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만렙 좀비 SSD, 마이크론 Crucial MX200 (대원CTS) > 배틀리뷰

본문 바로가기


배틀리뷰

저장장치 | [리뷰] 만렙 좀비 SSD, 마이크론 Crucial MX200 (대원CTS)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10-17 23:30 조회12,372회 댓글39건

본문

▣ 시작하며...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SSD 시리즈는 시장 초기부터 안정성과 성능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를 고집해 온 컨슈머용 브랜드입니다. 국내에서는 좀처럼 고장나지 않는 의미를 담아 좀비 SSD로 불리면서 좋은 평가를 받고있기도 합니다.

크루셜 M4, M500, M550으로 이어지는 단일 라인업 위주로 제품을 출시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소비자층을 고려해 보급형 BX 시리즈와 고급형 MX 시리즈로 라인업을 분리한 바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최초로 도입된 보급형 모델인 크루셜 BX100 시리즈는 과거의 샌드포스처럼 보급형 시장의 표준이 된 실리콘모션(SMI)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여전히 고급형 컨트롤러로 여겨지는 마벨(Marvell) 컨트롤러를 사용해 마이크론-크루셜의 DNA라고 할 수 있는 고성능, 고품질이라는 정통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라인업입니다.




▣ 3가지 인터페이스로 공급되는 마이크론 Crucial MX 200

저장장치는 소형화 + 규격화가 비교적 엄격한 편이라 변화가 거의 없는 분야입니다. 때문에 하우징의 형태는 물론이고 브랜드 로고나 스펙 스티커들이 곧 브랜드 이미지나 다름없어 라인업이 한 번 정해지면 쉽게 변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시리즈는 시원한 블루컬러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운 바 있습니다. 특히 차별화가 힘든 M.2 와 mSATA 모델은 PCB 기판 색상을 바꾼것이 눈에 띄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마이크론 MX200 시리즈 (2.5" SSD)






▲ 2.5" 드라이브 모델은 초슬림 울트라북 등을 고려해 기본적으로 7mm 두께로 출하됩니다.
다만 9.5mm 두께로만 안정감있게 장착이 되는 구형 노트북이나 미니 시스템을 위해 스페이서가 구성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마이크론 MX200 시리즈 (M.2 SSD)




▲ M.2 포트는 길이에 따라 2232(32mm), 2260(60mm), 2280(80mm), 22110(110mm) 규격이 있습니다.
국내 공급되는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등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2280 규격입니다.


#3. 마이크론 MX200 시리즈 (mSATA SSD)




▲ mSATA 방식의 마이크론 Crucial MX200 SSD는 Full-Height Mini-PCIe 카드와 흡사하게 설계됩니다.
포트에는 꽂히더라도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노트북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mSATA 포트 지원 여부를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에 탑재되는 핵심부품들

크루셜의 고급형 SSD에 사용되는 마벨 컨트롤러는 주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 시장을 노린 엔터프라이즈급 SSD를 목표로 개발된 모델입니다. 마이크론에서 이를 고성능 PC용으로 펌웨어를 개선해서 내놓은 것이 바로 MX200 시리즈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달라도 탑재되는 부품은 전량 동일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살펴볼 수 있는 M.2 모델을 뜯어보았습니다.

우선 SSD의 기반이 되는 88SS9189 컨트롤러는 SATA3 기반 컨트롤러로는 가장 최근에 개발된 최상위 모델입니다.

