를 캐시영역으로 활용해, 순간적으로 최대 490MB/s에 달하는 속도로 파일을 저장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240GB 모델은 2.4GB, 480GB 모델이라면 4.8GB 용량까지 빠르게 전송되고, 남은 용량부터는 80MB/s 전후의 원본 쓰기속도로 돌아갑니다.


캐시영역을 활용한 쓰기가속은 TLC 기반 SSD 들은 대부분이 채택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가속되는 구간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전체용량의 10~20% 사이입니다.


2.4GB~4.8GB를 훌쩍 웃도는 영상편집이나 고해상도 일러스트레이션 등 전문작업 위주로 SSD를 사용한다면 꾸준히 높은 전송속도가 유지되는 고급형 SSD가 필요하겠지만, 일상적인 PC 사용환경이라면 마이크론 Crucial BX200으로도 고성능 SSD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HD Tune Pro 벤치마크는 약 10GB 대용량 파일 하나를 전송할 때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SSD에서 데이터를 읽을때의 성능은 고급형 MLC 기반 SSD와 동일한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속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초고화질 4K 영상(2160p)을 다루기는 힘들어
보이며, 블루레이(1080p)급 동영상까지는 고급형 MLC SSD와 동일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AS SSD 벤치마크는 액세스 타임을 제외하면 SSD 퍼포먼스와 가장 밀접한 4K 섹터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고성능 SSD의 척도가 되기도 하지만, 체감으로 느끼기는 힘든 수준입니다. 컨트롤러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4K 섹터는 쓰기성능도 제법 개선된 모습입니다. 고급형 MLC SSD에는 못미치는 성능이지만,
시중의 다른 TLC 기반 SSD들에 비하면 소폭 향상을 이룬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Anvil's 스토리지는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처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읽고 쓸 때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보급형 SSD에서 활용되는 일이 적은 탓인지, 다른 TLC 기반 SSD들과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 4K QD16 쓰기속도는 기존 TLC 기반 SSD들에 비해 약 2배에 가까운 성능향상을 이룬 모습입니다.
4K QD16 읽기속도와 1:1 매칭이 가능해 파티션을 나눠 쓰더라도 뛰어난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제품답게 안정성을 생각한 보급형 SSD

지금까지 마이크론 Crucial BX200으로 TLC 낸드플래시 기반의 SSD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본 특징들을 정리해보자면 TLC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해 안정성을 높이는 한편, TLC 낸드플래시 특유의 저속 쓰기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가속기술을 탑재한 보급형 SS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성능 SSD를 많이 접한 분들이라면 이번 리뷰를 통해 확인한 TLC기반 SSD의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 SSD 업계의 흐름을 볼 때 보급형 SSD의 TLC 낸드플래시 전환은 피할 수 없는 미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16년에는 SSD 시장의 40%가 TLC 낸드플래시를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될만큼 성숙한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신제품들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마이크론 Crucial BX200 대원CTS
2.5" (7mm) SSD
제품용량
(Capacity)

240GB
480GB
960GB
패키지 구성
(Box Contents)

마이크론 Crucial BX200 2.5-inch (7mm) SSD, 7mm to 9.5mm 스페이서, Acronis True Image HD 시리얼 넘버
연속읽기 MB/s
(Sequential Read)

540MB/s
연속쓰기 MB/s
(Sequential Write)

490MB/s
(쓰기가속 적용시)
임의읽기 IOPS
(Random Read)

66,000 IOPS
임의쓰기 IOPS
(Random Write)

78,000 IOPS
공식유통사
(Distributor)

대원씨티에스(주)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 142, 삼원빌딩 (원효로3가) 지하1층


물론 SLC 낸드플래시가 MLC로 전환될 때 많은 말들이 있었듯이, TLC 낸드플래시가 투입되는 현 시점에서도 성능안정성 부분에 있어서는 약속된 논란과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TLC 기반 SSD들을 사용중인 유저들 사이에서 성능과 안정성을 두고 크고 작은 문제들이 보고되고 있는 SSD 시장 분위기 속에서, 이번에도 안정성을 선택한 마이크론 Crucial BX200 시리즈는 어떤 평가를 받게될 지 사뭇 궁금하기도 합니다.


