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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소프트웨어 | [게임]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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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12-05 02:33 조회2,254회 댓글3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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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하드웨어 배틀입니다. 오늘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게임을 중심으로 리뷰를 다뤄볼까 합니다. 영화 속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해 낸 그래픽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게임, 바로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입니다.

FPS 게임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배틀필드 시리즈를 개발한 다이스(DICE)가 내놓은 신작으로 고화질 그래픽과 현실적인 물리엔진, 뛰어난 최적화를 자랑하는 프로스트바이트3 엔진으로 개발되어 스타워즈 매니아들이 영화 속 세계관을 가장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FROSTBITE™ 엔진은 DICE가 개발했고, DICE는 EA의 자회사입니다.


스토리보다는 스타워즈 클래식 3부작의 세계관에서 가장 유명한 전투를 재현한 맵에서 끝내주는 그래픽과 사운드로 즐기는 멀티플레이 중심의 게임으로, 스타워즈의 줄거리와 전투씬을 기억하는 매니아라면 원작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고, 스타워즈라는 이름 정도만 아는 유저라도 좀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고화질 SF 슈팅 게임으로도 충분한 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리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하배 리뷰는 게임의 특징과 필자의 전문성(...)을 고려해 게임 컨텐츠 소개나 공략보다는 그래픽 옵션에 따른 화질변화, 게임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 시스템 구성을 알아보는데 많은 비중을 두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공략이나 깨알팁은 (제 마음 속) 겜게지기 분들이나 게임 전문매체 종사자분들이 더 잘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멀티플레이 게임 모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하는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는 PC버전도 콘솔버전과 비슷한 메뉴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PC, PS4, Xbox 등 어떤 기기라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으로 개발되는 추세에 따라 기기만 다를 뿐, 게임 내용은 계속해서 닮아가는 중 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에는 스토리 모드가 없습니다. 싱글/협동플레이용 모드가 있긴 하지만 캐주얼한 포인트전(Battles)과 디펜스전(Survival)이 있지만, 이 또한 싱글플레이가 가능한 멀티플레이용 맵에 가까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게임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는 9가지 게임 모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 게임 모드는 9개가 제공됩니다.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는 무료 DLC 팩인 자쿠 전투에서 공개됩니다.


★ 패권다툼(Supremacy), ★ 워커 습격(Walker Assault), ★ 섬멸전(Blast), ★ 영웅 대 악당(Heroes vs Viliians), ☆ 스쿼드론 전투(Fighter Squadron), 운반(Cargo), 투하지역(Drop Zone), 드로이드 작동(Droid Run), 영웅사냥(Hero Hunt)으로 원초적인 섬멸전부터 스타워즈만의 특수룰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레이 모드에 따라 다양한 지역(맵)도 선택할 수 있지만, 스타워즈의 4개 행성인 호스(Hoth), 타투인(Tatooine), 엔도(Endor), 술루스트(Sullust)에서 유래된 터라 비슷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즌패스로 확정된 DLC 확장팩은 총 4개로 계획되어 있으며, 전부 구매할 경우 16개 지역, 4개의 플레이 모드, 4명의 영웅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시즌패스를 구입하지 않았더라도 최초 DLC 팩인 자쿠 전투(Battle of Jakku)는 12월 9일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 싱글플레이 게임 모드는 3개이며, 그 중 하나는 연습(TRAINING) 모드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2개에 가깝습니다.



▲ 싱글플레이 지역(맵)은 행성별로 하나씩 제공되며 황무지, 기지, 삼림 ,설원 등 주요특징들을 활용해 꾸며진 모습입니다.



▲ 싱글플레이는 전투(BATTLES) 모드에서 영웅들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생존(SURVIVAL) 모드는 일반보병만 플레이됩니다.