이전 버전인 88SS9188 컨트롤러에 Dev Sleep 기능을 추가시켜 장시간 대기상태에서 전력 소비량을 크게 절감한 것이 특징입니다. 데스크탑 PC에서는 그리 중요한 기능이 아닐수도 있지만, 신속성과 배터리 타임을 중시하는 비즈니스 노트북 유저들의 노트북에게는 필수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SSD를 구성하는 핵심 3요소인 컨트롤러(위), 버퍼메모리(왼쪽/아래), 낸드플래시(오른쪽/아래)
컨트롤러는 곧 SSD의 성능이나 다름없으며, 버퍼 메모리는 추가적인 성능 향상에 쓰입니다. 낸드플래시는 내구성에 깊이 관여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최신 SSD에서 소리소문없이 빠지고 있는 버퍼메모리도 챙겨넣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마이크론은 자체 개발한 DRAM을 탑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론은 DRAM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 하이닉스의 뒤를 잇는 글로벌 Top 3 기업으로 난야(Nanya)나 기타 저가형 DRAM칩을 탑재하는 중소 SSD와 차별화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낸드 플래시는 인텔 마이크론 플래시 테크놀러지(IMFT)에서 가장 최근에 내놓은 16nm 공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낸드플래시는 공정이 미세화되었을때의 단점들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꼭 단점만 있는것도 아닙니다. 공정이 미세화되면 읽기속도(Read Time)나 쓰기속도(Program Time)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SSD 전반에 걸친 성능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TLC기반 SSD가 출시되는 시점에서 MLC 낸드플래시 탑재를 단점으로 지적할 여지는 없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 성능 분석

기본적으로 어떤 SSD 컨트롤러를 사용하더라도 낸드플래시 모듈의 수가 적으면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나마 공간확보가 쉬운 2.5" 드라이브 모델들은 대부분 SATA3 인터페이스의 한계(6Gbps)까지 성능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노트북이나 NUC 같은 소형 폼팩터를 위한 mSATA 및 M.2 기반 모델들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고성능 모델이 나타난 전례가 없습니다.

이처럼 SSD의 쓰기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술력이 투입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200을 포함한 MLC기반 SSD들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컨트롤러 성능을 높이는 방법으로 해결해나가고 있지만, TLC 기반의 SSD들은 한계가 극명한 탓에 2GB~3GB 내외의 파일 전송속도를 순간적으로 높이는 가속기능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좌) vs 삼성전자 850 EVO 시리즈(우)
삼성 850 EVO 120GB/250GB 모델은 3GB가 넘어가면 성능이 떨어지지만,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꾸준히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드웨어 배틀 SSD 테스트 시스템 구성
테스트 시스템

CPU

INTEL 6th Core i7-6700K (스카이레이크)​ (Non O.C)

RAM

SAMSUNG DDR4 8GB PC4-17000 2EA (Total 16GB)

M/B

ASRock Z170-Extreme4

SSD

SAMSUNG 850 EVO 1TB (OS)

PSU

FSP AURUM PRO AU-1000PRO​

OS

Microsoft Windows 10 Pro​ ​64bit

Driver

표준 SATA AHCI 컨트롤러 (storahci.sys)



▲ HD Tune Pro - 9.75GB(10000MB) 연속 읽기성능 측정결과
연속 읽기성능은 SSD의 다양한 성능지표 중에서도 향상폭이 가장 큰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능측정 결과 역시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를 포함한 모든 SSD들이 SATA3 인터페이스의 한계까지 도달한 모습입니다.




▲ HD Tune Pro - 9.75GB(10000MB) 연속 쓰기성능 측정결과
연속 쓰기성능은 저용량 제품군에서 성능이 하락하는 등 최적화가 상당히 어려운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모든 용량대에서 고르게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Dynamic Write Acceleration 기술을 통해 2.5" 드라이브는 물론이고, mSATA 및 M.2 규격으로도 연속읽기, 연속쓰기 성능 모두 500MB/s 이상을 달성한 첫 모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장장치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 중 전송속도를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는 HD Tune Pro의 결과 그래프에도 이러한 특징이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SSD 제조사들의 공식 성능자료에 가장 근접한 측정결과를 제공하는 Atto Disk Benchmark 테스트 결과도 용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2.5", mSATA, M.2 모두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TTO Disk Benchmark 256MB 연속 읽기속도 측정결과
ATTO Disk Benchmark는 제조사 차원에서 공개하는 공식성능 자료와 가장 근접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질적인 성능이나 전송속도와는 거리가 멀지만, 손쉽게 SSD의 최고성능을 확인해보는 용도로 널리 사용됩니다.




