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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 레이븐 릿지에 핫 한 CPU 계시판 그리고 확정된 폭망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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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2-14 13:06 조회2,479회 댓글4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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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PRO 재규어 CPU 8코어 면적: 20.2mm^2

PS4 PRO 폴라리스 40CU 면적: 138.6mm^2

PS4 PRO 폴라리스 프론트엔드 면적 23.28mm^2

 

연산부 면적 182.08mm^2

 

XBOX X 재규어 CPU 8코어 면적: 21.88mm^2

XBOX X 폴라리스 44CU 면적: 135.08mm^2

XBOX X 폴라리스 프론트엔드 면적 18.37mm^2

 

연산부 면적 175.33mm^2

 

메모리나 I/O 부분을 제외한 면적이고 각각 불량코어 재활용을 위해서 40CU, 44CU로 설계되었습니다. 

실제로는 PS4 Pro 36CU, XBOX X 40CU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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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1코어 면적 PS4 Pro 1.79mm^2, XBOX X 2.00mm^2

ZEN 1세대 1코어 면적 5.5mm^2, 최소 2.75배 ~ 3.1배 면적 증가  

 

재규어 1코어 당 L2 캐시 면적 0.735

ZEN 1세대 1코어 면적 1.5mm^, 2.04배 면적 증가 

 

ZEN 1세대 CCX 8MB L3 캐시 면적 16mm^2 = 재규어 8코어 CPU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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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 7nm LP(ArFi, DUV)공정 달성 목표.  

 

초 간단 설명  

 

PS3 -> PS4  

GPU GFlops 224GFlops -> 1,840GFlops 8.21배 상승 

메모리 용량 512MB -> 8,192MB 16배 상승  

메모리 대역폭 6.8배 ~ 8.46배 상승  

 

XBOX 360 -> XBOX One  

 

GPU GFlops 240GFlops -> 1,310GFlops 5.46배 상승 

메모리 용량 512MB -> 8,192MB 16배 상승  

메모리 대역폭 3.04배 -> 6.375배 상승  

 

결론

 

ZEN의 면적이 예상대로 재규어의 2배를 상회한다. 특히 인피니티 패브릭 면적은 별도.  

 

죽어다 깨어나도 PS3 -> PS4 성능 향상치 8배 못 지킨다. 특히 메모리 쪽은 레알 망했다.

 

다음 세대 부터 콘솔 가성비는 역대급 폭망 이다. 근데 점점 더 내려갈 거라는 점이 함정이다.  

 

499달러에 출시해도 과연 최신 세대 AAA 게임(9세대 콘솔 게임)을 4K 60프레임 환경으로 구동할 수 있을까?

 

XBOX one 8배 10,480GFlops, PS4 8배 14,720GFlops...  

 

현재 VEGA 64, 면적 484mm^2, TDP 295W, 12,583GFlops...  

 

[ - http://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cpumbram&wr_id=101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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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TerrorChaser님의 댓글

TerrorChase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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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용 제품을 설마 그대로 때려박을까요? 절대 그럴일은 없다고 봅니다 거기다 모바일 AP만도 못한 재규어 8코어 넣느니 젠 4코어가 낫죠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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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2, Navi 기반으로 커스텀 하는 거라서 한계가 있고 7nm LP 혹은 7nm EUV 공정 밖에 못 써서 죽어다 깨어나도 저 면적으로 8배 성능 상승 못 시켜요. 심지어 현 세대 콘솔이 1080P 30프레임 고정도 어려운 판 입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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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HBM3 4스택 넣어도 용량은 32GB이고 대역폭은 1TB/s 정도로 대역폭 겨우 맞추더라도 2020년에는 단가가 미쳐 날 뛸 거라서... 아니 생산이라도 할 수 있을 지.

SQUZ님의 댓글

SQUZ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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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게임은 제작 환경상 현세대 퀄리티로 만드는 것도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는 그리 큰 진보가 없을걸로 봅니다.
그래서 차세대 콘솔에서 그리 큰 폭의 성능향상은 필요치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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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언리얼, 엔비디아 4K 데모 보니까 그럴 생각이 별로 없더군요. 리얼하게 가자고... 현 세대 게임에 픽셀 4K 텍스쳐 4K만 넣었는 데 엑박 X도 비명지르고 있죠.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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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PS3 CELL 버리고 X86 간 이유가 바로 그 놈의 개발환경 문제가 좀 커서 말이죠. 다행히 ARM은 메이저긴 한데 다들 적응은 되어 있으려나요? 개인적으로 AMD ARM 채택하면 장기적으로는 PC 유저들에게도 좋죠. X86 수명이 더 줄어 들테니.

ARMCC님의 댓글

ARMCC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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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계열 개발환경이라면 개인적으로는 한 15년 정도 적응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RPI쪽 활성화 된 후로는 동등한 듯 싶고요....