▣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그래픽 옵션 살펴보기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그래픽 옵션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Low / Medium / High / Ultra 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래픽 효과는 프리셋을 따라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자신의 그래픽 카드에 가장 알맞은 프리셋을 찾은 뒤, Custom(사용자 지정) 설정에서 세부 그래픽 효과를 조절한다면 좀 더 나은 화질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픽 효과 외에도 화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옵션은 프리셋 설정에서 FXAA를 기준으로 움직이며, Custom 옵션으로 설정하면 안티 앨리어싱 옵션을 끄거나 TAA(Temporal Anti-Aliasing) 설정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최고사양 안티 앨리어싱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 초고해상도(DSR & VSR) 기능을 사용할 경우 게임 내 안티 앨리어싱 옵션을 끄는것이 좋고, 가상 초고해상도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TAA 기술을 통해 계단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보는 화질에 비해 성능 최적화 수준이 상당히 높아 그래픽 카드에 기대했던 것 보다 높은 화질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디스플레이 관련 옵션과 그래픽 효과 옵션을 따로 편집한 스크린샷입니다.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GRAPHICS SETTINGS 화질 미리보기




▣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를 잘하기 위한 그래픽 카드는?

"한국인이라면 랭킹 순위권 정도는 입성해줘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코어 게이머라면 역시 화질보다는 게이밍 성능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플레이 화면이 느리거나 끊긴다면 제아무리 멋진 그래픽이라 해도 고랭크를 방해하는 장애물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착안해 대표적인 3개 해상도(FHD, QHD, UHD)를 울트라 옵션 기준으로, 화질과 성능 걱정없이 즐길 수 있는 적정 그래픽 카드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는 게임 내 벤치마크(built in benchamrk)가 없기 때문에 부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반복 테스트에도 큰 문제가 없는 BATTLES of ENDOR 지역을 선정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드웨어 배틀 테스트 루틴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상대로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의 뛰어난 최적화(≒신적화)가 눈에 띕니다. 현존 그래픽 카드로 4K UHD 해상도를, 심지어 울트라 화질로 60-fps에 가깝게 즐길 수 있는 최신 게임은 지금까지 거의 전무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놀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각 해상도에 따라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경쟁하는 모습이지만, 전반적으로 Radeon™ 시리즈가 좀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하드웨어 배틀 성능측정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INTEL 6th Core i7-6700K (스카이레이크)​ (Non O.C)

RAM

SAMSUNG DDR4 8GB PC4-17000 2EA (Total 16GB)

M/B

ASRock Z170-Extreme4

SSD

MICRON Crucial MX200 1TB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Driver

AMD Radeon Software (15.11.1) Beta
NVIDIA GeForce GAME READY (359.06) WHQL



#1. 메인스트림급 그래픽 카드 [1920x1080 해상도와 High 옵션 권장]

현재 시중의 메인스트림급 그래픽 카드는 경쟁력 확보를 위한 눈치싸움이 한창인 AMD Radeon™ R9 370X 와 NVIDIA GeForce® GTX 950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FHD 해상도를 기준으로 평균 60 fps를 넘어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과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Radeon™ R9 370X최소프레임도 61 fps를 유지해 멀티플레이 환경에서도 비교적 여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GeForce® GTX 950은 평균프레임이 약 61 fps, 최소프레임은 55 fps 으로 멀티플레이 환경을 고려하면 다소간의 옵션 타협이 필요할수도 있겠습니다.


▲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는 최근 출시된 그래픽 카드라면 메인스트림급 부터 High 옵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텍스쳐 품질테셀레이션 효과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충분히 만족스러운 화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 [1920x1080 해상도와 Ultra 옵션 권장]