▲ ATTO Disk Benchmark 256MB 연속 쓰기속도 측정결과
ATTO Disk Benchmark의 쓰기속도 측정은 0-Fill 파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현실과 거리가 먼 결과가 나타납니다.
압축/비압축 파일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SSD에서도 최고성능이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조사 공식성능에 근접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연속 전송속도가 성능의 척도였던 HDD(하드디스크)와 달리, SSD는 PC의 성능을 판가름하는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런 성능적 요소를 가장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Iometer 및 AS SSD Benchmark의 측정 결과도 준비했습니다.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Iometer 벤치마크는 인텔 SSD 성능측정 가이드라인에 따라 20분간 4KiB aligned(100% Random) 테스트를 통해 측정된 읽기/쓰기 IOPS 값을 기재했습니다. AS SSD Benchmark는 기본 설정으로 측정되는 4K Random 읽기/쓰기 결과의 MB/s 값을 기재했습니다. 대원CTS 및 마이크론의 도움을 통해 하드웨어 배틀 SSD 리뷰에서 처음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하드웨어 배틀이 다루는 SSD 리뷰에 Iometer 테스트 결과를 포함할 예정이며, 단순 전송속도 비교뿐만 아니라 PC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SSD의 성능지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Iometer 4KiB aligned 랜덤 읽기성능 측정결과
Iometer 테스트는 소요시간이 길고 세팅이 번거롭지만, SSD의 잠재성능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합한 벤치마크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형서버나 워크스테이션등 저장장치를 끊임없이 활용하는 고성능 PC라면 Iometer 랜덤 읽기의 결과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 Iometer 4KiB aligned 랜덤 쓰기성능 측정결과
Iometer는 임시파일(iobw.tst)로 저장공간을 꽉 채운 뒤, 데이터를 새롭게 갱신(덮어쓰기, Rewrite)시켜 극한성능을 측정합니다.
읽기성능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데이터를 끊임없이 생성하는 대형서버나 디지털 미디어 작업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자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론 Dynamic Write Acceleration 기술 덕분에 연속 전송속도는 개선되었지만, 4K 랜덤 쓰기 성능은 여전히 용량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AS SSD Benchmark 4K 랜덤 읽기속도 측정결과
Iometer에 비해 보다 일상적인 컴퓨팅 환경에서의 성능을 나타내며 PC 성능을 좌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PC용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 환경까지 고려해서 최적화되기 때문에 HDD vs SSD의 체감성능 차이는 크지만, SSD vs SSD의 차이는 거의 느낄 수 없는 수준입니다.




▲ AS SSD Benchmark 4K 랜덤 쓰기속도 측정결과
4K 랜덤 읽기가 프로그램 실행속도에 미세한 영향을 미친다면, 4K 랜덤 쓰기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와 같이 여러개의 파일을 저장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저장장치 명령어 배치 기술에 입각한 4K QD16 테스트는 아직까지 일상적인 컴퓨팅에서는 거의 발휘될 일이 없는 영역입니다. 중소규모 서버나 자잘한 파일들의 읽기/쓰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에서야 겨우 QD4~QD16 정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워크스테이션을 운영하는 전문가분들이나 소규모 서버를 운영하실 분들에게는 소중한 결과일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배틀의 성능비교 및 리뷰에도 빠짐없이 기재하게 되었습니다.



