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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 차세대 콘솔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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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1-12 01:18 조회1,283회 댓글1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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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내용이 없긴 한데 PS4 Pro, 엑스박스 X같은 업그레이드형 콘솔은 미래에도 나옵니다. 미세공정 망해서 중간에 업그레이드형 나오는 게 제작사 입장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공정 전환하면서 염가형들 판매했지만 이제 부터는 업그레이드 콘솔이라고 런칭 가격을 유지하거나 엑스박스 X처럼 올려 받을 겁니다.

8세대 콘솔에 닌텐도를 제외하고 X86을 채용했기 때문에 PS5, Next XBOX, PS5 Pro도 당연히 AMD에서 커스텀 아키텍쳐를 공급 할 것 입니다. 애초에 AMD만 이걸 해주는 지라 선택의 여지가 없고 X86을 유지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하위호환 때문 입니다.

기존의 재규어, GCN 기반 APU에서 ZEN, Navi 기반으로 전환될 예정인데 PS5에 채용될 APU의 기초설계는 2018년에 완료됩니다. 하지만 넘어야 될 산이 많습니다. 미세공정이 여기서도 발목을 잡고 또 다른 문제는 메모리 문제 입니다.

7nm ArFi는 EUV공정이 아니기에 제조비용이 높고 성능 향상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의외로 EUV가 2020년도에 튀어나올 예정이라 ArFi 공정을 채용 하기에는 고민되는 수준 입니다.

소니의 PS5가 가장 먼저 9세대 기종을 출시할 테지만 가장 상황이 좋습니다. 8세대 콘솔 전쟁 승자는 플레이 스테이션 4이고 이미 마소도 포기했을 정도로 끝나버렸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 콘솔로 런칭한 PS4 Pro도 준수하게 팔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 호재로 엑스박스 X의 위력이 약하기에 2019년이 아닌 2020년에 PS5를 출시해도 소니는 아쉬울 게 없습니다.

미세공정은 어떻게든 되는 데 문제는 메모리 입니다. HBM 보급 속도는 예상치 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가장 큰 문제는 용량입니다. PS3 -> PS4에서 넘어올 때 8배 증가시켰고 PS4 Pro에서는 DDR3 메모리를 1GB 추가시켜야 했는 데 HBM2를 쓰더라도 최대 16GB이고 HBM3는 가격이나 출시가 불안정 합니다.

콘솔의 메모리는 RAM + VRAM 역활을 하는 데 "더 넓은 오픈월드", 4K 이상의 텍스쳐,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게임용량(로딩 할 때 메모리 용량 퍼 먹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공급과 가격까지 사실상 GDDR6 밖에 없습니다. NEXT XBOX는 최소 2022년 이라서 HBM3나 차기 적층형 메모리가 가능하갰지만 PS5는 지금 현 상황에서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차세대 콘솔 사양은.

2020년 가을 출시, 7nm EUV공정(GF 제조)
ZEN 2세대 옥타코어, 2.8GHz
Navi 기반 iGPU(SP 4096, TMU 256, Rop 64, 동작속도 1,400MHz)
GDDR6 24GB 메모리, 384Bit, 최대 대역폭 768GB/s
2TB HDD 혹은 SSHD(SSD 비싸서 못 넣어요. 용량도 많이 필요합니다.)
연산 성능 11,468GFlops, PS4 대비 6.24배 상승.
가격 399달러 - 499달러

PS3 -> PS4의 8배 상승보다 낮은 성능 향상이지만 4K 60프레임, 8K 30프레임은 어떻게 될 거 같습니다. 체커보드로 8K 60프레임 시도 하는 게임도 있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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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흡혈귀왕님의 댓글

흡혈귀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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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이쪽 스펙이 확실히 좀더 현실성 있긴하겠네요.