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는 FHD 해상도에서 가장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라인업으로 AMD Radeon™ R9 380X / R9 380 과 NVIDIA GeForce® GTX 960이 있습니다. 비교 대상군 가운데 NVIDIA가 퍼포먼스 라인업 제품이 GeForce® GTX 960 하나밖에 없어 메인스트림 제품인 GTX 950을 추가하여 Ultra 옵션과 High 옵션의 부하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메인스트림과 마찬가지로 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 역시 평균 60 fps를 넘는 모습입니다. 퍼포먼스급 라인업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사양을 지닌 Radeon™ R9 380X의 경우 약 71 fps 평균프레임과 63 fps 최소프레임을 기록하며 단독으로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동급으로 분류되는 Radeon™ R9 380과 GeForce® GTX 960은 비슷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AMD Radeon™ 시리즈에 최적화된 엔진답게 R9 380이 전반적으로 1~3 fps 가량 앞서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 FHD 기준으로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최고화질(Ultra) 옵션은 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부터 가능합니다.
High 옵션보다 더 많은 오브젝트광원, 그림자 효과로 더욱 실감나는 입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 [2560x1440 해상도와 Ultra 옵션 권장]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부터는 더 높은 해상도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FHD(1920x1080)보다 높은 해상도 가운데 비교적 대중적인 QHD(2560x1440) 해상도에서 적절한 성능을 내어주는 모델로, AMD Radeon™ R9 390X / R9 390 과 NVIDIA GeForce® GTX 980 / GTX 970 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행스럽게도 AMD와 NVIDIA 모두 하이엔드 라인업에 속한 제품들입니다. 이번에는 상위타선인 Radeon™ R9 390X 와 GeForce® GTX 980 이 박빙을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GeForce® 시리즈의 테스트용 샘플이 상당히 높은 팩토리 OC가 적용된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Radeon™ 시리즈의 우위를 예상할 수 있지만, 팩토리 OC 나름의 경쟁력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하위타선도 비교적 준수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Radeon™ R9 390은 평균프레임 66 fps, 최소프레임 61 fps로 멀티플레이에서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성능을 기록했고, 메모리 관련 이슈로 말이 많은 GeForce® GTX 970도 아슬아슬하게 반올림으로 평균프레임 60 fps를 달성하며 마무리되는 모습입니다.


▲ 듀얼-링크 DVI 규격의 모니터에서는 최고 해상도로 꼽히는 QHD(2560x1440) 기준의 최고화질 성능입니다.
간발의 차이로 평균 60 fps를 달성하지 못한 모델도 있지만(반올림하면 OK), 대부분 플레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4. 플래그십 그래픽 카드 [3840x2160 해상도와 High~Medium 옵션 권장]

유일하게 테스트 옵션보다 낮은 화질이 권장되는 플래그십 그래픽 카드들의 4K UHD 해상도 성능측정 결과입니다. 사실 4K UHD 해상도에서 이 정도 그래픽 성능을 뽑아준다는 점에서 신적화의 자격은 충분하지만, Ultra 옵션으로 플레이 하기에는 아쉬운 성능들이 측정됐습니다.

우선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준 Radeon™ R9 Fury X 도 반올림을 해야 평균 50 fps을 겨우 달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이엔드와 마찬가지로 경쟁상대인 GeForce® GTX 980 Ti 테스트 샘플도 Suepr JetSTREAM 모델로 팩토리 OC가 대폭 적용된 상태에서야 평균 48 fps의 턱밑까지 따라오는데 그쳤을 정도입니다. 그나마 High 옵션에서는 그럭저럭 참고 할만한 프레임이 나올 듯 합니다.

하위타선인 R9 Fury, GTX 980 이하 모델들은 평균 35~40fps 사이를 겉도는 성능으로 4K UHD 시대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것을 재확인 시켜주는 모양새입니다. 4K UHD 화질과 게임 성능, 둘 다 포기할 수 없다면 CrossFireX 나 SLI 같은 멀티 GPU 구성이 필요하겠습니다.


▲ 영상 관계자들은 이미 4K UHD 시대라고도 하지만, 최신 3D 게임에 한해서는 아직까지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그나마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최적화 덕분에 3D 그래픽의 4K UHD 시대도 코 앞까지 다가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스타워즈 세계를 더욱 실감나게 보고 싶다면 아이피니티(Eyefinity) ON!