▲ Anvil's Storage Benchmark 4K QD16 읽기속도 측정결과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낸드플래시 용량만 다를 뿐, 컨트롤러와 버퍼메모리 구성이 동일하기 때문에 4K QD16 결과는 용량에 비례하는 모습입니다.
비교대상군으로 넣은 삼성 850 EVO 중 1TB 모델의 성능만 유독 차이가 나는 이유는 MGX 컨트롤러가 아니라 MEX 컨트롤러를 썼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 Anvil's Storage Benchmark 4K QD16 쓰기속도 측정결과
4K QD16 쓰기성능은 SATA3를 제대로 지원하는 SSD들이라면 대부분 300MB/s 중반대의 준수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 SSD 타입별 체크포인트


#1. 2.5" 드라이브 타입 - 고성능 게이밍 데스크탑 PC에 최적
앞서 살펴봤듯이 2.5" 드라이브 라인업은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능이 약속되는 모델입니다. 비교적 넓은 PCB 기판을 활용해 낸드플래시 모듈 확장이 비교적 수월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이나 워크스테이션용 PC처럼 고성능이 필수인 시스템에 사용할 SATA3 SSD로는 적격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mSATA 타입 -  2014년 이전의 초슬림 노트북과 ITX 시스템 업그레이드용
mSATA 인터페이스는 M.2 타입의 과도기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형화 측면에서는 분명한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M.2 인터페이스가 출시하기 이전의 울트라북이나, 고성능 게이밍 모델에 여러개의 mSATA를 묶는 RAID 기능으로 많이 탑재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로써는 호환성이나 성능면에서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를 능가하는 mSATA가 없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용 SSD를 찾는다면 유일한 선택지라고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라인업입니다.




#3. M.2 타입 -  최신 데스크탑부터 노트북까지 모두 쓸 수 있는 전천후 모델
M.2는 성능한계에 부딫힌 6Gb/s SATA3를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저장장치용 인터페이스입니다. M.2 타입은 PCI-Express 레인을 활용해 초창기에는 10Gb/s(2x/B)의 대역폭을 제공했고, 현재는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최대 32Gb/s(4x/M)의 전송속도를 자랑합니다. 단, SSD는 컨트롤러의 성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대역폭을 모두 사용하는 제품을 접할 때 까지는 제법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장 SATA 포트에서 벗어나 M.2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분들이라면,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가격대비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M.2 SSD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믿을 수 있는 마이크론 공식 유통사 대원CTS
국내 SSD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할만큼 수많은 SSD 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물론 선택의 폭이 늘어난다는 측면에서는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저렴한 가격에 혹해 구입한 SSD가 고장났는데 국내 수입사가 소리소문없이 철수한 상태라면, A/S 기간이 한참 남은 SSD가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SSD의 공식 유통사인 대원CTS는 1988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26년이 넘는 세월동안 IT유통을 도맡아 온 프로기업이기 때문에 A/S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 없는게 없는 프리미엄 SSD, 마이크론 Crucial MX200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를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SSD에 넣을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집어넣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TA3 인터페이스의 한계가 가까워지면서 SSD 시장의 전반적인 목표가 최고 성능에서 가격대 성능비로 기울고 있는 상황이고, SSD의 핵심 3요소인 컨트롤러, 낸드플래시, 버퍼메모리 중 필수가 아닌 버퍼메모리를 빼고 출시하는 모델들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는 3가지 부품을 모두 탑재하는 고성능 고품질 정책을 고수해 최상위 모델의 자존심을 지킨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신 고성능 SSD라면 빠질 수 없는 기능이 되어가고 있는 전용 툴 프로그램도 빠짐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Storage Executive를 통해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업데이트를 한다거나, 시스템 메모리를 활용하는 모멘텀 캐시(Momentum Cache) 기술, 공장 초기화(Sanitize Drive), 보안모드 해제(PSID Revert)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드웨어 배틀과 함께 SSD의 하드웨어 구성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컨트롤러, 낸드플래시, 버퍼메모리부터, 3가지 부품이 모여서 발휘하는 특성과 전송속도를 통해 마이크론 Crucial MX200 시리즈의 매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리뷰를 위해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Special Thanks to​