어찌됬던 콘솔게임에서 제대로된 네이티브 4k 60fps hdr을 하려면 최소가 10tflops여야 할테고

ARMCC님의 댓글

ARMC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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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검토해야 할 사안은 현재 14LPP와 (앞으로 나오는) 12LP, 7LP라는 글파 공정에 커스터마이즈된 ZEN쪽 IP가  '완전 합성가능'한 IP로 재개발되어 타 파운드리에서도 가용해지는지 여부일 듯 합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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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에서 찍어내더라도 2021년 상반기에 출시가 가능하겠죠. 워낙 9세대 전쟁에서 소니가 더블스코어를 기록해놓은 상태라 소니는 느긋합니다. MS는 이번 엑스박스 X가 발목 잡힌 부분이 많아 고난의 행군을 더 해야 하지만요. 벌써 PS4 슬림 1TB 199달러로 폭격할 예정입니다. ㄱ-

KSJSK님의 댓글

KSJS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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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스펙에 대해서 현실성이 높고, 이렇게 실현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HBM2가 16GB가 최대일 것 같지는 않습니다.
VEGA FE도, 각 스택당 8GB칩을 두 개의 모듈로, 16.GB의 제품을 보인 만큼, 비용 상관은 하지 않는다면, 이전 Fury처럼 네 개의 모듈로 32GB는 가능할 것 같네요.
대역폭 문제도, 모듈을 네 개 투입한 만큼, 상황은 상당히 호전이 될 것이고...

물론 비용은 하늘로 갈 것이 분명해서, 콘솔에 될 가능성은 없지만, AMD의 기대대로 Intel로 인한 수요의 증가나, 내년 메인스트림에 채용된 HBM2로 인해서 생산 단가가 기적적으로 낮아지고, 인터포징 단가도 기적적으로 낮출 방도가 있다면,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생길지도...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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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만 해도 차세대 콘솔 대역폭은 1TB/s를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죠. 지금은 뭐... GDDR6 라도 용량채워서 잘 넣자. ㄱ-

코손님의 댓글

코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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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 2세대 옥타코어를 SoC로 넣는 건 다이크기를 볼 때 현실성이 없다고 봅니다.
2세대에서 옥타코어가 현행 쿼드코어 수준의 다이만 먹는다고 해도
언코어 부분이 여전히 방대할 거란 예상이 되기 때문에 다이가 그렇게 크게 줄어들지는 의문이고요.
PS5는 현실적으로 스콜피오의 2배 이상 성능확보도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현재 스콜피오가 반응이 생각보다 좋은 편이기 때문에 차후 PS4 프로의 판매량이 줄어들 소지도 있고요.
복잡해졌죠. 스콜피오 후속기가 2020년에 같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듭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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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도 미세공정 개선하면서 I/O면적을 줄였고 AMD도 미세공정의 혜택도 얻고 코두리가 떠났긴 하지만 이미 RTG에서 인피니티 패브릭 면적을 줄인다고 밝혔죠. 업그레이드 콘솔 개념이 활성화 된 상황에서 CPU쪽은 쉽게 바꿀 수가 없습니다. GPU쪽은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것과 전혀 다르게요.

PS4 재규어 옥타코어 1.6GHz -> 라이젠 2세대 2.8GHz 옥타코어 채용해도 겨우 CPU 성능은 최소 3.5배 - 5.25배에서 끝납니다. 이러면 오픈월드 규모가 축소되고 AI 수준이 낮아지고 전체적인 게이밍 성능도 떨어지게 되겠지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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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 X가 날아봤자 PS4 한테 안되고 PS4 Pro는 50달러 할인만 해도 엑스박스 X에 타격 옵니다. 특히 엑스박스 X는 GDDR5 12GB라서 지금 발생하고 있는 메모리 가격 상승에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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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업그레이드 콘솔 판매량은 의미가 좀 없는 게 콘솔시장에서는 하드웨어 마진이 적고 그걸 소프트웨어 마진으로 채우는 방식인데 이미 시장에 깔린 기기 숫자가 2배나 차이 나버리는 관계로 엑스박스 X는 차기 MS 콘솔이나 사업방향을 알려주는 물건이지 게임 체인저 같은 건 아닙니다.