기왕 AMD Radeon™ 시리즈에 최적화된 게임이니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를 더 실감나게 즐길 수 있을만한 기술을 하나 더 소개하자면 아이피니티(Eyefinity) 기술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아이피니티는 여러대의 모니터를 하나처럼 활용할 수 있는 고급 디스플레이 기술로, 영화보다 더 실사같은 그래픽이 자랑인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와 잘 어울리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PC에 최소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연결한 뒤 Radeon 설정 -> Eyefinity 메뉴로 들어가면 아이피니티 그룹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상도가 늘어나는 만큼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만, AMD Radeon™ R9 390 이상급 그래픽 카드로 CrossFire X 구성이 되어있다면 뛰어난 최적화 덕분에 FHD 모니터 2~3개까지 운영할 수 있어 더욱 실감나는 그래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통장 잔고가 사라지는 모습이 더욱 실감나게 느껴질지도 모르니(...), 이미 모니터와 CFX 시스템을 갖추고 계신 분에 한해서 권장해 드리는 바입니다.


▲ FHD 해상도 스크린샷을 리사이즈 한 이미지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16:9 화면비율로 가장 균형잡힌 성능대비 화질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4K UHD 해상도에 비해 전반적으로 텍스처 선명도가 떨어지는 편이며, 24인치 이상 모니터 크기에 따라 화질 변화가 큰 편입니다.



4K UHD 해상도 스크린샷을 리사이즈 한 이미지입니다. 일반적인 16:9 화면비율이지만 텍스처 디테일 등이 정밀하게 묘사됩니다.
실제로 유저가 보게되는 화면이나 화질은 모니터의 크기와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40인치 화면에서도 충분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아이피니티(Eyefinity) 기술로 FHD 해상도 모니터 2개를 묶은 상태로 캡쳐한 스크린샷으로, 32:9 화면비율로 구성된 화면입니다.
좌, 우 시야가 넓어져 16:9 화면에서 놓치는 적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단, 하배처럼 모니터 2대로만 구성하면 조준선이 베젤사이에
자리잡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으니, (중요) 최소 3대 이상의 모니터가 있을 때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로딩시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된다면 셰이더 캐시(Shader Cache) ON!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는 그래픽에 비해 뛰어난 최적화를 자랑하지만, 본 게임에 들어가기 전 로딩시간은 상대적으로 긴 편입니다. 그래픽 연산자를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인데, 11월말 발표된 Radeon Software 크림슨 에디션 드라이버에 포함된 셰이더 캐시 기능이 초기화 과정을 파일로 저장해두기 때문에 로딩시간을 크게 줄여줍니다.

셰이더 캐시 기능은 게임 내 그래픽 연산량에 따라 효율 차이가 있지만,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로딩속도는 25% 가량 빨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셰이더 캐시 적용여부에 따른 게임 내 로딩속도 비교 및 Radeon Software 설정방법 소개 영상




▣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게임,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지금까지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한정 하드웨어 분석을 함께 하셨습니다. 출시 전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도, 출시 후 게임 플레이 화면도 원작 영화를 뛰어넘는 그래픽으로 유명세를 탔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 본 결과 뛰어난 최적화 덕분에 기존의 고사양 게임들보다 더 낮은 사양의 PC로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등급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즐기려고 하는 게임 타이틀, 게임에서 요구하는 권장사양, 목표로 하는 최저 그래픽 옵션, 그래픽 카드에 투자 가능한 금액 등 복합적인 요인들까지 고려되어야 좀 더 나은 PC 견적을 낼 수 있습니다.



▲ 이런 장면을 직접 보고 싶다면 적절한 게임용 PC 견적을 받는 건 "필수"입니다.

하배도 게임별 추천사양 서비스를 통해 풀HD 해상도 기준의 그래픽 효과에 따른 그래픽 카드 등급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는 4K UHD 해상도를 먼저 접하고 계실 유저분들까지 생각해보면 이번 컨텐츠와 같이 게임 외적인 요소들을 다룰 기회도 많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배를 애독해주시는 분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 리뷰는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언제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2월 9일 공개예정인 스타워즈 : 배틀프론트의 첫 DLC 확장팩, 자쿠 전투(Battle of Jakku)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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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08 AMD@CES2018 [38] 4074 14 / 0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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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프레이님의 댓글

프레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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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 캐시 동영상이 진화했네요? ㅋㅋㅋ 라데온 최적화라더니 결과도 종목별로 정리해두셨네요. ㅋㅋㅋㅋ 잘 보고 갑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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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에서 오버율(%)을 정리하면서 새삼 지포스 라인업은 팩토리OC가 무시무시하다는 점, AMD 비레퍼 정책이 상당히 빡빡하다는게 느껴졌습니다(...)