RuBisCO님의 댓글

RuBisC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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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과 비교하면 베가의 다이 면적이 시궁창스럽게 크다는 건 덤인데 아무리 봐도 좀 제대로 된 새제품이 나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천일님의 댓글

이천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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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운더리가 자기들 공약을 지킬 수 있을때 이야기긴 합니다만, GF 7LP가 14nm에 비해 클럭 40% 증가(성능 유지시 전력소비 60% 감소), 면적 50% 감소를 이야기하니 이 주장대로 되면 VEGA 64를 7LP로 옮기기만 해도 242mm^2에 TDP 118W, 12TFlop정도가 나오겠죠. PS4 Pro TDP가 165W였으니 이게 콘솔에 허용되는 선이라고 보면, 클럭 좀 더 올리고 48~56CU정도 선에서 맞추고 Zen 4C8T정도를 쓰면 어찌저찌 다이사이즈랑 VGA 성능까지는 맞출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콘솔 회사들이 단가 절감이 중요하다는 레슨이 있어서 저런 무모한 시도를 하려고 들지는 잘 모르겠네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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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이랑 재규어랑 비교해서 IPC 2배 밖에 차이 안 나서 ZEN 4C 8T = 재규어 8코어 동급나옵니다. 콘솔은 로드율 100% 찍는 지라 SMT 필요 없어요...

이천일님의 댓글

이천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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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성능의 경우 크리티컬패스에 의존적인 경우가 많아서 단일 코어 성능이 2배가 좋아지면 쓰루풋이 비슷하더라도 성능 향상폭이 큽니다. 사실 이게 아니었으면 비셰라도 i5 2500수준 게이밍 퍼포먼스는 나왔을 걸요. 실제로는 멀티스레드에 로드를 다 걸어도 i5 2500만큼 나오는 게임이 드물어요.
그리고 로드율 100%라고 해서 SMT로 인한 성능향상이 없지도 않습니다. 로드율 100%라는건 보통 CPU에 풀로드를 걸었다는 거지 CPU의 유닛을 다 썼다는 이야기가 아니거든요. 시네벤치같은게 로드율 100%를 못찍어서 SMT를 쓸 경우 성능향상이 따르는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로드율 100%가 그리 쉽게 찍히는 것도 아닌게, 파판 15도 개발 시작하고 한참 지난 출시 시점에서야 자기들이 고생해서 CPU 로드 90%대 찍었다고 발표자료 만들어서 자랑했고요. 초기에는 70% 로드 수준이었죠.

그런데 이런걸 다 떠나서, 4K 게이밍에서의 병목은 CPU가 아니라 GPU라... GPU 성능만 크게 향상 가능하면 CPU 성능 향상폭이 적다고 해서 콘솔에서 네이티브 4K 게임을 못할건 없습니다. 반대로 CPU 성능이 크게 올라도 GPU 성능이 엉망이면 4K 게임 못하는거죠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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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연산성능 뿐만 아니라 대역폭도 늘어나야 하는 데 HBM 상태가... GDDR6 384Bit 넣어도 3배 상승이 한계고 512Bit는 자살 하자는 거라. ㄱ-

이천일님의 댓글

이천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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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AMD가 NAVI에선 메모리 압축을 잘 해주길 빌 수밖에 없죠 ;; 솔직히 VEGA는 이 면에서는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VEGA에서 메모리 압축이 좀 더 발전했으면 Raven Ridge에서도 메모리 클럭에 좀 덜 의존적인 성능을 낼 수 있었을텐데요.
대역폭 3배 상승에 메모리 압축으로 실질 대역폭 4배 향상정도까지를 달성하고, 이 뒤는 엔진 제작자들의 최적화에 맡기거나 하는게 현실적인 한계로 보여요. 현 시점에선 리딩 플렛폼이 된 PC쪽도 메모리 대역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니.. 엔진 개발자들이 그쪽으로 노력을 안할수는 없겠죠 ;;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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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과 같은 통합 RAM이 아니라서 시스템 메모리 256MB 램버스 XDR 비디오 메모리 256MB GDDR3 조합입니다. 지금의 엑원 ESRAM 하고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뭇뭇호와이님의 댓글

뭇뭇호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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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4k 고정 60f을 다음에 반드시 달성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어차피 여건상 힘들어보이니 그냥 여태까지의 전통대로 적정선을 맞추면 좋겠네요.

