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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 ARM 윈도우즈의 x86 BT에 의한 성능손해는 대충 절반정도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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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uBisC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1-14 22:49 조회1,192회 댓글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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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냅드래곤 835로 보이는 윈도우즈 32비트 긱벤치 결과입니다.

이름이 Qualcomm CLS로 나오는데 현시점에서 퀄컴 CPU에서 x86 긱벤치가 돌아간다면 스냅 835 하나 뿐이니. 긱벤치3/4 공히 안드로이드에서 실행되는 ARM 네이티브 결과의 절반 수준의 점수를 보입니다.

대략적으로 아폴로레이크보단 조금 밑돌고 베이트레일-체리트레일은 상회하는 수준의 결과입니다. ARM 네이티브로 어플리케이션들이 제작되기 시작하기 전까진 대충 이정도로도 그런대로 쓸만은 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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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베가님의 댓글

베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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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실이 생각보다 너무 커서 놀랐습니다. 기술이 발전했으니, 옛날보다 효율이 더 좋아졌어야 하는데도요. 아무래도 긱벤치는 CPU만 갈구다 보니, (변환 손실 적은) GPU도 갈구는 게임에 비해 변환 효율이 나쁜 듯 합니다. 거꾸로 안드로이드 x86에서 ARM 앱을 돌리는 경우를 보면, 호환성 문제는 거의 없고 성능 손실은 0~40% 정도입니다. 다만 손실이 큰 앱은 일부인 듯 하고, 대부분은 인텔 주장처럼 5%이하로 보입니다.
재밌게도 입장이 바뀌겠습니다. 당시엔 인텔은 호환 문제 없고 변환 손실이 거의 없다, ARM은 손실이 크고 호환성이 심각하다, 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서로 반대로 말하게 됐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기술일텐데, 짧은 시간 사이에 서로 입장이 완전히 달라질걸 생각하니 팝콘이 당깁니다.

CPU | x86안드로이드로 추측한 암 윈도우의 x86 게임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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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 x86 안드로이드의 호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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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이 에픽(이타늄) 만들 때 기술이 지금처럼 발전했으면, 이타늄 성공 가능성이 꽤 높았을 겁니다. 당시 발목을 잡은 x86 호환성은 a. OS에서 BT, b. 각 CPU에 x86과 에픽 디코더를 따로 넣음 (지금 ARM64가 이렇게 작동), c. 멀티코어에 에픽과 이타늄 코어를 따로 탑재, 등의 방법으로 해결했을 겁니다.

RuBisCO님의 댓글

RuBisC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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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알고 계시는데 인텔의 후디니 라이브러리 역시 50% 가량의 성능손실이 있고 이는 당연한겁니다. 프레임레이트가 20-40% 하락했다는건 CPU ISA와 별개인 GPU의 존재를 고려하면 CPU 단에서만 그보다 훨씬 더 큰 성능손실을 입고 있다는겁니다. 이는 당연한건데 룽손,옐브루스 계열처럼 H/W 레벨에서 가속지원을 하지 않으면 BT 환경은 1:1로 대응되는 동일한 기능의 명령이라 할지라도 한 명령을 한번은 번역을, 한번은 번역된 명령을 실제로 실행하는 식으로 두번을 실행하게 됩니다. 아무리 날고 기어도 어쩔 수 없는 한계입니다.

베가님의 댓글

베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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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게임 성능은 GPU 영향이 커서, CPU 변환 손실보다 덜 떨어집니다. 그래서 저도 "아무래도 긱벤치는 CPU만 갈구다 보니, (변환 손실 적은) GPU도 갈구는 게임에 비해 변환 효율이 나쁜 듯 합니다." 라고 했지요.
혹시 CPU만 갈구는 앱의 후디니 변환 효율을 측정한 결과가 있나요?
후디니는 100% 실시간 변환은 아닙니다. 처음 변환해서 저장해 두고, 실행하면서 계속 최적화 합니다. 아톰 안드로이드 뒤져보면, 변환하고 최적화한 기계어를 저장한 파일이 보입니다.

RuBisCO님의 댓글

RuBisC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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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싱이야 번역 과정에서 생기는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당연히 하는겁니다. 그렇게 해서 작업을 최소화 하더라도 적어도 캐시 내의 정보를 찾아 가져오는 정도는 해야 합니다. 기초적으로 존재할 수 밖에 없는 오버헤드인데 이건 다이 상에 별도 유닛을 구축해서 전가하지 않고서야 어쩔 수 없는 겁니다.

ARMCC님의 댓글

ARMC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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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유의해야 할 부분은 현재 bt 구조를 만들고 있는 주체 입니다....  안드로이드용 x86의 경우 개발 주체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관리 권한이 없던 인텔에서 독자적으로 네이티브 코드에 대해 한정적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인 반면  arm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제작사 자신이 직접 나선 경우이기 때문에  적용범위나 수준에서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타늄은 어차피 성능 상으로도 코어 정도에 이르면 하극상을 당하는 상황이었던 데다가 다이면적 등도 불리했던 경우라 아마 x86호환성 여부에 상관없이 밀리기 쉬웠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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