배틀넘버1님의 댓글

배틀넘버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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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프론트는 최근에 출시 된 게임으로,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게임별 추천사양은 다수의 유저분들이 원하시거나, 인기 있는 대작의 경우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스펠님의 댓글

스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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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프론트 베타때  재미 있었는데  신적화에 가깝네요  특히 4K 코앞에 있다는게  큰의미 있네요  구매목록 1순위에  넣어야겠군요 감사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렉12 게임 출시는 아직 소식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2016년은  다이렉트 12지원 시대의 시작이고  그에 대응하는  파스칼등  차세대 신제품 출시 시대라
더욱 궁금해 지네요

현암님의 댓글

현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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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뭔가 부족합니다.
혹시 1980x1080, FHD화질에서
하이엔드 급을 테스트 해 주실수있나요?
대부분의 사용자가 FHD임을 고려하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암님의 댓글

현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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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메인 스트림 급의 그래픽 카드만 있어서요
혹시 하이엔드 급도 해주실수 있을가 했는데
사실 별 상관은 없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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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배틀프론트가 VGA 바꿔가며 실행하다보면(약 3회 정도) 여러대의 PC에서 실행되었다는 에러 메세지와 함께 24시간동안 게임이 잠깁니다.
이런 보안 특성상 한꺼번에 그래픽 카드 테스트가 힘들어져 게임 리뷰로 구성했고, 추후 자료가 모이는대로 추천사양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현암님의 댓글

현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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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니? 그런 정책도 있답니까?
에헤이, 그래서 리뷰가 살짝 달랐던 거군요!
그래도 추천사양을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야식가님의 댓글

야식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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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 많으셨습니다

쉐이더 캐쉬온 기능 좋으네여..크림슨 드라이버 안깔고 개기고 있었는뎅 ㅋㅋㅋ 깔아야겠습니다. 암드가 크림슨 드라이버 이후로 드라이버로 일취월장한 느낌이네영

스토리 모드가 없다니 ㅋㅋㅋ ... 영화 한편 보고 시작해야되나여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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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영화를 보고나면 영웅 조작이 좀 쉬워지려나요? 저한텐 보병보다 영웅 컨트롤이 더 어려운 듯 합니다(...)

나중에님의 댓글

나중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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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이더 캐쉬 기능이 꽤 도움이 되네요. 배틀프론트도 그렇지만 배트맨은 로딩 타임이 상당히 줄어드는군요. -0-

마낀쓱이님의 댓글

마낀쓱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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쿄쿄쿄쿄 스타워즈를 좋아하시는분이라면 강추 하고픈 게임입니다 ㅎㅎㅎ
최적화도 잘된거 같고 ㅎㅎㅎㅎ
역시 명작영화에 힘이란 쿄쿄쿄쿄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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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지원 타이틀이 최적화 + 그래픽 + 게임성 면에서 호평을 받는 경우가 많죠. NVIDIA는 자사 최신기술 + 검증된 대작으로 인기몰이에 유리한 편이구요. ㅎㅎ

치즈케잌님의 댓글

치즈케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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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게임들이 그래픽이 좋다 하면
쉐이더 떡칠만 하고 미세 표현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보였는데
배틀프론트는 진짜 그래픽이 장난이 아니네요.
저 정도 표현에 저 정도 프레임은 진짜 신적화네요.
근데 스토리 모드가 없다는게 좀 아쉽네요.
DLC로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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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텍스쳐가 장난 없더군요(...) ㄷㄷㄷ DLC가 얼마나 빠르게, 탄탄하게 풀리느냐에 따라 얼마나 장수할지가 판가름 날 듯 합니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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