근데 젠 커스텀 쓰면 콘솔쪽 cpu 성능은 초기 게임 돌릴 때 남아돌 듯한 느낌이..
여러 이유가 있다지만 여태까지 콘솔들이 gpu는 몰라도 cpu엔 상대적으로 짜게 굴었으니까요.
특히 닌텐도.
듣기로는 그래서 cpu 자원 최대한 아끼는 방향으로 발전했다던데
정말이라면 개발자 입장에선 아마 해방되는 느낌이 확 들지 않을지.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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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박스 X 하는 것 처럼 GPU에 연산을 더 많이 의존하더라도 차세대로 넘어가면 오픈월드 크기나 효과가 매우 늘어날 것이여서...

뭇뭇호와이님의 댓글

뭇뭇호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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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으로 요구 성능은 늘어나겠지만
그러든 말든 적당히 만들 판을 던져주면
개발자들이 억지로라도 거기에 잘 맞출 겁니다..
늘 그랬듯이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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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 AMD가 7nm 공정 지원하는 상품은 현재까지는 ZEN 2세대, 3세대가 끝 입니다. 재규어 끝 입니다. K21은 이제 설계도 그릴 껄요?

특대머그컵님의 댓글

특대머그컵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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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말은 엑스박스원 x 처럼 자체적으로 커맨드프로세서를 넣어서 cpu에 걸리는 부하를 줄이면 되지 않냐는 얘기인데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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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부하를 줄여도 요구량이 많아질 거라서요. 그리고 커맨드 프로세서를 지원해야 하는 데 그 복잡함도 추가되죠. 그럴거면 간단하게 코어 크기를 최대한 줄여 CPU 숫자 늘리는 게 좋습니다. 다만 궁극적으로는 커맨드 프로세서 + GPU 조합이 발전하겠지만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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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파운드리라고 저런 거 만 하는 리뷰 사이트 있습니다. 게임 픽셀 가지고 해상도 맞추는 애들이죠. 스콜피오의 경우 세계 최초로 MS 제공받아서 출시도 안 했는 데 리뷰했고요.

RxSuperNova님의 댓글

RxSuperNov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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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최대 8배겠죠. 설마 8배가 되겠어요  ㅋㅋ
현세대 콘솔 8배면 1080ti 도 안될건데요. sli하면 될래낭.. @@;

아니면 뭐 흐븜3 까지 갈아넣고 하던가 해서 가성비 폭망하면 되죠. 그래도 8배는 안될듯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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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8배는 PS3 -> PS4 GFlops 성능향상 폭이고 차세대 콘솔은 그게 안 된다는 뜻 입니다. 엑스박스 X 2배 정도는 가능 할 지도요(CPU 쪽은 더 높고)... PS2 -> PS3 GFlops 향상폭은 35배 입니다...

RxSuperNova님의 댓글

RxSuperNov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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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야 뭐 그랬을지 몰라도 이젠 안되잖어욤..
한 네배정도만 해도 적당히 옵션타협하면 4k 60 고정 가능하지 않나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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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2015년 차세대 콘솔 언급에서 전성비 5배 상승은 불렀습니다. PS4 대비 PS4 Pro가 이미 3배 정도 올려봤자 안된다는 거 증명 중이고 5배 정도 되는 엑원 X가 실시간으로 2160P 나가 떨어지는 중 입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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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엑스박스 원의 8배는 가능 한데 엑원은 수명 주기 반도 안 지나서 1080P 30프레임 고정도 못 하는 반푼이였던 지라...

세페라님의 댓글

세페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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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매번 암드 제품은 메모리건 뭐건 몇몇 부분에서
언밸런스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네요.

코손님의 댓글

코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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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오류는 다음 세대가 8배 성능향상은 기본으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입니다
플4 프로와 엑원X 발매로 전형적인 8배 성능향상 공식은 깨지게 됐습니다.
이젠 4년 주기로 업그레이드 하는 걸로 트렌드가 바뀐 거죠.
때문에 7나노에서 집적도가 2배 이상, 클럭이 40% 향상된다면
소니나 마소의 목표치를 충당하는 데 부족함이 없어집니다.
거기다 CPU를 젠으로 넣고 4코어 8스레드 정도만 넣어도
오히려 CPU 성능은 차고 넘치게 되죠.
공정발전이 더뎌지다 보니 기존의 사이클을 참고하여
콘솔발전 주기를 예상하는 게 큰 의미가 없어졌다고 보네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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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도 말했지만 재규어와 라이젠의 IPC 격차를 최대 2배라고 후하게 주어도 이미 파이널 판타지 15 조차도 재규어 8코어를 90% 로드하는 상황인데 앞으로 더 증가되는 오픈월드 규모를 ZEN 4코어 따위가 버틸 수 있을리가요. 절대로 PC와 콘솔은 같을 수가 없습니다. 애초에 엑스박스 360 -> 엑스박스 원 성능상승률이 6배 밖에 안됩니다. 8배 공식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PS4 Pro, XBOX X처럼 반복형 콘솔이 등장하더라도 표준규격으로 지정될 PS5의 경우 심각한 수준의 압박을 받고 있을 겁니다.