긴 글 읽어주신 하배 여러분과 이번 리뷰를 위해 마이크론 Crucial BX200 제품을 선뜻 대여해주신 파트너사, 대원씨티에스(주) 관계자분들께 오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TLC SSD 리뷰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234 ]
추천 2 비추천 0

댓글목록

유자나무님의 댓글

유자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TLC 제품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네요.

그런데 현재 MLC 제품들에 비해 가격적인 메리트가 크지 않다 보니 구매욕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

이대로 물량 공세로 이어져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갖추게 되었으면 좋겠군요.

OS용 보다는 스팀용으로 제법 쓸만 해질 듯 하네요. ㅎㅎ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대용량으로 갈수록 가격대비가 괜찮아지지만, 정작 구매력이 높은 저용량대에서는 다소 아쉽게 느껴지기도 하죠... 더불어 게임용 SSD로 따로 사용한다면 충분히 훌륭한 역할을 해줄거라고 봅니다. :)

야식가님의 댓글

야식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내년에 대세는 TLC가 될수밖에 없고..다수의 업체들이 ㅋㅋ 이미 TLC내놓고 있지여.

MX200 만큼이나 대세로 자리잡을지 기대댑니당ㅎㅎ

TLC 설명 감사합니당!

프레이님의 댓글

프레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대용량 TLC들은 가격이 확실히 싼 거 같은데, 저용량에선 좀 애매하더군요. 500GB가 지금 250GB 급들 정도로 떨어진다면 고려를...(ㅋㅋ)

나중에님의 댓글

나중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올해부터 TLC 시대가 될 것은 뻔합니다. 각 낸드플래시 제조업체들이 공정전환을 통해서 비용 절감과 용량 확장에 집중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MLC 라 불리는 낸드플래시 메모리 생산에는 아무래도 소극적일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그나저나 동영상 재밌게 봤네요. 달려가는게 다람쥐(?)인가요? ㅎㅎ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삼성 라인업이 그렇듯이 고급형은 MLC, 보급형은 TLC로 SSD 라인업이 나뉘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ㅇㅇ..

블러디루나님의 댓글

블러디루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수고하셨습니다~^^
TLC는 쓰기속도의 한계 때문에 아쉬운 점이 많은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나 사진을 받거나 사용할때도 생각보다 용량이 큰데, 이정도라면 좀 아쉬을 듯 합니다~^^ 가격차이도 그리 많이나질 않구요~^^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삼성 850 EVO는 3D TLC 라 동세대 TLC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출시시기가 있어 완벽한 검증은 힘들겠지만, TLC에 최적화 된 진도를 빠르게 나간 모델이다보니 차세대 모델로 보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오히려 삼성 840 EVO 를 비교군에 어울린다고 생각하지만, 샘플 확보에 드는 소요시간 관계상 그나마 종래에 발매된 제품들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PS - 삼성 850 EVO는 MX200 시리즈 리뷰 당시의 비교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나중에님의 댓글

나중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M550 도 처음부터 이미지가 좋진 않았죠. M500 의 영향이랄까요. 낸드플래쉬가 20nm MLC 라서 더 좋게 느껴졌던 것도 있구요.
MX200 부터 16nm MLC 로 바뀐 것 때문에 아마 예전 모델에 대한 아쉬움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질거라 봅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마이크론 M500에 이르러서는 SATA3 인터페이스의 성능적인 한계(MLC)를 찍어왔다고 봅니다. 그 후로도 절전기술이나 랜덤 IOPS 성능을 조금씩 높이면서 상위모델을 개선하고 있지만, 좀 더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저가형 모델(TLC)에서 수익을 내려고 다시 경쟁하고 있는 실정이죠. =ㅅ=a

체크메이트님의 댓글

체크메이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SSD가 점점 더 널리 보급되고 있지만 MLC, TLC에 공정에 따른 차이까지..
구매자가 꼭 알아야 될 부분은 점점 더 늘어나네요.

그나마 TLC 제품중에 완성도가 높은 제품을 본거 같습니다. 리뷰 감사합니다.

대호이님의 댓글

대호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TLC라 아직은 구입이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이녀석도 새로운 좀비(?)가 되길 기대하며 ^^
대신 MLC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일반적인 사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매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리뷰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9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11
293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7
2162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8-31
8452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05
12745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2-13
1924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2-12
5618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0-17
1237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9-16
2639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4-06
21595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939
어제
11,614
최대
24,782
전체
8,086,940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