curly님의 댓글

curl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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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가 2018~2019년에 나올거란 루머 보고 한마디 했던 기억이 나네요
PS4 Pro가 1080p 60fps조차 정복하지 못 한 성능이라고 비판받아도
2016년 홀리데이 시즌에 출시된 게임기인지라
라이프스팬이 PS4보다 더 짧은건 현실성이 떨어지는 루머라고 생각했습니다
CPU 및 GPU의 공정, 아키텍처 로드맵까지 생각해봐도 말이죠

GPU가 64CU, 메모리 대역폭 768GB/s이면
384bit 버스에 16GHz 메모리클럭이거나
512bit 버스에 12GHz 메모리클럭 둘 중에 하나겠네요
256bit 버스에 24GHz 메모리클럭 스펙은
메모리클럭에서 현실성이 좀 떨어지니 제외하구요..

32GB 메모리 용량을 8Gbit(1GB) 칩으로 구성하려면
32개로 엄청 많이 필요할 뿐더러 난해한 레이아웃에다
공간까지 많이 필요하므로 채택되진 않을 것 같고
16Gbit(2GB) 칩 16개도 아닌 32Gbit(4GB) 칩 8개 구성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단면 기준)
근데 2018년 초 8Gbit(1GB) 칩이 양산될 예정이라고 들었는데요
2020년까지 16Gbit(2GB), 32Gbit(4GB) 칩을 양산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다시 생각해보니 메모리 용량 24GB라면 16Gbit(2GB) 칩으로 12개가 필요하니
XBOX ONE X와 유사한 레이아웃으로 가장 무난하게 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24GB의 단점이라면 공유메모리로 인해
OS용을 제외한 실용량이 20GB도 간당간당할 것 같다는 정도..

그동안 XBOX 게임기의 라이프스팬이 360의 8년을 제외하면
1세대랑 ONE(3세대) 둘 다 4년의 라이프스팬이었기에 XBOX ONE X도 4년이라면
다음 XBOX는 2021년 11월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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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GDDR6용량을 혼동했네요. 엑스박스는 4년 주기로 2021년에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2022년에 본격적으로 나오지 않을 까 합니다. 왜 2019년이 가장 유력했냐면 하우스가 PS4 수명 6년이라고 했거든요... ;;;

용량이 부족하더라도 이제는 업그레이드형 콘솔 시대라서 땜방이 가능하겠죠. XBOX One과 X처럼 메모리 타입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urly님의 댓글

curl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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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전히 재 생각에 불과하지만
PS4의 라이프스팬이 6년일거라는 예상 글을 봤을 때
오리지널 PS4만 고려한 기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성능의 한계가 빨리 찾아와서 예상 라이프스팬이 짧아짐에 따라
PS4 Pro가 투입됨으로써 PS4 계열의 라이프스팬이 연장된 셈으로 생각했던 것이구요

XBOX 360처럼 이례적인 수준(8년)까진 아니더라도
XBOX ONE X의 라이프스팬이 4년보다 길어지려면
성능이 받쳐줘야 할텐데 역사는 반복(?)되듯이
PS4, XBOX ONE이 AAA급 고퀄리티 + 1080p 60fps을 정복하지 못 했던 것처럼
XBOX ONE X도 포르자7를 개발한 Turn10처럼
엄청난 신적화 기술력이 없는 한
AAA급 고퀄리티 + 4K 60fps 10bit HDR 조합의 정복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음 세대 XBOX가 정복하겠죠 대신 8K 60fps 정복까진 어려울 것 같은..

XBOX 1세대랑 ONE의 라이프스팬이 4년이었던 배경이 서로 다르지만
PS5가 PS2 출시 20주년인 2020년에 내놓는다면
XBOX도 PS5와 경쟁하기 위해
아무리 늦어도 출시 시기의 격차를 1년 넘게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GTX야옹이님의 댓글

GTX야옹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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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는 2.5인치 베이 탈부착 하는 거 좀 더 편리하게 설계해줬으면 좋겠습니다. PS4랑 프로도 그렇고 특유의 폐쇠기질(-_-)이 그대로 드러나더군요. 인식제한이나 한계도 좀 개선하면 더 좋을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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