PS4 Pro는 반복형 콘솔 실험용으로 나왔고 그렇기에 APU 좀 확장하고 DDR4 1GB 정도 넣어주는 것으로 399달러에서 최대한 줄일 거 다 줄인 반푼이고 거기다 소니의 PS4 Pro 지원능력을 보면 참... 그놈의 VR 삽질할 걸 차라리 여기다 넣지. 엑스박스 X의 경우 테스트 배트 용도로 투입했는 데 엑스박스 원이 워낙 망해서 주목받는 것이죠. 엑스박스 같은 경우는 다른 방향을 좀 가질 수 있지만 PS 쪽은 폭망의 기운이 드리우고 있네요.

어느 모 분들 엑스박스 원 성능 않좋다고 온갖 패드립 다 하던데 뭐 이제 느긋하게 결정해서 나올 차세대 엑스박스하고 PS5 하고 비교되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긴 합니다. MS는 2022년에 결정하면 되고 그 때면 5nm 공정에다가 HBM3 까지 양산 다 될 것으로 보이는 지라 2019년 2020년 목표로 하는 PS5는 하드웨어 성능에서 정말 탈탈 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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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K는 커녕 4K 게임하기에도 열라 빡세질 거고 그래픽 카드 한 50만원 부터 시작하겠네요. GTX 1050 같은 엔트리는 30만원 부터 시작할 미래라서요.

비비탕님의 댓글

비비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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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PS3, PS4로 가면서 가장 큰 특징은 그냥 CPU 면적이 줄어든다는 거겠죠.
ZEN이 아닌 작은 코어사이즈에 상대적으로 높은 IPC라면 AMD가 가진 설계도가 ZEN만 있는 것도 아니고, 재규어를 그대로 다이쉬링크해도 되고, 아니면 재규어와 ZEN의 중간인 K10설계도도 있습니다. 벌써부터 차세대 걱정할 일은 아닌거같네요.
그리고 이번에 ISSCC에서 발표되었던 자료에 의하면 IF는 기존의 낭설과 달리 과거 하이퍼트랜스포트를 계승하는 물건으로 면적이 그다지 크지 않고 레이븐릿지에는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보이며(AMD가 발표한 서밋릿지 상의 플로어플랜의 IF가 레이븐릿지에선 없는 것으로 보임), 마찬가지로 다이를 많이 차지하는 PCIe같은 것도 당연히 안들어갑니다, 이외에도 다이를 자세히 뜯어보면 커스텀 콘솔APU와 데탑용 APU가 비교가 상당히 골룸한 녀석들인 걸요. 의외로 멀티미디어 엔진, 디스플레이엔진같은 것도 없고 노스브릿지와 크로스바같은 것도 없습니다.

이천일님의 댓글

이천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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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echpowerup.com/img/KADdEySuvPVyD3jD.jpg
일단 레이븐릿지에도 IF는 들어갑니다.
https://cdn.wccftech.com/wp-content/uploads/2017/01/AMD-Infinity-Fabric-Data-on-a-Chip.jpg
IF로 자사 IP들 사이에 레고놀이를 할 수 있게 된게 현세대 AMD의 가장 큰 강점이에요.

steam0904님의 댓글

steam0904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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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GA, Navi 등 이제 앞으로 나오는 모든 라데온 그래픽 GPU는 인피니티 패브릭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Navi는 아에 GPU MCM을 목표로 하고 있고요. 라이젠 일 수 밖에 없는 것은 AMD ARM 프로세서도 있지만 AMD가 R&D 개편으로 주력 역량을 모두 X86 ZEN에 투입하고 있고 XBOX 360 -> XBOX One 하위호환 처럼 아키텍쳐 갈아치우면 게임 개발하는 데 힘들다는 점 입니다. ARM은 그래도 메이저 이긴 하지만 중소 개발사나 일본 게임사 같은 경우는 주요 콘솔게임 개발진 애들 ARM 만져 보기는 했을까요? 모바일팀 데려올 수 있는 곳은 다행이겠지만 모바일 게임개발 한다고 못 데려올 확률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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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0 메모리 [레이턴시 정보] 스레드리퍼로 레이턴시 50대 후반을 볼려면 어느정도까지 조여야 하나 ? 댓글11 새글 온새미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0 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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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6 메모리 [설정정보] 스레드리퍼 x399 메인보드 삼성램 C-Die 세부램타 설정 값 댓글6 온새미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0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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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3 CPU 2700X@4.2 시네벤치 점수가 댓글16 인기글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0 579
8112 메인보드 x370 itx 와 x470 itx 어떤 차이가 있나요? 댓글6 퍼스널웍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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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9 ASROCK X470 타이치 프리시전 부스트 오버드라이브 이해하기 댓글10 스태그헬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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