대원씨티에스(주) - 하드웨어 배틀 SSD 컨텐츠를 위해 Micron Crucial MX200 시리즈의 모든 라인업을 제공하여 주셨습니다.
(주)에즈윈 - 하드웨어 배틀이 2015년 10월부터 진행하는 모든 컨텐츠는 ASRock Z170 Extreme 4 메인보드가 사용됩니다.
(주)스파클텍/FSP - 하드웨어 배틀의 벤치마크 시스템은 FSP AURUM PT-1000W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036 ]
추천 1 비추천 0

댓글목록

미궁님의 댓글

미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저도 bx100 샀는데 후회중입니다... 정말 느려요. 전에 쓰던 피노컴 ssd도 느리다고 징징댔는데 부팅은 오히려 피노컴보다 더 느립니다...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개인용 데탑이나 놋북에 쓸만한 안정성+가성비가 장점이죠~
정말 안정성에만 올빵(?)한 기업용 모델은 Crucial 브랜드 말고 또다른 "마이크론" 모델이 있습니다. 성능은 조금 낮지만 안정성은 아주 그냥... -_-b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사실 M550 하고 바뀐게 거의 없는데 갑자기 프리징 이슈가 나타났었죠;; ㄷㄷㄷ 마이크론이 고생 많이했는지 MU02 펌업내용을 보니 개선을 많이 했더군요.
TRIM이나 SMART 쪽 개선도 있는데, 전력 불안정 (C-State 변동 등) 상태에서 ECC 무결성을 손봤더군요. 안심하고 쓸 수 있게 되었다고 봅니다. :D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메모리 반도체쪽에선 세계 3위입니다. 듣보잡이라고 하기엔 나름 브랜드빨 좀 받아도 될만한 곳이죠. ㅎㄷㄷ

야식가님의 댓글

야식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흠...하배 기사보고 일단 회사 교체용 SSD MX200으로 20개 주문 할 예정입니다...저 혼자 사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했었는데

마침....결정장애를 극복하게 해주는 기사군여 ㅋㅋㅋ... 쬐?끔 비싸긴 한데 20개 결제 올려서 삽니다여 고장나면 책임지실거져 ㅋㅋ

프레이님의 댓글

프레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SSD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이긴 한데, OS용으로만 쓰면 그놈이 그놈이더라구요;; 그래도 오래 쓸려면 역시 요런 브랜드빨이 무시 못하져... ㅋㅋㅋ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전문가 수준이 아니라면 체감성능은 고만고만해지긴 했죠... ㅎㅎ 그래도 안정성까지 포함시키면 무시못할 물건이 또 SSD다 보니... :S

bbehehe님의 댓글

bbeheh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요즘 SSD 괜찮은 모델 물어보시면 MX200을 추천드렸는데 하배 리뷰를 보니 역시 추천해 드리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
저도 현재 크루셜 M550 모델 사용중인데 속도나 안정성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M.2 타입 제품도 사용해보고 싶네요.

RPriest님의 댓글

RPries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rofile image

저도 엇그제 장만한 스카이레이크 시스템에 MX200 M.2 모델 장착했습니다.
맘같아선 PCIe 제품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그쪽은 물건도 없고, 가격도 비싸고 해서 대안을 찾다보니 이녀석 뿐이더군요.

배틀리뷰님의 댓글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profile image

아직도 PCIe 용 M.2 SSD 구하기는 상당히 어렵죠. -_-;; 국내에 그나마 있는 모델도 1세대라 10Gb/s 전후... 조만간 풀리는 날이 오겠죠. ㅠㅜ

댓글을 다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하러가기

배틀리뷰 목록

Total 9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11
2939
배틀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2-27
2162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8-31
8452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05
12745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2-13
1924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2-12
5617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10-17
12373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9-16
2639
배틀리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5-04-06
21595
게시물 검색
제목

접속자집계
오늘
9,938
어제
11,614
최대
24,782
전체
8,086,939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문의 & 제휴 메뉴 및 포인트 Update 하배 인스타그램
Copyright © www.hwbattl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